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성인학습및상담론_기말시험][출처표기]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0 성인학습및상담론_기말시험][출처표기]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자료번호 r1531234
수정일 2020.06.01 등록일 2020.06.01
학과(학년) 교육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기말시험(온라인평가)문제]
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공통
[출처 본문 표기, 표지 목차 1page, 본문 9.5page]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기주도적 학습론
    1) 개념과 의의
    2) 핵심적인 특징
       ① 자기주도성
       ② 지식과 관점
       ③ 해방학습과 사회실천
    3) 학습과정의 모형
       ① 선형적 모형
       ② 상호작용 모형
       ③ 교수 모형
    4) 학습자 개인의 자기주도성
  2. 전환학습론
    1) 개념과 의의
    2) 핵심적인 특징
       ① 경험
       ② 비판적 반성
       ③ 개인의 발달
    3) 전환학습의 단계
    4) 전환학습의 촉진요인
  3.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점
    1) 자기주도적 학습론
    2) 전환학습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2020 성인학습및상담론_기말시험][출처표기]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Ⅰ. 서 론

성인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에 있어 대표적인 학자라 할 수 있는 Knowles는 Andragogy라는 개념을 성인의 학습특징으로 연결함으로써 성인의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큰 틀을 제시하고 이를 발전시킨 대표적인 성인 교육학자라 할 수 있다. 그는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을 타인의 조력 여부와는 상관없이 성인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욕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성인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여 자신이 성취한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데 개인이 주도권을 갖는 과정이라 하였다. 그는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사람으로 교수자보다는 촉진자라는 표현을 사용하였으며 실제 자기주도 학습 과정에서 촉진자에게 필요한 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전환학습론에 따르면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누구나 여러 가지 경험을 하고 경험에 자신의 방식대로 의미를 부여한다고 본다. 의미를 부여할 때는 개인이 가진 많은 기본적인 가정과 가치들이 전제된다. 가정과 전제들은 어린 시절부터 부모나 또래로부터, 그리고 학교에서 학습하는 사회적 규범들로 자신만의 의미구조를 지니게 된다. 의미구조는 자신과 자신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느끼고 인식하며 판단하게 하여 어떤 입장을 취하게 하는 시각을 형성하게 한다. 이런 맥락에서 Mezirow는 의미구조를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신념, 감정, 태도 그리고 가치판단의 묶음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전환학습론은 Mezirow에 의해 체계화되었으며, 성인학습의 인지적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전환학습은 개인의 경험을 보다 포괄적, 차별적, 통합적으로 보는 비판적 자기성찰을 통해 의미관점을 재구성하는 학습의 과정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왜곡된 의미구조를 비판적 반성을 통해 전환하는 것이 전환학습이다.

Ⅱ. 본 론

1. 자기주도적 학습론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초기의 연구는 성인이 스스로 의도적인 학습을 한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그러한 학습을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밝히는 기술적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자기주도적 학습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제 적용하는 교육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연구의 범위가 확대되고 심화되었다. 즉, 자기주도적 학습의 목표를 밝히고자 하는 연구와 자기주도적 학습의 과정에 대한 개념적 모형을 제공하는 연구,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개인적 성격과 특성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배을규, 2006, p151-171).

참고문헌

1. Mark Tennant, 이경화(2018)심리학과 성인학습, 학지사
2. 조성연(2017),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3. 권두승ㆍ조아미(2017), 성인학습 및 상담(3판)(2016. 4월 개정판), 교육과학사
4. 강우리(2015), 전환학습 기반 친환경습관캠프의 효과와 영향요인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5. 강우리(2015), 전환학습 기반 친환경습관캠프의 효과와 영향요인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6. 최윤정(2018), 성인학습 및 상담론, 학지사
7. 정민승(2010), 성인 학습의 이해, 에피스테메
8. 김영문(2009), 성인학습동아리 참여자의 전환학습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9. 배을규(2006),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학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0 성인학습및상담론_기말시험][출처표기] 자기주도적 학습론과 전환학습론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 및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A+ 성인학습및상담론, 3-1 교육학)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I. 서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 이론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개인과 전문가가 전 생애에 걸쳐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분석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II. 본론 1.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1) 기본 개념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보다 현대적이고 덜 성적으
  • 2023년 1학기 성인학습및상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 비교설명)
  • Ⅰ. 서 론 발달이론은 간호이론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이론으로서 성장과 변화가 주요 핵심이다. 발달은 변화를 의미하며 인간은 수태로부터 사망까지 신체적 기능이나 심리사회적 기능에 변화가 오는데 이것을 발달이라고 본다. 이 발달은 간혹 성장이라는 용어와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발달은 인생의 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이며 이 변화는 예측 가능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발달은 양적 변화 뿐 아니라 질적인 변화하며 특정 기능의 변화가 다른 기능의 변화를 가져오게 할 수도 있으므로 상호 작용적이며 누적적이다. 인간 발달을 이해하는 데는 여러 가지 관점이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Ⅰ. 서 론 대부분의 발달론자는 이제 인간은 살아 있는 한 변화하고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하며 연구에 임한다. 인간 생애의 이론 중 성인학습과 성인 발달적 관점에 관한 이론은 크게 규범적 위기 모델과 사건의 발생 시기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규범적 모델이 되는 발달이론에는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Levinson의 성인사계절이론, Vailant의 성인기 적응이론, 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등 많은 발달이론이 있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규범적 위기 모델의 한 예인데 이 모델은 인간발달을 연령에 따른 사회적ㆍ정서적 변화와 같
  • 2022년 성인학습및상담론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2022년 성인학습및상담론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 1. 성인학습의 개념적 의의 1) 성인의 개념 정의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② 일반적 정의: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 2) 학습의 개념 정의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② 행동의 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③ 경험, 훈련, 연습:
  • 성인학습및상담론_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_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1. 서론 학습이론은 사람이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밝히기 위한 학문이다.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의 결과, 행동의 변화를 일어나게 한 학습의 과정, 행동기제 혹은 내적 기제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해석해볼 수 있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학교는 물론 많은 곳에서 학습을 받고 있다. 학습은 인간발달 과정에서 재체계화를 이루는 과정에 해당한다. 따라서 인간은 사회에 적응하고 능동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학습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