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객과 무대의 소통 방식)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객과 무대의 소통 방식)

자료번호 r1598795
수정일 2022.09.19 등록일 2022.09.19
학과(학년) 문화교양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5개

목차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
2.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hwp
2. 관객과 무대의 소통에 대한 나의 생각.hwp
3.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2022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객과 무대의 소통 방식)
I. 서 론

공연예술은 오랜 역사 속에서 인류의 삶과 정서 그리고 예술적 취향을 반영하고 있다. 공연예술은 무대를 통해 관객에게 연기, 춤, 노래, 음악 등 예술적 향유를 전개하는 예술이다. 예술가와 관객이 같은 장소에서 실시간으로 예술을 소통한다는 것이며, 긴장과 몰입, 카타르시스나 신명 등 다른 예술이 하기 힘든 감정의 공감대를 이루어내기 때문에 현대가지도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예술로 남아있다. 공연예술은 대개 종교적 혹은 주술적인 행위에서 시작해 제도화, 전문화 되어왔다. 종교에서 예술로, 그리고 연예산업(entertainment)을 위한 기초적이고 원리적인 예술방법론으로서 변화하고 있다.
좋은 연극은 관객의 감각을 자극시키고, 관객이 능동적으로 반응하게 만든다. 연극은 인간의 경험을 몸짓과 언어로 특정 시간과 공간 안에서 관객에게 보여주는 예술이다. 이러한 연극을 이후는 3요소로 희곡, 배우, 관객이 있다. 그러므로 연극은 배우와 관객의 만남을 통해 의미 있는 행동을 보여주는 예술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다. 연극이 종합예술인 이유는 문학형태로서 희곡, 연출, 연기, 미술, 조명, 음악, 무용, 의상에 이르는 여러 요소가 종합될 때 비로소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연극은 직접 전달의 성격을 갖으며 한 장소에서의 공연이 전부이며 그 생명을 다하는 현장성을 갖는다. 이에 더하여 연극은 같은 공간에 배우와 관객이 동시에 존재하고 관객들의 능동적으로 등장인물 선택하여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연극적 경험의 입체성을 특징으로 한다.
이 레포트는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

