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다문화교육론] 1.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1 다문화교육론] 1.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자료번호 r1550756
수정일 2021.03.03 등록일 2021.02.28
학과(학년) 교육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1년 1학기 과제물]
다문화교육론 2학년 공통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히 세부적으로 작성하였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용이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 다문화교육의 개요
    2) 다문화교육의 원리
    3) 본인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의 비교
       ① 다른점
       ② 유사점
  2. 벵크스나 베넷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의 교육원리
       ① 기본개념
       ② 교육원리
       ③ 시사점과 한계점
    2) 베넷의 교육원리
       ① 기본개념
       ② 교육원리
       ③ 시사점과 한계점
    3) 두 원리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
       ① 교육의 적극성
       ② 동화주의 교육
       ③ 교육경험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2021 다문화교육론] 1.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Ⅰ. 서 론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특수한 학습자들에게 평등한 교육을 제공하고 보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문화교육은 학자들과 교육기관마다 추구하는 내용과 교수학습방법과 교육대상 집단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민주주의 국가의 학교라면 인구가 문화적, 인종적, 언어적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발생하는 각종 이슈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어느 범위까지를 다문화 시민이라고 인정해야 하고 다수와 소수 그룹 간의 학업 성취도 격차를 어떻게 해소할 것이며 이민자들과 소수 그룹 구성원들의 모국어 사용 권리를 어느 수준까지 용인할 것인가 하는 것들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문제점들로 남아 있다. 이로 인해 다문화 사회의 융화된 통합과 이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사회 또한 예외일 수 없다. 따라서 다문화 시대의 모든 국가에서는 다문화교육을 위한 이상적인 모델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 다문화교육의 개요
다문화교육은 같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와 나의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 까닭은 그와 내가 서로 다른 문화적 상황 속에 있었기 때문임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과정을 기초로 다양한 입장에서 생각해봄으로써 다른 문화도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는 바른 문화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즉, 다문화교육을 통해 단순히 문화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인정할 줄 아는 배려의 마음도 기를 수 있게 된다.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 속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 문화가 틀린 것이 아니고 우리와는 다를 뿐이며, 어떤 문화도 더 우수하고 우수하지 않은 것이 없으며 모든 문화가 모두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고 존중할 줄 아는 태도를 기르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중략)
.
.
2. 벵크스나 베넷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의 교육원리

① 기본개념
미국의 사회 교육학자인 Banks(2008)는 다문화 교육과정을 위한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이 접근법을 교육 전문가들이 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의 내용을 교육과정에 통합시킬 때 사용해야 한다고 하였다. 다문화 교육과정 접근법은 기여적 접근법, 부가적 접근법, 변환적 접근법, 사회적 행동 접근법 총 4가지로 나누어진다. 이 네 개의 접근법은 기여적 접근법에서 사회적 행동 접근법으로 갈수록 다문화교육의 원리가 강화된다. 그렇다고 이 네 개의 접근법이 단계적인 발달은 아니다.

