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r1597696
수정일 2022.09.05 등록일 2022.09.03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 이외에도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유치원의 개요
    2) 유치원의 설립과정
       ① 설립계획
       ② 설립절차
       ③ 설립 시 유의사항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
    3)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유치원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
    2)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
    3) 공통점과 차이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유치원의 개요
유치원은 「유아교육법」 제2조에 따르면, 만 4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가 유아의 교육을 위해 이 법에 따라 설립ㆍ운영되는 학교를 말한다. 이에 따라 유치원은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하며, 교육과정 운영 이후에는 방과 후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유치원은 설립유형에 따라 국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으로 구분된다. 국립 유치원은 국가가 설립ㆍ경영하는 유치원, 공립유치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설립ㆍ경영하는 유치원으로 설립주체에 따라 사립 유치원과 도립 유치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에 유치원은 다음과 같은 설립체계와 과정을 갖추게 된다.

2) 유치원의 설립과정

① 설립계획
유치원의 설립은 유아교육법 제8조에 의거하여 설립하며, 유아교육법 시행령 17조에는 유아 배치계획에 관하여 기술하고 있다. 특히 동법 시행령 17조 3항에서는 도시개발사업, 택지개발사업 등으로 인구가 유입되어 초등학교를 신설하는 경우에는 신설되는 초등학교 정원의 4분의 1 이상에 해당하는 수의 유아를 배치할 수 있도록 공립유치원의 설립계획을 유아 배치계획에 포함시키도록 하고 있다. 또한, 유아교육법 제9조2에는 도시개발법 제3조,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8조, 택지개발촉진법 제3조, 공공주택 특별법 제6조에 명시된 구역 및 지구와 공공주택지구 외 저소득층을 위한 임대주택의 경우 필수적으로 초등학교에 유치원을 병설하거나 별도로 설립하여야 한다.
유치원을 설립하려는 자는 시설 설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설립 기준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유치원 건물을 세우기 전에 설립계획서를 제출하여 설립 예정 부지가 학교 용지로서 적합한 곳이라고 판단되어야지만 교육감에게 설립인가 신청을 할 수 있다.....(중략)