1) 관객과 무대(배우)
공연은 배우 인물과 관객의 소통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극장을 찾아 온 관객이라면 응당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사건에 주의를 기울이고 관객 자신이 보고 듣는 것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연극의 고유한 특성은 관객의 특별한 지각 방식과 인지 작업을 요구한다. 모든 것을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없는 무대는 필연적으로 공백과 틈을 남길 수밖에 없고 관객에게 이를 채울 것을 요청한다. 또한 영상매체와 달리 연극은 관객의 시점을 제한할 수 없기 때문에 관객의 지향적 의식을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즉, 관객과 끊임없이 자극과 반응을 주고받으며 연기를 펼쳐 보이는 배우에게 관객과의 소통의 끈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객과 무대의 소통 방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문학의이해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00
  • Ⅰ. 서 론 현대인은 갈수록 혼자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내 지하철을 타고 오다보면 벽보에 적힌 글 중에 “현대 혼자가 되지 않으면 앞으로 영원히 혼자될 수 있습니다”라는 글귀가 인생 깊게 뇌리에 남는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19시대에 비대면 사회가 되나 보니 더욱 홀로서기를 해야한 것이 현 시대적인 흐름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소설 중에 하나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小說家 仇甫氏의 一日)로 박태원의 중편 소설이다. 일제 강점기 조선 경성부에 거주하는 지식인의 무기력함과 그 일상을 표현하고 있다. 박태원(朴泰遠)의 단편소설이다. 1934년 <중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중간과제물)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된 배경을 파악 등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중간과제물)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 교재 5장을 참조하여 한국인들이 쌀밥을 주식으로 삼게 된 배경을 파악 등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6문제. 문제당 5점. 한 문항당 0.5매. 총 30점 만점). (1) 교재 1장을 참조하여 조선 농촌사회에서 이앙법이 널리 퍼지게 된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이앙법은 벼의 모종을 일정 시기까지 구분하여 재배하고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에 다른 논으로 옮겨 심어 재배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앙법은 조선시대 노동력 감소, 수확량 증가, 쌀과 가을보리의 이모작이라는 장점이 있는 농법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조선 정부는 이앙법의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초기부터 이앙법을 금지하였다. 한반도의 기후는 이앙법 농사에 불리했기 때문이다. 한반도는 여름습윤형 반건조지대로 여름철 우기는 6월 하순에 시작되지만, 본격적인 우기는 7월에야 시작된다. 그런데 모내기의 적기는 6월 중순 전후로 이 시기 한반도는 극심한 가뭄 상태에 있다. 따라서 이앙법은 가뭄이 발생할 경우 한 해 농사를 망친다는 위험성이 있었다. 반면 직파법은 가뭄이 발생해도 어느 정도 수확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조선 정부는 위험성이 높은 이앙법을 정책적으로 금지시킨 것이다. 그럼에도 이앙법은 농민들 사이에서 서서히 퍼지면서 18세기에는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물론 이앙법의 보급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조선 농민은 불리한 기후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통해 이앙법을 확대해 나갔다. 책이나 유경험자를 통해 배우고 자신의 농토에 맞게 이를 변용해 가면서 이앙법을 시도했다. 즉, 논농사와 밭농사를 병행하거나 논으로 쓸 수 없던 땅을 논으로 바꾸기 위한 방편으로 이앙법을 도입하기도 했다. 직파법을 실시하면 3월에 씨앗을 뿌려 8월에 수확하므로 1년에 1번밖에 농사를 지을 수가 없었다. 반면에 이앙을 실시하면, 모판에 벼모를 재배하다가 가을보리를 수확하고 난 후, 5월에 본 논에 모를 옮겨 심을 수 있기 때문에, 1년에 2번 경작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농민의 입장에서는 논농사만으로는 생활하기 쉽지 않아 밭농사도 병행해야 했는데, 이앙법은 논농사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이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 문학의이해2 영화 일 포스티노 감상문을 쓰시오 마리오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서술하고 시란무엇인가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00
  • Ⅰ. 서 론 영화는 우리가 현실에서 느끼지 못하는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어 힐링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필자는 과제물을 작성하기 위하여 일포스티노를 관람하였다. 칠레의 유명 시인 파블로 네루다가 주인공으로, 시인과 우편배달부 간의 우정을 다룬 작품. 시에 대해 문외한이던 순박한 청년 마리오가 메타포(은유)를 통해 점점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혀나가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진지한 영화로 알려진 것과 달리 코믹한 장면들이 많다. 이는 영화 뿐 아니라 원작 소설도 마찬가지인데. 각기 이탈리아와 칠레 현대사에 얽힌 정치적 비극을 익살맞게 풀어나간다. 다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_연극 공연을 직접 관람하고, 비평문을 제출
  • 연극은 영화보다 더 접근하기 어려운 문화이다. 작품이 상영되는 장소가 많지 않은 데다 직접 찾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같이 스마트폰과 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어디에서나 쉽고 짧게 볼 수 있는 ‘숏폼’이 유행하는 시대에 1시간 가량의 연극을 보기 위해 애써 수고를 하는 사람은 주위에서 흔치 않다.
  • 2022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객과 무대의 소통 방식)
  • 2022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객과 무대의 소통 방식) I. 서 론 공연예술은 오랜 역사 속에서 인류의 삶과 정서 그리고 예술적 취향을 반영하고 있다. 공연예술은 무대를 통해 관객에게 연기, 춤, 노래, 음악 등 예술적 향유를 전개하는 예술이다. 예술가와 관객이 같은 장소에서 실시간으로 예술을 소통한다는 것이며, 긴장과 몰입, 카타르시스나 신명 등 다른 예술이 하기 힘든 감정의 공감대를 이루어내기 때문에 현대가지도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예술로 남아있다. 공연예술은 대개 종교적 혹은 주술적인 행위에서 시작해 제도화, 전문화 되어왔다. 종교에서 예술로, 그리고 연예산업(entertainment)을 위한 기초적이고 원리적인 예술방법론으로서 변화하고 있다. 좋은 연극은 관객의 감각을 자극시키고, 관객이 능동적으로 반응하게 만든다. 연극은 인간의 경험을 몸짓과 언어로 특정 시간과 공간 안에서 관객에게 보여주는 예술이다. 이러한 연극을 이후는 3요소로 희곡, 배우, 관객이 있다. 그러므로 연극은 배우와 관객의 만남을 통해 의미 있는 행동을 보여주는 예술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다. 연극이 종합예술인 이유는 문학형태로서 희곡, 연출, 연기, 미술, 조명, 음악, 무용, 의상에 이르는 여러 요소가 종합될 때 비로소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연극은 직접 전달의 성격을 갖으며 한 장소에서의 공연이 전부이며 그 생명을 다하는 현장성을 갖는다. 이에 더하여 연극은 같은 공간에 배우와 관객이 동시에 존재하고 관객들의 능동적으로 등장인물 선택하여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연극적 경험의 입체성을 특징으로 한다. 이 레포트는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 1) 관객과 무대(배우) 공연은 배우 인물과 관객의 소통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극장을 찾아 온 관객이라면 응당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사건에 주의를 기울이고 관객 자신이 보고 듣는 것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연극의 고유한 특성은 관객의 특별한 지각 방식과 인지 작업을 요구한다. 모든 것을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없는 무대는 필연적으로 공백과 틈을 남길 수밖에 없고 관객에게 이를 채울 것을 요청한다. 또한 영상매체와 달리 연극은 관객의 시점을 제한할 수 없기 때문에 관객의 지향적 의식을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즉, 관객과 끊임없이 자극과 반응을 주고받으며 연기를 펼쳐 보이는 배우에게 관객과의 소통의 끈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 중략 -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