참고문헌

1. 구정화(2018),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
2. 최지연(2016), Banks의 다문화 접근법 수준에 따른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3. 서덕희ㆍ김옥선 외 3명(2015), 다문화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4. 권오현(2013),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5. 김명희(2009),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1 다문화교육론] 1.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특수아부모교육론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특수아 부모교육의 목적을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는 특수아(특수학생)들과 그 가족들의 적절한 지원 및 교육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특수아는 학습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발달 지연, 정신장애 등 다양한 발달 장애와 문제를 가지고 있어, 학교 및 사회적인 활동에 있어서 보다 특별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부모교육은 특수아와 그 가족들을 지원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특수아 부모교육의 목적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1.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는 자녀의 가장 이해력이 높은 성인으로서,
  • [교육사회학 2023]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유치원,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시오.
  • 1.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개요 다문화 교육 정책학교는 다문화 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성숙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선도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부가 시행하는 정책 사업의 일환이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유치원)는 교육부의 정책 사업으로 유치원 단계부터 언어와 기초학습 등을 지원하여 다문화 유아에게 동등한 출발점 보장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다문화 학생(유아)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내실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문화 교육 정책학교의 추진 방향은 대상 학교들의 지역 특성과 학교 여건에 따라 교과, 창
  • 2023년 2학기 교육사회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문화교육 정책학교)
  • I. 서 론 한국은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오랫동안 순혈주의 전통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많이 유입되고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며 이들과 함께 공존해서 살아가는 것이 아직은 낯선 경험이 된다. 특히 북미와 같이, 국가 성립 초기부터 이민국으로 발전한 신대륙 국가들이나, 역사적으로 여러 민족이 어우러져 살아온 유럽사회와 비교했을 때 한국은 다문화사회로 나아가는 데 짊어져야 할 숙제가 많아 보인다. 실제 다문화사회의 등장으로 다양한 사회문제가 등장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문화 이해 교육이 필요히다. 다문화사회의 사회문제는 이주민 자신의 갈
  • (교육사회학, 공통) 2019년부터 정부는 다문화 유치원, 다문화 중점학교, 예비학교 등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로 통합하였습니다. 이 중 유치원의 경우,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통합교육 형태로 지원하고 전체 유아 및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중도입국 및 외국인 유아가 다수 재학할 경우 한국어 학급을 두어 유아기부터 맞춤형 한국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 국제적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한국 사회에서도 이런 교류를 통해 자본·문화·인적자원 등 다양한 요소들이 활발하게 이동하면서 다양성이 증가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3D업종 기피 현상으로 인한 노동인구 감소, 저출산, 고령화 현상 등 사회적으로 여러 문제가 발생하면서 결혼이민자 및 외국인 근로자의 국내 유입이 활발해졌다. 최근에는 한국문화(주로 K-POP, 한국 드라마 등)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외국인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 결과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증가하는데,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다양한 요인으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
  • [2021 다문화교육론] 1.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 [2021 다문화교육론] 1.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Ⅰ. 서 론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과 특수한 학습자들에게 평등한 교육을 제공하고 보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문화교육은 학자들과 교육기관마다 추구하는 내용과 교수학습방법과 교육대상 집단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민주주의 국가의 학교라면 인구가 문화적, 인종적, 언어적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발생하는 각종 이슈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어느 범위까지를 다문화 시민이라고 인정해야 하고 다수와 소수 그룹 간의 학업 성취도 격차를 어떻게 해소할 것이며 이민자들과 소수 그룹 구성원들의 모국어 사용 권리를 어느 수준까지 용인할 것인가 하는 것들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문제점들로 남아 있다. 이로 인해 다문화 사회의 융화된 통합과 이에 따른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사회 또한 예외일 수 없다. 따라서 다문화 시대의 모든 국가에서는 다문화교육을 위한 이상적인 모델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 다문화교육의 개요 다문화교육은 같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와 나의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 까닭은 그와 내가 서로 다른 문화적 상황 속에 있었기 때문임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과정을 기초로 다양한 입장에서 생각해봄으로써 다른 문화도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는 바른 문화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즉, 다문화교육을 통해 단순히 문화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인정할 줄 아는 배려의 마음도 기를 수 있게 된다.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 속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 문화가 틀린 것이 아니고 우리와는 다를 뿐이며, 어떤 문화도 더 우수하고 우수하지 않은 것이 없으며 모든 문화가 모두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음을 인정하고 존중할 줄 아는 태도를 기르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중략) . . 2. 벵크스나 베넷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의 교육원리 ① 기본개념 미국의 사회 교육학자인 Banks(2008)는 다문화 교육과정을 위한 접근법을 제시하였다. 이 접근법을 교육 전문가들이 학교에서 다문화교육의 내용을 교육과정에 통합시킬 때 사용해야 한다고 하였다. 다문화 교육과정 접근법은 기여적 접근법, 부가적 접근법, 변환적 접근법, 사회적 행동 접근법 총 4가지로 나누어진다. 이 네 개의 접근법은 기여적 접근법에서 사회적 행동 접근법으로 갈수록 다문화교육의 원리가 강화된다. 그렇다고 이 네 개의 접근법이 단계적인 발달은 아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