참고문헌

1) 김혜경(2021), 영유아기관운영과 관리, 창지사.
2) 홍길희(202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3) 송명정(2020),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원장 리더십 유형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4) 윤지선(2019), 유치원과 보육교사 자격기준 및 양성과정 변천 내용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5) 우덕례(2017), 원장 리더십 유형에 따른 교사 직무만족 및 원장-교사 관계가 교사-유아 상호 작용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6) 이영애ㆍ신은수(2015),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7) 구민(2014), 한 건물에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설립·운영하는 원장의 이야기,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8) 조현숙(2008), 교사가 지각한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의 조직문화 비교,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9)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s://www.law.go.kr.
10) 한국보육진흥원, www.kcpi.or.kr.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 론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은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그리고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므로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들을 지닌다. 인간과 다른 동물들과의 차이점을 합리성이나 이성으로 파악을 한다면, 인간의 활동으로서 교육은 동물들의 교육과는 달리 합리성이나 이성이라는 특성에 의하여 구별이 된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보다 나약한 대신에 잠재 가능성과 가소성을 갖춘 존재라는 사실은 단적으로 인간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대목이다. 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반드시 필수적인 요소이며, 인간은 교육에 의하여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때, ‘인간은 교육적 존재’라는 말을 흔하게 사용하는데, 이것은 곧 인간이 교육을 통해서 더욱 인간답게 성장 발전해 나가는 존재라는 것이다. 또한 이 같은 인간 고유의 특성인 합리성과 이성의 발달을 추구하는 인간의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의미에서 교육으로서 규정하게 된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출발점이며, 교육이 나아갈 방향이고, 교육을 통하여 실현시키는 과정이자 수단이므로 교육의 목적은 처음과 끝이다. 여기서 우리가 특별히 주목해야 할 것은 교육이나 학문에 있어서 뿐만이 아니라, 우리 인생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도 목적과 목적의식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다. ≪ … 중 략 … ≫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개념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도덕적 사고에 초점을 두고 출발하였다.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을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하였다. 첫 번째로 ‘도덕적 실재론 단계’는 8세 이전 시기의 아이들이 성인이나 권위에 대해서 뿐만이 아니라 성인이 만든 규칙에 대해서도 일방적인 순응을 보이는 타율적 도덕성 혹은 도덕적 절대주의를 나타내고, 모든 규칙 위반은 결국 처벌을 받게 된다고 믿는 내재적 정의에 따르는 것이다. 두 번째로 ‘도덕적 상대론 단계’는 8세 이후에 가능하고, 이 시기의 아이들은 원한다면 변칙에 대해 동의할 수 있고, 규칙위반이 발각되지 않으면 처벌 받지 않는다는 것도 알게 되어 더 이상 내재적 정의를 믿지 않음과 함께 규칙을 위반하더라도 항상 벌이 따르지 않음을 스스로의 경험으로 터득한다. 이 이론을 많은 연구결과들이 뒷받침하고 있으며, 도덕성 발달 수준과 IQ 간의 정적인 상관이 밝혀진 것을 통해서 도덕성 발달이 인지발달에 의해 가속화된다는 견해가 지지되고 있다.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 < 장애유형 1 : 자폐성장애 > Ⅰ. 서론 자폐는 1943년 Kanner에 의하여 처음으로 소개되었고, ‘자폐’라는 용어는 1911년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Bluer가 정신분열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자신만의 세계로 위축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자기(self)'라는 의미를 지닌 그리스어 ’autos'라는 단어를 근거로 시작하였다. 자폐성장애란 사회적 관계의 결핍, 의사소통 능력의 결핍, 계속적인 강박행동, 변화에 대한 저항으로 특징지어지는 아동기의 증후군이다. 자폐성장애의 특징적 증상은 다섯 가지 분야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여 또는 부적절성, 의사소통에서의 부적절함, 그리고 상징적이며 상상적인 놀이의 결여, 지적능력의 지체 또는 이상한 형태,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 등에서 비정상적이며 발달적인 장애를 보인다. 대부분의 자폐증 증상은 3세 이전에 비장애 아동들처럼 아무런 증상 없이 발달하다가 3세 전후로 해서 나타나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자폐성 장애는 보통 1,000명당 1~2명의 꼴로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출현율에서의 성비에서는 여아 1명당 남아 4.3명 정도로 나타나 여아보다 남아가 4배가량 발병 빈도가 더 높게 나타난다. 주로 3세 이전에 증상이 시작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영역의 발달 지연, 반복적이고 제한적인 행동 형태를 보인다. 본론에서는 자폐성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자폐성장애 정의 자폐성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s)에 대한 개념은 Kanner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반복적이고 상동적이고 한정된 관심 및 활동이라는 세 가지의 대표적인 특성을 보이는 발달장애이다.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간과제물)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 1. (10점)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실내환경 관리 시 고려사항 실내환경이 구성되면 발달수준에 적합한 실내시설과 설비인지 점검해야 한다. 즉, 교실의 시설과 설비가 영유아의 연령 및 신체에 적합한 크기와 높이로 영유아 스스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실내환경 관리에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발달적 특성 영유아의 발달 수준, 연령, 성별, 흥미를 고려한 환경 구성이 중요하다. 영아와 유아는 각각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활동을 지원받아야 하며, 넓은 공간에서 대근육 활동이 이루어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Ⅰ. 서론 존 듀이는 1886년 실험학교를 시작했다. 실험학교는 기존의 학교와는 달리 교사에 의한 수동적 교육이 아닌 자발적 활동으로 학습을 실현하는 공간이었다. 실험학교에서는 아동이 흥미를 가지는 문제에 대해 탐구했고 이를 통해 사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분절된 교과목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지식과 경험을 통합하는 아동 주도적 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존 듀이는 경험을 통한 아동중심의 교육과 통합교육을 늘 강조하였다. 그는 아동을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했으며, 경험중심, 아동중심, 흥미중심, 생활중심교육을 주장하였다. 프로젝
  •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유치원의 개요 유치원은 「유아교육법」 제2조에 따르면, 만 4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가 유아의 교육을 위해 이 법에 따라 설립ㆍ운영되는 학교를 말한다. 이에 따라 유치원은 교육과정을 운영하여야 하며, 교육과정 운영 이후에는 방과 후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유치원은 설립유형에 따라 국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으로 구분된다. 국립 유치원은 국가가 설립ㆍ경영하는 유치원, 공립유치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설립ㆍ경영하는 유치원으로 설립주체에 따라 사립 유치원과 도립 유치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에 유치원은 다음과 같은 설립체계와 과정을 갖추게 된다. 2) 유치원의 설립과정 ① 설립계획 유치원의 설립은 유아교육법 제8조에 의거하여 설립하며, 유아교육법 시행령 17조에는 유아 배치계획에 관하여 기술하고 있다. 특히 동법 시행령 17조 3항에서는 도시개발사업, 택지개발사업 등으로 인구가 유입되어 초등학교를 신설하는 경우에는 신설되는 초등학교 정원의 4분의 1 이상에 해당하는 수의 유아를 배치할 수 있도록 공립유치원의 설립계획을 유아 배치계획에 포함시키도록 하고 있다. 또한, 유아교육법 제9조2에는 도시개발법 제3조,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8조, 택지개발촉진법 제3조, 공공주택 특별법 제6조에 명시된 구역 및 지구와 공공주택지구 외 저소득층을 위한 임대주택의 경우 필수적으로 초등학교에 유치원을 병설하거나 별도로 설립하여야 한다. 유치원을 설립하려는 자는 시설 설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설립 기준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유치원 건물을 세우기 전에 설립계획서를 제출하여 설립 예정 부지가 학교 용지로서 적합한 곳이라고 판단되어야지만 교육감에게 설립인가 신청을 할 수 있다.....(중략)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