인간과심리1 공통) 이제껏 배운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인간과심리1 공통) 이제껏 배운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

자료번호 r1227910
수정일 2014.06.19 등록일 2013.09.13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인간과심리1 공통) 이제껏 배운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

목차

1.서론
2.심리학의 정의
3.심리학의 출현배경
4.심리학의 경향
5.심리학 이론 분석
6.분석심리학 이론의 개념
7.심리학 이론(분석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
8.심리학 이론(분석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 분석
9.참고 자료

본문내용

인간과심리1 공통) 이제껏 배운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
1. 서론

전통적 심리학에서는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과학이론의 개념적 기초에 관심을 지닐 필요 없이 그저 경험적 연구만 하였다. 과학이론은 철학자들에 의해 주어졌다.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인 인식론적, 존재론적 난해한 물음들에 대하여 신경 쓸 필요 없이 철학이 규정해 놓은 과학이론적 규범을 믿고, 그에 따라 충실히 경험적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당화된 귀납적 추론만 하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편리와 안주는 더 이상 존재할 수 없다. 심리학이 도입한 전통적 과학이론은 그 개념적 기초에 크나큰 결함이 있으며, 심리 현상의 본질을 잘못 개념화하였다. 그들은 심리현상의 모든 면을 연구하는 방법론을 제공해주지 못하였다. 따라서 심리학자들은 이제는 과학의 개념적 기초, 과학이론과 방법론의 개념적, 이론적 구조에 대하여 적극적 관심을 갖고, 심리학 나름대로의 방법론과 과학이론을 재구성해야 한다.




≪ … 중 략 … ≫




2. 심리학의 정의

많은 사람들이 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있지만 이들의 심리학에 대한 인식은 오해와 편견이 지배적이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심리학이란 이름으로 보고되는 주장을 수 없이 주장되는 것을 타당한 것으로 잘못 판단되고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심리학의 정의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며 시대에 따라서도 계속 변해왔다 심리학이 철학으로부터 새로운 학문으로 독립하기 시작할 무렵에는 정신활동의 연구분야로 간주되어 오다가 그 후 객관적으로 측정가능한 현상만을 다루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그 후 행동의 연구로 바뀌었으며 인간 뿐 아니라 동물의 행동도 함께 연구해야 된다고 보았다.
이후 인지심리학과 현상학적 심리학의 발전으로 심리학의 정의는 행동뿐 아니라 정신과정의 연구도 포함해야 한다는 것으로 변화했으며 최근에 와서는 심리학을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기억구조와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학문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심리학을 인간의 행동과 심리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 정의한다. 이 정의 속에는 관찰가능이라는 관점과 함께 직접 관찰하수는 없어도 생물학적 자료로 추론할 수 있는 심리과정 등이 주제가 될 수 있음을 함축하고 있다. 이후 인지심리학, 현상학적 심리학의 발전으로 최근에 와서는 심리학을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기억구조와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학문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2-1. 심리학의 사전적 정의
심리학을 한마다로 정의 하기는 무척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사전적인 의미로 정의 하자면 생물체의 의식과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심리학을 어원상으로 보면 사이키(psyche)의 학문이라는 말로, 즉 ‘마음의 학문’이라는 뜻이 되지만 그렇다고 심리학을 마음의 학문이라고 정의하기는 어렵다. 심리학이 연구대상으로 삼는 ‘마음’이라는 것은 다의적인 동시에 다차원적이기 때문에 이 마음의 어떤 측면, 어떤 차원을 대상으로 삼는가에 대해서는 시대적으로도 입장과 학파에 따라 차이가 있고, 각 학파나 시대에서 제기하는 정의라는 것 또한 꼭 같지는 않다. 예컨대 고대에서 중세까지의 마음의 탐구는 전적으로 마음을 구성하는 실체는 무엇인가를 깊이 생각하는 이른바 영혼심리학이었고, 근세 이후 경험적 입장을 취하게 되면서부터는 우선 마음의 경험적 측면인 ‘의식’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의식심리학이 대세를 차지했는데, 그것과는 대립되는 심적 작용의 연구가 심리학의 과제가 되어야 한다는 이른바 작용심리학도 출현하였다. 이윽고 행동주의가 대두하자 직접적으로 경험되는 의식을 배격하고, 행동관찰에서 접근하는 심리학을 제창함으로써 ‘행동의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을 제기하였다.
2-2. 심리학의 학문적 정의
심리학의 정의는 심리학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오늘날 모든 사람들은 ‘심리학은 행동과 정신

