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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자료번호 r1398545
수정일 2016.12.21 등록일 2016.12.21
학과(학년) 전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핵심체크문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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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장 공연예술의 이해-개요: 공연예술이란 무엇인가?
제2장 서양음악 공연예술의 이해 1
제3장 서양음악 공연예술의 이해 2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제4장 서양음악 공연예술의 이해 3: 근대 · 현대음악
제5장 연극의 주요 양식 1
제6장 연극의 주요 양식 2
제7장 서양무용 공연예술에 대한 이론과 감상 1: 발레
제8장 서양무용 공연예술에 대한 이론과 감상2: 현대무용
제9장 오페라의 감상과 이해
제10장 한국무용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
제11장 현대연극의 쟁점
제12장 한국의 전통연극
제13장 대중공연예술과 매체공연
제14장 한국의 전통공연예술 : 농경문화의 산물
제15장 뉴미디어와 공연예술 : 하이테크를 지향하는 미래의 공연예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

본문내용

2016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제9장 오페라의 감상과 이해

1. 개요
- 오페라는 연극과 음악의 요소가 한데 어울려 구성된 무대예술이다. 그러나 연극과 달리 대사만이 아니라 대부분 가수에 의해 노래로 진행된다는 특징을 가진다.
- 기악합주에 의한 반주를 기반으로 가수는 노래를 하게 된다. 반주는 대부분의 경우 교향악단 규모로 편성된다.

1) 레치타티보아와 아리아
- 낭만주의 시대 초기까지의 오페라는 두 가지 형식이 존재한다.

① 레치타티보
- 대사의 내용에 중점을 두어 주인공이 처한 상황이나 전체의 흐름 등을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간단한 반주나 무반주로 부르며 거의 말에 가깝게 부르는 경우도 많다. 레치타티보 세코와 레치타티보 아콤파니아토가 있다.

② 아리아
- 독창자가 부르는 노래로 오페라 공연의 핵심이 되며 높은 예술성을 담고 있다. 주‧ 조연이 노래하며 각각이 별도의 노래로써도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

2) 넘버 오페라
- 독창, 중창, 합창들이 고전적 오페라에서 독립적으로 작곡되어 일련번호가 붙는 경우를 말하며, 각 번호의 연결은 레치타티보가 맡는다.

3) 가수의 음역
- 남성은 베이스‧ 베이스바리톤‧ 바리톤‧ 테너‧ 카운터테너로 구성된다. 여성은 알토‧ 바리톤‧ 콘트랄토‧ 메조소프라노‧ 소프라노로 분류된다.



- 중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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