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2.유치원의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3.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4.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2.유치원의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3.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4.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자료번호 r1601867
수정일 2022.10.16 등록일 2022.10.16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2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 과제물)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1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와 관련 문헌, 논문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의 개념과 원리
       ① 학급운영 관리의 개념
       ② 원리
    2)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 (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
       ① 유치원
       ② 어린이집

2. 유치원의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유치원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2)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3)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

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과 중요성
       ①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
       ②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의 연계
    2)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유형
       ①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 유형
       ②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의 연계 유형

4. 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서술하시오.
    1) 경영관 및 교육철학
    2) 원훈 및 교육목표
    3) 시설규모
    4) 학급 편성
    5) 교사 배치 및 업무분장
    6) 교육과정 운영계획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2.유치원의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3.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4.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의 개념과 원리

① 학급운영 관리의 개념
유아교육기관은 각 기관의 기준에 근거하여 조직된 학급이 모여 이루어진다. 학급이란 가장 기본적인 활동의 단위 조직으로 기관의 편성 원리에 의해 유아들을 일정 수로 묶은 것을 일컬으며, 기관의 교육을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교수학습조직의 바탕이 된다. 이러한 학급은 유아, 담임 교사, 부담임 교사 혹은 보조 교사로 구성된다. 유아는 유치원 학급 내에서 교사, 또래, 교재 및 교구, 교육과정을 접하며 활동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달되어 간다. 다음으로 운영관리란 조직이나 기구, 사업체 따위를 운용하고 관리하는 것을 뜻하며 어떤 기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 자원, 시간을 효율적으로 조정, 운용, 관리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학급의 운영관리란 질서 있는 환경을 만들고 유지하여 생산적이며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학급 환경을 유지하는 것으로 교수 활동을 포함한 교사의 학급 내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에 대해 박병량(2002)은 학급이 주는 교육적인 기능을 보다 충실하고 능률적으로 발휘하기 위해 다양한 조건을 정비하는 것이라 하였고, 정경람(2005)은 학급의 교육적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인적ㆍ물적 자원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통제하여 운영 또는 관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개념들을 종합해 보면,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란 유아의 발달과 교사가 계획한 교육목표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기관의 학급 운영 요소 중 인적 관계, 교육과정 체계, 물리적 환경, 생활에 필요한 규칙을 결정하여 적용해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급의 운영 방안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관리하는 것은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자 책임이라 할 수 있다......(중략)
.
.
.
.
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과 중요성

①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측면에서 그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 유아를 보내는 부모는 자녀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지, 가정에서 어떤 도움을 주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궁금해하고 걱정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유아교육기관의 오리엔테이션은 시설의 보육 철학 및 교육과정의 내용에 관해 설명하고 원아의 초기 적응을 위해 시설과 가정에서 해줄 수 있는 지원 등에 대해 상호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은 원아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으며 특히 신입 원아 부모는 기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안내받고 의논함으로써 유아의 조기 적응 및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정과의 연계 프로그램은 매우 중요하다......(중략)
.
.
.
.
4. 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서술하시오.

