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청소년심리2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청소년심리2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자료번호 r1597426
수정일 2022.09.01 등록일 2022.08.31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청소년심리2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목차

1.서론
2.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
3.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의 중요성
4.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5.가정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
6.학교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
7.사회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
8.결론
9.참고자료

본문내용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청소년심리2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 서론

개인은 출생에서 사망까지 교육, 취업, 결혼, 출산, 육아 등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 한 발달과업을 경험하고 적응하며 성숙해진다. 청년기 발달과업은 사회가 요구하는 역할에 의해 부여된다. 그런 이유로 청년들은 자신이 발달과업을 완성해야 한다는 기대를 받고 있는 동시에 부모 친구 혹은 다른 사회적 측면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청년기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로서 청년기 이전과 청년기 당시의 발달과업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면 성년기의 발달과업인 친밀감 생산성 통합성을 발달시키는 데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이다. 발달과업을 잘 수행해나가는 것은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일인데 청년기 평균 발달과업 성취도를 살펴보면 결혼 준비 및 육아 활동 취업 활동과 관련된 발달과업을 성취한 청년은 1/3에 이르지 못하고 있었다.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3포, 취업과 인간관계 등이 더해진 5포 그리고 더 나아가 다수의 것들을 포기한다는 의미로 N포 세대 미래에 대한 희망을

참고문헌

정혜수(2011).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최옥채, 박미은(대학교수) 외 2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5.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15.
이용교, 2009,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김형태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연구, 한남대학교 출판부, 2012
이영희 - 중고등학생들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최덕경, 서의정 외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3
조복희 외. 인간발달. 교문사. 201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청소년심리2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심리2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
  • 청소년심리2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 1-1. 서론 발달과업이란 Havighurst가 제안한 개념으로 특정 발달 단계에서 마땅히 달성해야 할 과업을 말한다. 즉 개인이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이루기 위해서 일정한 시기에 꼭 발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을 의미한다. Havighurst가 말하기를 “개인이 특정 시기에 과업을 제대로 성취하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고, 그 이후의 과업에도 성공할 확률이 커지지만 만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 Ⅰ. 서론 청소년기에서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가 자아정체감 확립이다. 자아정체감이란 다른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면서 가지게 되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으로 자아개념이 보다 발달하여 구체적인 의식으로 자신의 독특성을 자각한 상태를 말한다. 이런 자아정체감은 대인관계, 역할, 목표, 가치 및 이념들에 있어서 자기가 지니는 고유성에 대한 자각과 이에 부합하는 자기 통합성과 일관
  •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청소년심리2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청소년심리2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 서론 개인은 출생에서 사망까지 교육, 취업, 결혼, 출산, 육아 등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 한 발달과업을 경험하고 적응하며 성숙해진다. 청년기 발달과업은 사회가 요구하는 역할에 의해 부여된다. 그런 이유로 청년들은 자신이 발달과업을 완성해야 한다는 기대를 받고 있는 동시에 부모 친구 혹은 다른 사회적 측면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청년기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로서 청년기 이전과 청년기 당시의 발달과업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면 성년기의 발달과업인 친밀감 생산성 통합성을 발달시키는 데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이다. 발달과업을 잘 수행해나가는 것은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일인데 청년기 평균 발달과업 성취도를 살펴보면 결혼 준비 및 육아 활동 취업 활동과 관련된 발달과업을 성취한 청년은 1/3에 이르지 못하고 있었다.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3포, 취업과 인간관계 등이 더해진 5포 그리고 더 나아가 다수의 것들을 포기한다는 의미로 N포 세대 미래에 대한 희망을
  • 학령전기,학령기,청소년기에 대한 신체발달,운동발달,인지적발달,심리사회적발달,성심리발달,도덕적발달,언어적발달,놀이등등 정리
  • 아동간호학 * 학령전기 → 학교에 가기위한 준비단계 * 학령전기란? - 유아기에 이은 신체, 심리사회적, 인지적 기술의 숙련, 또래집단 형성 1. 신체발달 - 성장률은 다소 저하 → 완만한 성장 - 몸통보다 다리가 더 길어짐 - 신체의 성장이 신체하부까지 확산되어 머리의 비율이 작아짐 - 키가 커지고 날씬해짐 - 골반이 똑바로 펴지고, 곧은 자세로 변화 * 신체 각 부위의 변화 - 호흡기계 : 폐활량은 늘고, 호흡수는 감소, 폐의 성숙, 감염 빈도가 줄어듬 - 심혈관계 : 성인수준에 도달함 (심박수, 혈압) - 비뇨기계 : 신장크기가 계속 증가 (소변 500~1000ml) - 소화기계 : 소량씩 자주 섭취 권장 (성인보다 위크기가 작기 때문) - 근골격계 : 남자 > 여자 골격, 골격의 모양 쉽게 변형 → 자세 바르게 - 중추신경계의 발달(수초화) → 인지적 능력 발달, 6세 - 뇌 발달 90% - 시력발달 : 사시의 경향 → 조기문제 파악 - 치아발달 : 유치 20개 모두 남 (영양섭취, 양치질) * 3세경 잘 쓰는 손이 눈에 띄고, 4세가 되면 왼손, 오른손잡이가 정해짐 2. 운동발달 - 척수의 수초화, 뇌 크기 증가 - 기술들의 정교화 - 운동기술은 연습을 통해 익숙해짐 - 근육발달과 뼈 성장은 아직 미숙 → 과도한 활동, 운동은 조직을 손상 4-5세 전신 - 잘 달린다 / 뒤로 걷는다. - 계단을 성큼성큼 내려간다. / 세발자전거를 탄다. 미세 - 도움없이 옷을 입고 벗음 - 혼자 음식을 잘 먹음 - 그어진 선을 따라 가위질을 할 수 있다. - 사람을 6-7부분으로 그릴 수 있다 6세 전신 - 깡충 잘 뛴다. (줄넘기) - 춤을 춘다. 미세 - 신발끈을 묶는다. - 이름 첫 자를 쓴다. - 바른 자세, 적절한 운동, 적절한 영양, 휴식 필요 3. 인지적발달 - 피아제 : 전조작기(직관기) - 전개념기가 끝에 살짝 포함된다. - 자기중심적 사고 (유아기보다는 덜 자기중심적) - 직관적 사고가 주를 이룸 - 물활론적 사고 - 비가역성 - 중심화 : 한번에 하나의 사고를 함 (한번에 하나의 일만 시켜야 한다.) * 자기중심적 사고와 중심화랑은 다르다. - 전조작기(직관기) : 마술적사고, 풍부한 상상력, 현실과 상상을 자주 혼동, 상상 속의 친구, 놀이에 있어 지도자 필요, 과장된 두려움 → 밤에 잠들기 어려우므로, 미등을 켜둠, 상징적사고 : 시공개념의 증가 (내일, 오늘, 다음 주 등의 개념 인식, 시계는 아직 못봄) : 보존개념 없음, 퇴행 : 죽음을 일시적이며 가역적인 것으로 생각
  • 인간과심리1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기술하고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0k
  • 인간과심리1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기술하고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0k Ⅰ. 서 론 사람뿐만 아니라 천지만물 모두 발달의 과정을 거쳐 성장하게 괸다. 인간의 경우 영유아기를 거쳐 노년기까지도 계속 발달을 하고 있다. 이런 정상적인 발달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그 시기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즉 아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사춘기를 거치는 시기여서 신체와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출생 후 우리 몸의 성장 곡선을 보면 두 번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