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과만점받은레포트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과만점받은레포트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444237
수정일 2018.08.27 등록일 2018.05.11
학과(학년) 전학과(0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ol********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만점받은 레포트에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3.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발도르프 프로그램을 한국 유아교육현장 적용시 강점과 약점
III.결론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과만점받은레포트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I. 서론
우리나라의 교육의 양적 성장은 산업근대화 와 근대국의 성장으로부터 교육발전을 가져 왔다.
또, 자본주의 체제인 오늘날은 그에 적합한 인재를 목적으로만 학생을 길러내기 바쁜 현실이다. 한국의 이와 같은 교육은 오직 취업성과와 그 성과를 달성화기 위한 직접적인 수단. 즉, 학벌을 위한 교육으로 대부분 이뤄지고 있다. 각자 아이들의 흥미와 무관한 교육과 입시공부는 학생들과 부모들에게 경쟁을 불러 들여 조기교육과 선행학습이 이뤄짐에 따라 부고, 학생, 선생님 각각 불만의 표출과 행복이 떨어지는 교육의 폐해를 가져 왔다. 아이들이 우울하다 또는 입시제도만을 위한 교육으로 가는 현실에서 과연 무엇이 교육이 옳고, 어떠한 교육이 아이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줄지 각 층의 자성의 소리가 높아짐에 따라, 교육을 바라보는 다른 교육방식을 모색하고 바라보는 시각이 생겨났다. 자본체제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닌, 인간 삶의 근본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교육방향으로 이끌어 가자는 의지인 것이다. 자본주의 교육에 맞서 인간 삶의 질을 지향하는 이들의 요구에 따른 교육방안의 발도르프 교육은 꾸준히 발달되어 오고 확산되어 알려지고 있다. 자본주의 체제에서 발도르프 교육이 어떠한 돌파구를 가지고 교육을 제시하고 있는 지,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를 나열하고,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대해 논하려 한다.
II. 본론
1.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발도르프에 대해 알기 전에 우선 발도르프의 창설자 독일계 오스트리아인의 학자 및 인지학의 창시자인 슈타이너(R, Steiner)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어, 그가 발도르프을 창설하기 전까지 그의 교육철학에 바탕에 영향을 미치게 했던 역사 및 성장과정 등을 연관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는 1861년 오스트리아에서 서민계층의 철도 직원의 아들로 태어나, 비엔나에서 자연과 정신과학을 공부하며, 괴테의 자연과학적 논문들을 출판했다. 슈타이너는 독자적으로 인지학 학회(1913년)를 세워 문화와 사회, 경제 분양에 파장을 일으켰다. 그의 인지학은 “인지학 이란, 정신세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뜻하며, 일반적인 신비주의의 한 측면만 알아보는 방법일 뿐 만 아니라, 자연과학의 한 측면을 알아보는 방법이다. 또, 인지학은 초감각적 세계를 이해하려 하기 전에, 정신적 연구와 현대 과학에서 필요로 하는 영혼의 힘을 활성화 한 것이다.” http://blog.hani.co.kr/key8963/1292
라고 하였다. 슈타이너의 인지학은 사람을 뜻하는 anthropos, 지혜를 뜻하는 sophia로 구성이 되어 있어, 삶의 근원을 하늘에서 찾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지혜와 시작을 뜻한다. 김유라(2012).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론 구성. 박사학위청구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대구, p15.
그는 신체와 인간, 영혼의 통합을 인간으로 보는 인지학을 토대로 발전하였는데, “인간의 본질을 파악한다는 것은 외부의 모습에 기준을 두지 않고, 인간의 영혼의 활동을 통해서 자기고유의 내면의 세계를 만들어 나가며, 나만의 내면과 정신세계와 관계를 맺는 삼원적 통합체로서 인간의 본질을 파악하고 있다.” 김철(2011.06). 발도르프학교 교육론에 나타난 '전인적 인간 형성'의 원리에 대한 연구.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학회, 발도르프교육연구, 제3권 제1호.
삼원적 통합체는 신체, 영혼, 정신이 통합적으로 존재함을 의미한다. 신체, 영혼, 정신 세가지 측면을 보아야 인간의 본성이 해명 될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바르게 인식되어야 한다 하겠다.
앞서 말한, 정신과학을 통한 연구물을 가지고, 이론만으로 존재 하는 것이 아닌, 실생활에 적용해 존재 시키는

참고문헌

강호순(2005).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의 인지학에 대한 기독교적 함의. 석사학위청구논문.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pp.74-76.

김철(2011.06). 발도르프학교 교육론에 나타난 '전인적 인간 형성'의 원리에 대한 연구. 한국발도르프영유아교육학회, 발도르프교육연구, 제3권 제1호.

최은미(2011). 발도르프 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pp.68-117.

김정임(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서울: 학지사.

강인구(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아이나무.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과만점받은레포트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발도르프 프로그램 Ⅰ. 서론  교육이란 본래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교육이 근본이며 인간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기초로 한 사람 한 사람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발달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제공하여 인간이 가진 잠재능력을스스로발현시킬수있도록도와야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우리 교육은 전인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전인은 관심 밖이 되어지고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여기어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함께” 살기가 아니라 “홀로” 뛰기를 하고 있는 이 모습은 교육 본연의 목적인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 데 실패
  • [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 선택-아동 중심 교육과정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정비교 설명0k
  • [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 선택-아동 중심 교육과정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정비교 설명0k Ⅰ. 서 론 유아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어릴 때 교육이 장차 성인이 되어도 그대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larke-stewart등의 연구(1988)는 이러한 경향을 연대별로 구분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즉,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1. 서론 요즘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 사이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그것은 바로 발도르프 교육법이라고 한다. 발도르프 교육은 1994년 유네스코 제44차 세계교육장관회의에서 21세기 개혁 교육의 모델로 선정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교육법이다. 우리나라에는 2000년 초부터 도입되어 실행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하였을 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論!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論! Ⅰ. 서 론 영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념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기술하고 있고 실제 적용되는 영유아교육과정 내지 프로그램도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영유아교육과정은 영유아의 능동적인 참여, 자기 동기화, 성인의 적절한 중재, 또래와의 사회적인 상호작용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영유아가 어떻게 성장하고 학습하는가에 대한 철학적・심리적・사회적 관점에 기초하여 의미 있는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쓰고 자신이 생각하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점에 대해서 서술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쓰고 자신이 생각하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점에 대해서 서술 Ⅰ. 서론 교육활동에 있어서 발도르프 프로그램은 독특한 교육활동 및 일과 특성들이 정형화된 보육형태에서 벗어나 영유아보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우리나라 보육과정에 신선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학급구성 및 교사역할은 각각의 영유아를 유일한 개체로 인정하고 서로가 믿음을 쌓으며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정과 같은 보육 분위기를 지향하는 우리나라 보육과정에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발도르프 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