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공통)  조손가족과 재혼가족특성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부모교육4공통) 조손가족과 재혼가족특성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자료번호 r1579005
수정일 2022.04.22 등록일 2022.04.22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8,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부모교육4공통) 조손가족과 재혼가족특성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공통

1.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20점),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10점)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0점),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1)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설명
(1) 조손가족의 특성
(2) 재혼가족의 특성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부모역할
3) 나의 제언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1) 부모교육이 유아에게 필요한 이유
2) 부모교육이 부모에게 필요한 이유
3) 부모교육의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
2)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1)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제공해야
(2) 가족 구성원이 공동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3) 아동중심으로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해야
(4) 부모들이 유아교육기관과 관련이 있는 정책 결정과정에 참여
(5) 가족 구조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에 적절한 형태로 가족을 지원
(6) 유아가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에 포함해야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부모교육4공통) 조손가족과 재혼가족특성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Ⅰ. 서 론

지난 1997년 IMF 이후, 실직과 경제적 생활고로 인해 그리고 결혼 및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로 이혼율이 증가하면서 가족해체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가족구조는 다양한 유형으로 변화하고 있다. 높아지는 이혼율에 따른 한부모가족의 증가와 아울러 재혼가족의 증가 등이 보편적 가족유형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부부의 이혼과 부모의 실직 혹은 파산 등 경제적 이유로 가족해체를 경험하거나, 부모의 사망, 가출 때문에 형성된 조손가족, 재혼가족 역시 급격히 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족유형의 급속한 변화는 가족정책의 일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른 사회적현상으로 조손가정에 대한 문제점에 매우 심각한 상태다. 어느 조손가정, 재혼가족의 아동의 심정을 예를 들면 “내게 만약 아빠가 계시다면 피곤해서 쉬고 계실 때 놀이공원에 가자고 떼를 쓰며 울지 않을 거예요” 라고 해 부모를 그리워하며 스스로 어른의 배려를 베푸려는 아이의 마음에 짠해진다. 이혼이나 사별로 인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조손가정 혹은 재혼가족으로 인한 대화의 단절, 학교에서의 따돌림, 정서적 외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자아실현 수준이 낮음, 신체 발달도 또래보다 저하, 질병유발 상태에 노출이 심각하다. =
사실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적극적인 부모교육의 개념이 형성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1950년대까지만 해도 부모-교사 협회의 활동을 제외하면 교육 전문가와 부모의 관계는 상호 작용이 없이 아동 양육과 발달에 관한 전문지식,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직적 관계로서 부모는 수동적이며 소극적인 입장이었다. 1960년 이후,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교사 또는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들이 동반자가 되어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정착되기 시작했다. 특히,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 효과 극대화의 요소로서 부모변인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렇게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은 역사적으로나 맥락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관련 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강화되고 있으며, 부모 스스로도 해당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 장에서는 부모교육4공통 1.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20점),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10점)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0점),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08, 레포트, 조손가정의 문제점해결방안과 사회복지 대책
-공세권(외)(1995)<가족결손의 유형별 특성과 가족정책의 접근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공선영(2000). ‘모자가족의 경험과 적응에 관한 연구: 변화정도, 대치전략, 적응 및 복지요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진영 외,『부모교육』, 창지사, 2010
-김영일, 결혼과 가정. 강남대학교 출판부, 2002
-변화순, 이혼 가족을 위한 대책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1996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3
-존M.고트맨 낸 실버, 행복한 부부 이혼하는 부부, 문학사상사, 200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부모교육4공통) 조손가족과 재혼가족특성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가족상담및치료 4공통 1 보웬의 다세대 가족
  • 가족치료는 개인을 대상으로 하기보다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며 가족체계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지게 되는 치료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족치료는 체계이론에 입각을 하여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다루면서 가족체계 내의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가족구성원이 경험을 하는 생활상에서의 어려움을 그 개인만의 문제로 보지 않으며 개인을 둘러싼 가족이라는 맥락 속에서 체계 내외의 상호작용과 가족이 가지는 강점을 이해를 하려고 시도한다. 그의 이유는 가족치료를 통해 변화가 지속이 되는 것은 각 구성원들이 변화하고 또한 서로에게 동시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자신의 유초중등대학시절이나 성인기 경험하였던 장애유
  • Ⅰ. 서 론 서로 왕래가 잦은 친한 친구들의 둘째 아들이 지적장애를 판정을 받아 그 친구 부부는 장애가 있는 아들에 대해서 많은 걱정을 하면서 장애아들이 보이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극복을 하기 위해서 모든 것을 바치는 상황에 있다. 이는 이러한 상황에 직면을 하게 되면 어떤 부모들에게서도 보여졌겠지만 옆에서 지켜보는 본인의 마음은 매우 안타깝다. 무엇을 해야 도움이 될지 나 자신도 모르니 그저 아무렇지도 않은 듯이 그 친구 혹은 아들을 대해주는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지적장애의 아동은 비장애 아동에 비해서 모든 발달 영역에서 지체가 되
  •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Ⅰ. 서 론 사람을 하늘에서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하여 태어나도록 했다. 또한 성격도 각자 다르게 타고 났다. 그와 관련하여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주장하였다.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덴마크어: Erik Homburger Erikson, 1902년 6월 15일 ~ 1994년 5월 12일)은 덴마크계 독일인으로서, 미국인 발달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이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의 영향아래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이 탄생되었다. 인간의 사회성 발달이론으로 유명하고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공학(공통)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 1. 수행 향상 1) 핵심내용 수행이란 학습한 내용을 실제 상황에 활용하는 능력을 뜻한다. 수행의 맥락은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학교교육에서의 수행이다. 학습자는 학교의 시험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두지만 정작 학습한 내용과 관련한 과제가 주어지면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수행은 이러한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틀로서 제안되었다. 암기중심의 학습이 아닌 실제 수행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수 모형으로서 수행 평가나 문제중심학습의 적용이 이에 해당한다. 둘째, 업무 현장에서의 수행이다.
  • 가족상담및치료 4공통 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경험적
  • Ⅰ. 서 론 보웬은 정신분석인 훈련을 받은 정신과 의사로서 정신분석의 개념이 지나치게 개인중심적이어서 가족을 설명을 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일찍이 깨닫으며 정신분열증 환자와 그 가족의 관계에 대해서 임상적 관심을 갖고 연구를 하였다. Ⅱ. 본 론 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경험적 가족치료, 해결중심 가족치료, 이야기치료 중 한 이론을 선정하여 주요 치료기법을 요약하시오. 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사람이 성장해서 부모 가정을 떠나 독립하면 과거 부모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고 상상한다. 그러나 Bowen이 말했듯이 원가족은 사람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