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자료번호 r1579936
수정일 2022.05.03 등록일 2022.05.03
학과(학년) 농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3,4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푸드마케팅 과제물 완성본(견본)

목차

1.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10점),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

2.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2.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I. 서 론

식품은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소비량이 결정된다. 기호성을 나타내는 주요 요소는 식품원료가 가지고 있는 맛ㆍ향기ㆍ영양가 둥이라고 할 수 있다. 맛은 물질의 작용에 따라 심리적으로 느끼는 현상이며, 작용물질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감응기관의 신경 전달기구와 인식방법의 상호작응에 영향을 받는다.
소비자 환경은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이에 제품수명주기도 빨라지고 있어 치열한 마케팅이 전개되고 있다. 광고와 판매촉진 등으로 데이타베이스 마케팅을 근간으로 하는 직접 마케팅에 지름길을 내주고 있으며, 직접구매나 배달음식 등으로 유통 전략은 그 경로가 축소되고 있다. 따라서 푸드 마케팅도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여 대비해야 한다.
시장 세분화는 특정 제품군에 대한 태도, 의견, 구매행동 등에서 비슷한 소비자집단을 다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전체 소비자집단과 분리하여 하나의 집단으로 묶는 과정이다. 시장표적화는 전체 시장을 몇 개의 시장으로 세분화한 다음 각각의 세분시장을 평가하고 어떤 세분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포지셔닝은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자사의 제품이 경쟁 제품에 대비하여 차지하고 있는 상대적 위치를 말한다. 회사는 그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개발하는 데 그들의 제품이 다른 제품과 다르다는 것을 표현함으로써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레포트는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 주어진 과제 내용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자신의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1)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 후 행동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작성자는 루솔의 친환경 농산물로 구성된 이유식을 구매하였다. 프리미엄 이유식 브랜드 루솔은 핸드메이드 이유식 160여 종과 원물 간식, 건강음료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확대되는 가정간편식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에 발맞춰 바로한끼 우리아이 순살 생선구이 우리밀 어린이 물만두 우리밀 어린이 군만두 등을 선보인 바 있다.
루솔 제품은 아이들을 위한 음식이니만큼 엄선된 유기농 쌀은 물론 신선한 국내산 과일, 채소와 한우만 고집해 엄격한 품질관리를 진행한다. 특히 이유식의 경우 매일 아침 전문 영양사가 검수한 식재료로 만들어 저온살균과 냉각처리해 당일 생산, 당일 배송하고 있다. 또한 이유식 초기부터 반찬, 음료, 과자까지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맞춤 설계된 재료와 차별화된 조리 기술로 높은 재주문율을 유지하고 있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1학기 식용작물학2 기말시험 과제물(맥류의 파성, 콩의 신육형과 생육특성 등)
  • 2022년 1학기 식용작물학2 기말시험 과제물(맥류의 파성, 콩의 신육형과 생육특성 등) I. 서 론 밭작물에는 밭에서 재배되는 작물이 모두 포함될 수도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벼 외에 식량으로 이용되는 작물의 개념으로 통용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밭작물은 두류, 맥류, 잡곡류, 서류의 4종류로 분류되어왔다. 이러한 분류는 명확한 기준에 따른 것이 아니라 식물학적 분류를 근간으로 하되 환경적응성, 이용부위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분류로서, 세계적으로 동일하게 통용되는 것은 아니다. 밭작물 중 맥류는 상당 부분이 논에서 재배되지만, 원래 밭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였고 논에서도 물이 없는 상태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밭작물로 분류되는 것이다. 호밀, 옥수수, 수수, 진주조 등은 사료작물로도 분류되며, 땅콩은 기름 함량이 매우 높아 공예작물로도 취급된다. 강낭콩, 완두, 동부 등은 채소로 취급하기도 하며, 구미 지역에서는 감자와 고구마도 채소로 취급하기도 한다. 맥류를 식물학적으로 분류하면 벼과(화본과)에 속하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저온 상태를 일정 기간 경과해야만 이삭이 형성되는 작물이다. 보통 가을에 파종하는 보리는 이듬해에 정상적으로 출수하지만, 늦은 봄에 파종하여 월동을 거치지 못하면 이삭이 나오는 시기에 잎만 무성하게 자라고 출수하지는 못하는 좌지현상이 발생한다. 가을보리가 출수에 이르는 정상적인 생육을 하기 위해서는 품종에 따라서 생육 초기에 일정 기간의 저온환경을 필요로 하는데 그 정도를 파성이라고 한다. 우리는 옥수수라 하면 흔히 찰옥수수나 튀김옥수수(팝콘)를 떠올린다. 그러나 실제로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옥수수의 종류 중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은 작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사료용 또는 종실용 옥수수로 불리는 마치종이 많이 재배되고 있다. 이 레포트는 맥류의 파성, 콩의 신육형과 생육특성, 옥수수의 잡종강세와 효율적인 육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맥류의 파성 1) 파성의 개념 품종선택에 신중해야 하는데 밀·보리는 이삭이 나오기 위해서는 생육초기에 저온환경이 필요하다. 이를 파성이라고 한다. 파성의 정도, 즉 저온 요구의 정도가 큰 것을 추파형이라 하고 그 정도가 작은 것은 춘파형, 그 중간 정도를 중간형이라고 한다. 월동 중 저온에 의해 추파성이 소거되어 정상적으로 출수하는 추파형 품종에 비해 춘파형 품종은 파성 자체를 지니고 있지 않으므로 봄에 파종해도 정상적으로 출수한다. - 중략 -
  • 생활과건강4공통) 신체및정신건강유지위해 건강상태지속적인평가와 관리노력이 필요하다정신건강의 날인식 개선위한 바람직한방안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0K