참고문헌

최정희(2012), 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김대식 편저, 심리학의 현대적 관점들, 심리학 개론, 청암미디어, 2009
최승희, 김수욱, 심리학의 역사, 심리학, 박영사, 2001
이정희(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원사
Gerald C. Davison , John M.Neale 이 봉건 역 (2009), 이상심리학, 을지문화사
김부영, 2010,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인간과심리1 공통) 이제껏 배운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심리학에게묻다 2023년)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심리학에게묻다
  • 심리학에게묻다 Ⅰ. 서 론 사랑은 인간의 삶에 깊이 뿌리내린 감정 중 하나로, 그 본질과 형태는 복잡하면서도 다양하다. 사람은 각자 자신만의 사랑의 정의와 경험을 가지게 되는데, 사랑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은 이러한 다양성을 조명하여 사랑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과 펙(M. S. Peck)의 참사랑 개념은 각각 사랑의 다양한 측면을 강조하며, 사랑에 대한 정의에 다가가고자 한다. 본 글에서는 나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
  • 산업심리학-작업동기이론을 각 이론별로 간략히 정리, 경험을 바탕으로 동기
  • 작업동기란? 동기는 한 개인이 특정한 행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드는 내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여기서 작업동기란 전형적으로 어떤 이들이 다른 이들보다 직무에서의 성과가 더 좋은 이유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음을 뜻하고, 다양한 시각에 따른 이론들이 있습니다. 즉 개인 내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외부자극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동기에서 주목할 만한 세가지 중요한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1. 우리가 어떤 활동에 노력을 기울일지에 대한 선택을 의미 2. 강도로 우리가 선택한 작업에 얼마나 열심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지를 의미
  • 2022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서론 인간은 누구나 다 자신의 생을 살아가면서 무엇인가를 선택해야 하는 가치 갈등 상황, 즉 도덕적 딜레마에 처하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마음에 드는 어떤 물건이 있는데 주변에는 아무도 없고 마음만 먹으면 그 물건을 얼마든지 훔칠 수 있는 상황에 있다고 치자. 여기서 콜버그의 관심은 “도둑질은 안 된다”, 또는 “도둑질을 할 수밖에 없다”는 이 두 생각이 옳다거나 하는 것에 있지 않고, 누군가가 어떤 것이 옳다는 대답을 했을 때, “왜 그것이 옳다고 생각하
  •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Ⅰ. 서 론 사람을 하늘에서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하여 태어나도록 했다. 또한 성격도 각자 다르게 타고 났다. 그와 관련하여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주장하였다.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덴마크어: Erik Homburger Erikson, 1902년 6월 15일 ~ 1994년 5월 12일)은 덴마크계 독일인으로서, 미국인 발달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이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의 영향아래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이 탄생되었다. 인간의 사회성 발달이론으로 유명하고
  • 상담심리학-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 Ⅰ. 서론 상담심리학은 개인이나 집단이 갖고 있는 문제와 고민을 다루는 학문 분야이다. 이는 주로 심리학적 이론과 기술을 활용해 사람들이 마주하고 있는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상담심리학은 주로 인간의 심리, 인지, 감정, 행동 등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에 대한 다양한 전략을 제시한다. 이를 통하여 상담심리학은 다양한 상황에서 개인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상담심리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상담 및 심리치료, 교육 및 직업상담, 조직관리 및 리더십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