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 선택-아동 중심 교육과정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정비교 설명0k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 선택-아동 중심 교육과정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정비교 설명0k

자료번호 r1265535
수정일 2017.09.13 등록일 2014.03.16
학과(학년) 생활과학과(가정복지)(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4,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유아교육과정및프로그램중2개를선택-아동중심교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과정비교설명0k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아동중심교육과정
2) 통합교육과정
3) 자연친화적교육프로그램 (숲유치원프로그램)
4) 발도르프프로그램
5)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중심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1) 이론적 배경 및 개념
2) 특징 및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현대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과정이 시사하는 점
2. 발도르프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1) 이론적 배경 및 개념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개념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2) 특징 및 교육내용
(1) 놀이와 놀잇감 (2) 예술작업
(3)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와 인형극
(4) 라이겐 (5) 그리기 (6) 노래
3) 교육목표 및 원리
(1) 모방과 본보기 교육
(2) 감각 중시 교육
(3)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4)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
4) 교육방법
5) 발도르프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 선택-아동 중심 교육과정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정비교 설명0k
Ⅰ. 서 론
유아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어릴 때 교육이 장차 성인이 되어도 그대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을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larke-stewart등의 연구(1988)는 이러한 경향을 연대별로 구분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즉, 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문화실조의 개념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와 함께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유아교육 프로그램모형 개발의 기점으로서 유아교육이 사회적 요청이나 사회개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1925년경의 자연주의에서 진보주의로의 변화와 아동연구운동 그리고 1960년대 보상교육의 개념과 인지이론의 대두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반의 커다란 동요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유아교육프로그램은 현재까지 변화, 발달되어 왔다.
아동을 중심으로 하여 아동이 주체가 되고 교사는 보조역할을 하는 아동중심의 교육과정은 현대 교육에 있어서 대단히 충격적인 것이고, 신선한 교육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실지로 전통적인 교육방법은 교사를 위주로 하는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교육과정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학습에 잇어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아동중심의 교육과정은 그러한 문제를 지양하고 아동흥미위주의 교육을 실시하는 면에서

참고문헌

-고윤희․이기영 (2004). 듀이의 흥미 개념에 기초한 예비교사 교수방법 연구. 아동교육, 13(1), 63-78.
-곽노의 (1990). 프뢰벨과 듀이의 유아교육 사상 비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우혜진 (1991). 자율적인 의사결정 과정이 6세 어린이의 규칙수행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윤은주 (2002). 듀이 도덕교육론의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 교육철학, 22, 117-128.
-이경화 (1997).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과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사회과학연구.
-이원영 (1981). 영국과 미국의 취학전 교육. 유네스코편(1981). 세계의 취학전 교육 I. 교-육신서. 서울: 배영사.
-이홍우 (1995). 교육과정탐구. 서울: 박영사.
-정은영 (2000).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사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최한수 (1998). 듀이의 아동교육론 연구-유아교육 내용과 방법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최완영. 서명실(1975). 유치원 커리큘럼. 한국아동교육개발연구소 발행.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과정3공통]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 선택-아동 중심 교육과정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정비교 설명0k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