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자료번호 r1642759
수정일 2023.09.04 등록일 2023.09.04
학과(학년) 중어중문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8,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영어영문학과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단계
(1) 1 단계: 생리적욕구(Physiological Needs)
(2) 2 단계: 안전욕구(Safety Needs)
(3) 3 단계: 소속감과 애정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4) 4 단계: 존경욕구(Esteem Needs)
(5) 5 단계: 자아실현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2) 매슬로 이론의 특징
3) 매슬로우의 동계위계설 비판
4) 교육적 시사점
6) 나의 제언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의 기본가정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설명
3) 에릭슨 이론의 평가
4)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을 하늘에서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하여 태어나도록 했다. 또한 성격도 각자 다르게 타고 났다. 그와 관련하여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주장하였다.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덴마크어: Erik Homburger Erikson, 1902년 6월 15일 ~ 1994년 5월 12일)은 덴마크계 독일인으로서, 미국인 발달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이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의 영향아래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이 탄생되었다. 인간의 사회성 발달이론으로 유명하고 '정체감 위기'라는 말을 만들어 냈다.
에릭슨은 무술 학생이면서 교사로서 실력인정받아 학생들로부터 인기가 좋았다. 빈의 사립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를 알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에릭슨은 정신분석학을 알게 되었고, 이 경험으로 정신분석학자가 되기로 결정했다. 인본주의 심리학이란 용어는 1960년 초기에 당시 심리학자 중 가장 영향력 있고 지적인 두 개의 조류, 즉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에 대항하여 활력 있는 이론적 대안을 세우고자 Abraham H. Maslow의 지휘 하에 결속된 심리학자들이 만들었다. 다른 심리학과는 달리 인본주의 심리학은 단일의 조직적 이론이나 시스템이 아니다. 그것은 일종의 운동(Movement)으로 특징 지워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14),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이론의 특징과 의의
-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김청자 ∙ 장선철, 2005,『교육심리학』, 동문사.
- 김정민(2000). 언어적 지능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김주현(2000). 과학영재의 다중지능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01.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198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정세구, 「가치이론과 가치교육」, 교육과학사, 1978.
- 교재: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과정(C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1.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① 교육과정 개념 1918년 보비트는 교육과정을 커리큘럼(curriculum)이라 표현하였다. 커리큘럼은 쿠레레(curere)를 어원으로 하는 단어로 트랙, 달려야 할 경기 코스 등의 의미를 지닌다. 이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된 일련의 계획이라 정의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학생에게 가르칠 내용이 코스로서 교육과정에는 교과목 구성, 교과목 지식
  • 환경미화원 합격자기소개서
  • 환경미화원 합격자기소개서 어릴 때부터 청결하고 정리정돈을 잘하는 사람으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부모님께서 맞벌이를 하셨기 때문에 동생과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모님께 힘이 되고 싶은 생각에 빨래와 청소를 도맡아 했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과정(A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1. 공통형 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은 교과목 구성과 교과목에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지를 정리한 것으로서 교육 진행 및 결과를 판단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교과목 구성은 학교에서 학생에게 무엇을 가르칠 지에 대한 것이며 교수요목은 가르칠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다. 여기서 교수요목은 학습해야 할 것을 의미한다. 교수요목은 가르치는 것과 그에 따른 결과에 초점이 있다. 즉 의도된 교육과정으로서 교육과정의 도구적 측면과 기능적 관점을 나타낸다. 교육과 결과를 위하여 교육활동을 의도적으로 계획한다는 점에서 결과지향적인 교육과정이다. 교수요목과 같은 교육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교육심리학(공통)-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1940년대까지 주도적이었던 행동주의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반발로 인본주의 심리학이 대두되었다. 인본주의 심리학에서는 개인의 지각과 내면적 욕구를 가진 전체로서의 이간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키기 위한 내면적 욕구에 의해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동기화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동기는 인간 내적인 자아실현의 욕구로부터 발현한다고 봤다.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인 학자는 매슬로다. 매슬로는 동기위계설을 통해 인
  • 교육심리학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Ⅰ. 서 론 교육심리학 두 과제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 대해서 작성하고자 한다. 동기는 인간 행동의 핵심적인 원동력 중 하나로, 우리가 행동하고 목표를 달성하려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동기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게다. 이에 관해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은 동기와 관련된 주요 이론 중 하나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그들이 어떻게 우선순위를 갖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이 동기위계설은 교육과 학습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이 글에서는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동기로서 작용하는 인간의 욕구의 단계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이 교육적으로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매우 복잡한 과정으로, 그 과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학생들의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된다. 이에 관해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매우 유용한 이론 중 하나이다. 이 이론은 인간의 수명 동안 발달하는 다양한 심리적 과정을 설명하며, 교육 분야에서 학생들의 행동 및 성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그가 제시한 각 인간의 각 발달단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