  • 생활과건강4공통) 신체및정신건강유지위해 건강상태지속적인평가와 관리노력이 필요하다정신건강의 날인식 개선위한 바람직한방안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0K Ⅰ. 서 론 필자도 지인과의 모임에서 대다수 돼지고기를 포함한 소주를 첨가하여 육류위주의 식사를 한다. 그것은 필자뿐만 아니라 대다수 사람들이 그런 모임을 즐기고 있어 그에 따른 대장암이 점차로 증가한 추세이다. 따라서 대장암(직장암 포함)의 발병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 멀지 않은 장래에 대장암 발병률이 국민 전체암 발병 건수 중에서 영예롭지 못한 1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은 매우 불행하고도 염려스럽지 않을 수 없기에 국민 개개인 및 국가적 차원의 관심이 절실히 요구된다. 소장 또는 대장 등의 질병으로 인하여 대변 배설이 어려울 때, 복벽을 통해 체외로 대변을 배설시키기 위하여 만든 구멍을 장루라고 한다. 장루는 항상 촉촉하며 모세혈관이 분포되어 색깔은 붉고, 모양은 동그랗거나 타원형이며, 소량의 점액이 분비된다. 또한 신경이 없어 만져도 아프지 않으며, 자극을 주면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지만 꼭 누르고 있으면 곧 멈춥니다. 장루의 모양과 크기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수술 후 차차 작아지기 시작하여 6~8주 후에는 거의 자기 모양과 크기를 갖게 돤다. 장루는 항문의 괄약근과 같은 조절능력이 없기 때문에 대변이 수시로 배출되므로 부착주머니(Pouch)를 이용하여 관리해야 한다. 대장암 치료과정에서 장루시술을 받게 되는 환자는 정서적 문제와 더불어 피부문제 및 합병증 등 다양한 간호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필자도 최근에 대장에 용종이 생겨 병원 가서 대장암과 관련된 수술을 받았으나 다행이 용종만 제거하고 무사히 끝난 적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육식위주의 식사습관으로 인하여 대장암이 점차로 증가한 추세이다. 따라서 대장암(직장암 포함)의 발병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멀지 않은 장래에 대장암 발병률이 국민 전체암 발병 건수 중에서 영예롭지 못한 1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은 매우 불행하고도 염려스럽지 않을 수 없기에 국민 개개인 및 국가적 차원의 관심이 절실히 요구된다. 정신장애는 외관상 표시가 나지 않는 것으로 언제, 어디로 움직일 줄 모르는 럭비공과 같은 상황으로 지켜보는 사람은 항상 불안하다. 필자가 알고 있는 조현병 환자의 경우 평상시에는 잘생기고 얌전해 보이지만 발작하면 부모와 형님 지인들에게 쌍소리 해 통제가 안되는 상황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다 제정신 돌아오면 언제 그랬는가 싶을 정도로 얌전하게 있어 지켜보는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생활과건강4공통) 1.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1)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한 후 총점과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하시오.(5점) 2)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을 세우시오. (10점) 2. ‘정신건강의 날’은 매년 4월 4일로 모든 정신장애와 정신장애인은 위험하다는 사회적 인식과 편견을 바로잡고, 정신건강에 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만들어진 날이다. 1)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 이상 기술한 후 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 이유를 설명하시오(교재 151 참조). (5점)2) 인식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을 5가지 이상 제시해 보기로 하자
  • [푸드마케팅 4학년]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그 목적을 설명하시오. (10점). 식품표시사항 중 영양성분표시, 유통기한표시,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 농식품국가인증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을 1종 선택(이미지첨부)하여 영양성분, 유통기한,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10점)
  • [푸드마케팅 4학년]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그 목적을 설명하시오. (10점). 식품표시사항 중 영양성분표시, 유통기한표시,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 농식품국가인증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을 1종 선택(이미지첨부)하여 영양성분, 유통기한, 품질인증마크의 표기사항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10점) Ⅰ. 서론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란 소비자에게 더욱 안전한 친환경 농축산물을 전문인증기관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 검사하여 정부가 그 안전성을 인증해주는 제도이다(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또한, 무분별한 농약 사용으로 인한 환경오
  • 푸드마케팅
  • 푸드마케팅 1)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 Engel & Blackwell Model(1995)의 모델은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가장 전통적인 모델로서 구매의사결정을 5단계로 설정하여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서 각 과정별로 변 수를 적용하여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보다 포괄적으로 연구하였다. 여기서 제시한 모델에서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할 때 1) 문제인식(욕구인지),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결정, 5) 구매 후 평가의 과정을 거쳐 구매 의사를 결정하게 된다. 1) 문제인식 단계에서는 주로 실제 상태와 이상상태 사이의
  •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I. 서 론 식품은 생명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며, 음식이 가진 맛, 향, 색 등의 감각적ㆍ기호적 기능이다. 또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생체조절기능을 갖는다.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시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결정→구매 후 평가의 과정을 거쳐 소비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분석하여 소비 행위를 하게 된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중에서 대안을 평가할 때 중요한 고려사항은 평가기준과 의사결정방식이다. 평가기준은 소비자가 생각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