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종교4B)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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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종교4B)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0k

자료번호 r1389729
수정일 2016.09.19 등록일 2016.09.17
학과(학년) 문화교양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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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종교4B)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하시오0k

문화교양학과 세계의종교4B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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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에서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
1) 정령숭배와 주술 -타일러와 프레이저
2) 종교와 인격 -지그문트 프로이트
3) 사회의 신성함 -에밀 뒤르켐
4) 소외로서의 종교 -카를 마르크스
5) 사회적 행동의 원천 -막스 베버
2. 서평
3.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에 관한 나의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세계의종교4B)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0k
Ⅰ. 서 론

현대 사회가 복잡하고 불안하여 점차 종교도 많이 생기고 있으며 그에 따른 종교를 연구하는 학자와 이론자가 다수 나오고 있다. 대니얼 팰스는 미국 마이애미대학교 종교학과 교수이다. 2006년에 옥스퍼드대학교 출판사에서 펴낸 이 책은 원래 Seven Theories of Religion(1996)을 개정한 책이다. 그는 이 책 이외에도 Introducing Religion: Readings from the Classic Theorist(2008)을 저술했다.그는 이 책 이외에도 Introducing Religion: Readings from the Classic Theorists (2008)를 저술했다.그는 말하기를 “분명히 한국의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종교에 관한 사상들과 논증들을 새롭게 만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고전적 이론가들이 종교, 사회, 가치들을 이해하기 위해 수고한 노력들이 현대세계에 끼친 지대한 영향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학자들과 신자들이 자신들의 관점에서 그 이론들에 대해 분석하고 비판하는 것을 통해 서양에 살고 있는 우리들 역시 배울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런 점에서, 한국의 학자들, 지성인들, 특히 그리스도인들은 자신들의 삶 속에서 한국의 고유한 전통문화와 가치들과 서양의 지배적인 신앙을 뒤섞어 조화를 찾은 분들이기에, 그런 고전적 이론들에 대해 비판할 수 있는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셈입니다. 뿐만 아니라 불교, 유교, 그리고 그밖에 다른 아시아 전통종교의 독자들 역시 자신들의 관점에서 마찬가지로 비판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언급하였다.
이 책은 8가지 이론으로 종교의 특징과 한계를 각자 종교학자들이 저술하였다. 그제목을 살펴보면 1장. 정령숭배와 주술 -타일러와 프레이저, 2장. 종교와 인격 -지그문트 프로이트, 3장. 사회의 신성함 -에밀 뒤르켐, 4장. 소외로서의 종교 -카를 마르크스, 5장. 사회적 행동의 원천 -막스 베버, 6장. 성스러움의 실재 -미르체아 엘리아데, 7장. 사회의 “마음 구성” -에반스-프리차드, 8장. 문화체계로서의 종교 -클리퍼드 기어츠 9장. 결론으로 되어 있다.이 장에서는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하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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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 론
1.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에서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
1) 정령숭배와 주술 -타일러와 프레이저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Edward B. Tyler)는 1871년에 원시문화라는 책을 발표하였는데 물숭배보다 앞서서 강, 나무, 달, 해 등에 정령이 있다고 믿는 정령숭배 (animism)가 종교의 기원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정령신앙이 이루어진 후에 이런 영들이 복을 주거나 앙화를 가져온다고 믿어서 그 신앙이 구체화될 때 비로소 서물숭배의 단게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서물숭배에서 진화하면 다신교로 그 다음에는 일신적인 천신신앙으로 그리고 진화의 절정에 이르러서 유일신신앙이 생기게 된다고 하였다.
또 영국의 제임스 프레이저(James G. Frazer)는 황금의 가지라는 책에서 종교의 기원은 주술의 실패에서 나온 것이라는 주술론을 주창하였다. 그는 주술을 물을 붓는 의식으로 비가 오게 하는 등 유사한 법칙을 따른 모방주술과 한 사람의 머리털이나 이빨을 불사름으로써 그에게 저주를 가져오게 하는 등 접촉의 법칙에 따른 감염주술로 분류하였다. 그런데 주술은 실패할 수밖에 없는 그릇된 과학이라고 정의하였다. 주술적인 방법으로 자기 환경을 지배하려는 노력이 실패하자 인간은 초월적인 힘에 화해를 간청하게 되는데서 종교가 발생했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프레이저는 주술은 인류역사에서 종교보다 오래되었다고 결론하였다.
-> 타일러가 말한 애니미즘의 하나이지만, 그는 생령(生靈)을 종교의 기원으로 삼은 데 대하여 W.B.스펜서는 사령숭배를 가장 오래 된 신앙이라고 하였다. 사령(死靈)이 살아 있는 사람들의 화복(禍福)과 관계가 있다는 관념이 발달한 것은 농경 정주생활(定住生活)이 시작될 무렵부터이며, 사령의 운명에 대한 관념도 발달하여 음식물을 바치며 제(祭)를 지내게 된다. 사령에 대한 태도는 친애나 존경보다는 외포(畏怖) ·공포와 같은 요소가 강하다. 특히 사령이 무사하게 사자(死者)의 나라에 도달하지 못하고 지상에 머무르거나 되돌아오는 것을 몹시 두려워한다. 사자에게 돈을 주거나 관(棺)을 회전시

참고문헌

-강병철, 서울신문, 70명중 1명 죄짓는 종교인
-김홍권. 2008. 『좋은 종교 좋은 사회』. 서울: 예영 커뮤니케이션.
-이원규. 1987. 『종교의 세속화: 사회학적 관점』.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이수창, 2001, 석림 제35집 (서울: 동국대학교 석림회, 2001석림논총> 21세기와 불교,한국불교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
-임현수, 2005, 한국종교문화연구원, 원시무속에서 종교개혁까지 수많은 종교의 도전과 응전
-한국 갤럽. 2004. 『한국인의 종교와 종교의식』.
-한미준, 한국 갤럽. 2005. 『한국교회 미래 리포트』. 서울: 두란노.
-존 칼빈, 문병호 저,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생명의말씀사 2013
-언약적 관점에서 본 개혁주의 조직신학, 마이클 호튼 저, 부흥과개혁사 2012
-루이스 벌코프 저, 기독교교리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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