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2021년 기말시험 과제물,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교육프로그램(초등(6~11살)),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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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2021년 기말시험 과제물,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교육프로그램(초등(6~11살)),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교육프로그램

자료번호 r1568272
수정일 2021.11.24 등록일 2021.11.24
학과(학년) 유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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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 과제물입니다.

교육프로그램 대상 계층 : 초등학생(9~11살)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 초등학생의 교육프로그램의 제안서를
6가지로 분류하여 What, Why, How에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특별기여자 교육프로그램의 제안서를
2가지로 분류하여 What, Why, How에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자료 만드십시오.

목차

I.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유아(3~5살), 초등(6~11살), 중등(12~17살), 성인부모 네 집단 중 한 집단을 선택하여 이들이 재학할 학교(유치원 포함)에서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1. 초등학생(9~11살)의 교육프로그램 제안서
1) 기초 한국어 과정 (초급)
2) 심리 치료
3) 특별활동
4) 초등학교 진입 이후 한국어 집중 교육을 지원
5) 가족 단위 체육 프로그램
6) 위기 상황에서의 교육

II.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다문화교육 추진기관 또는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을 통해 한국인인 이웃, 즉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과 이웃으로 살아가는 지역주민들에게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what) 어떤 이유에서(why) 어떤 방식으로(how) 실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하시오.
1. 이주민 미디어 활용 역량교육과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지원한다.
2. 이주민 미디어 교육의 사회적 질서와 화합 실현

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2021년 기말시험 과제물,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에서 교육프로그램(초등(6~11살)), 지역사회에서의 시민교육 차원에서 교육프로그램
1) 기초 한국어 과정 (초급)
(1) 초급 기초 한국어 과정
아프가니스탄의 6~11세의 아이들이 한국에 적응하기 위하여 초급의 기초 한국어 과정을 교육한다. 초급과정은 한국어를 전혀 모르거나 최소한의 한국어 구사능력이 있는 대상자를 타깃으로 하는데 아프가니스탄의 학령기 아이들에게 적합한 코스이다. 그들은 한국이라는 나라를 적응하고, 기초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한국어를 익혀두어야 한다. 교육내용은 기본적인 발음, 기본적인 문형을 익히도록 하여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그들이 학교에 입학하면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과 교과 학습을 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이 함께 요구된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대화하며 학습할 수 있고 교과 수업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이해하고 구사하기 위해서는 교과 학습에 필요한 언어를 학습해야만 한다.
이를 위하여 인사하는 방법, 자기 소개하는 방법, 물건을 하는 방법, 전화하는 방법, 대중교통 이용하는 방법, 은행 이용하는 방법 등의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한국어를 배우도록 한다. 초등학생이라면 부모님이 부재 시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해야 하므로 기본적인 한국어를 배워야 한다. 이를 위하여 관련 교재와 동영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수업시간 외에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2) 심리 치료
아프가니스탄 아이의 심리지원을 위하여 전문상담사가 제공하는 상담 프로그램이다. 그들은 아프가니스탄에서 한국으로 국가적인 위험을 벗어나 건너오게 되었기에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우울할 가능성이 높다. 그들의 가정도 모든 것이 새로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전문상담가가 복잡한 마음을 달래줄 필요가 있다.
이주 아동은 부모님의 외모적 특성으로 인해 선입견 및 차별을 경험할 수 있고, 부모님의 상이한 가치관 및 교육관 아래 성장하게 되면 혼란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처럼 높은 스트레스 경험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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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2030 인천선언과실행계획, 2020.
교육부, 민주시민역량을 함양하는 미디어 교육 : 학교 미디어 교육 내실화 지원 계획, 2019.
김진경,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KSL)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6.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아프간 특별기여자 본격 사회정착 교육 시작, 2021.
박봉수 외, 일본의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을 위한 지원 제도 고찰, 청소년문화포럼, VOL.40, 2015.
서울시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신지혜, 국제결혼이주여성 자녀와 일반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인단비, 스포츠 다문화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 탐색,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유은경, 다문화 배경 초등학생 대상 한국어 이해중심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논문, 2018.
이해주 외, 교육사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장거중,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다문화미디어교육 개선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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