1) 경영관 및 교육철학
오늘날 산업이 발달하고 과학기술의 발달로 우리 아이들의 교육 여건과 환경은 나날로 바뀌고 있다. 이로 인해 우리의 아이들은 유아기 때부터 딱딱하고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는 지식을 받아들이기에 여념이 없는 환경이 되었다. 하지만 아이들이 뛰어놀면서 놀이를 하고 또래들과 어울리는 과정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모습을 보면 유아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게 된다.
대부분의 맞벌이 가정으로 인해 오늘날 유아들은 가정보다 유치원에서 보내는 시간이 자연스럽게 많아졌고, 유치원에서의 여러 생활을 통해 놀이 경험을 쌓는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배우고 심신의 균형 잡힌 성장 발달을 이룰 수 있다. 이에 본인이 설립한 ‘행복을 머금은’ 유치원에서는 아이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준비하여 다양한 놀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자연스럽게 가정과 사회로 연결되는 유치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서나영(2021), 유치원 교사의 근무환경 내 대인 신뢰가 학급운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박성신(2020), 어린이집 혼합연령 학급 구성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4. 신동주⋅이영자(2017),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5. 고은지(2017), 유치원 학급 편성 요인과 교사 직무 관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중앙대학교 대학원.
6. 원세나(2017), 학기 초 만 3세 유치원 학급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7. 하선철(2017), 한국 공ㆍ사립유치원의 정책, 조직 및 행정관리 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8. 박찬옥⋅전경화 외 1명(2016),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9. 박수연(2016), 사립유치원의 운영혁신 실행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0. 이영애ㆍ신은수(2015),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2.유치원의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3.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4.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어린이집을 운영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실내환경, 교육철학, 교육방법, 부모교육)등의 측면에서 기술
  • 어린이집을 운영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실내환경, 교육철학, 교육방법, 부모교육)등의 측면에서 기술 1. 교육철학 1) 영유아 측면에서 원 운영 철학 가정에서와 같이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건강, 안전, 영양 서비스를 제공하여 영유아가 건강한 생활습관을 길러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긍정적인 자세로 즐거운 마음을 가지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놀이중심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생활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의미있는 경험과 교육이 되도록 하고, 사회적 맥락을 가지고 연계성을 지니는 교육이 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영아가 자신의 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에 옮기 기며 책임도 질수 있는 자율성을 기르며 같은 것을 보아도 남과 다르게 느끼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통해 다른 사람과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교육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위해 부모와 교사가 먼저 모델링으로써 참여의 기회를 만들어 함께 나눌수 있도록 한다. 어린이집이 복지시설의 한 유형임으로써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어린이집 안과 밖이 소통할 수
  •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2.유치원의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3.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4.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 [202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기말시험]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2.유치원의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3.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4.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의 개념과 원리 ① 학급운영 관리의 개념 유아교육기관은 각 기관의 기준에 근거하여 조직된 학급이 모여 이루어진다. 학급이란 가장 기본적인 활동의 단위 조직으로 기관의 편성 원리에 의해 유아들을 일정 수로 묶은 것을 일컬으며, 기관의 교육을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교수학습조직의 바탕이 된다. 이러한 학급은 유아, 담임 교사, 부담임 교사 혹은 보조 교사로 구성된다. 유아는 유치원 학급 내에서 교사, 또래, 교재 및 교구, 교육과정을 접하며 활동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달되어 간다. 다음으로 운영관리란 조직이나 기구, 사업체 따위를 운용하고 관리하는 것을 뜻하며 어떤 기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 자원, 시간을 효율적으로 조정, 운용, 관리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학급의 운영관리란 질서 있는 환경을 만들고 유지하여 생산적이며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학급 환경을 유지하는 것으로 교수 활동을 포함한 교사의 학급 내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에 대해 박병량(2002)은 학급이 주는 교육적인 기능을 보다 충실하고 능률적으로 발휘하기 위해 다양한 조건을 정비하는 것이라 하였고, 정경람(2005)은 학급의 교육적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인적ㆍ물적 자원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통제하여 운영 또는 관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개념들을 종합해 보면,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란 유아의 발달과 교사가 계획한 교육목표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기관의 학급 운영 요소 중 인적 관계, 교육과정 체계, 물리적 환경, 생활에 필요한 규칙을 결정하여 적용해나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급의 운영 방안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관리하는 것은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자 책임이라 할 수 있다......(중략) . . . . 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과 중요성 ①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측면에서 그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 유아를 보내는 부모는 자녀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지, 가정에서 어떤 도움을 주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궁금해하고 걱정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유아교육기관의 오리엔테이션은 시설의 보육 철학 및 교육과정의 내용에 관해 설명하고 원아의 초기 적응을 위해 시설과 가정에서 해줄 수 있는 지원 등에 대해 상호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기관은 원아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으며 특히 신입 원아 부모는 기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안내받고 의논함으로써 유아의 조기 적응 및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정과의 연계 프로그램은 매우 중요하다......(중략) . . . . 4. 본인이 유치원을 설립, 운영하는 원장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유치원 운영계획을 자유롭게 수립하여 서술하시오. 1) 경영관 및 교육철학 오늘날 산업이 발달하고 과학기술의 발달로 우리 아이들의 교육 여건과 환경은 나날로 바뀌고 있다. 이로 인해 우리의 아이들은 유아기 때부터 딱딱하고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하는 지식을 받아들이기에 여념이 없는 환경이 되었다. 하지만 아이들이 뛰어놀면서 놀이를 하고 또래들과 어울리는 과정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모습을 보면 유아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게 된다. 대부분의 맞벌이 가정으로 인해 오늘날 유아들은 가정보다 유치원에서 보내는 시간이 자연스럽게 많아졌고, 유치원에서의 여러 생활을 통해 놀이 경험을 쌓는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배우고 심신의 균형 잡힌 성장 발달을 이룰 수 있다. 이에 본인이 설립한 ‘행복을 머금은’ 유치원에서는 아이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준비하여 다양한 놀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자연스럽게 가정과 사회로 연결되는 유치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부모교육)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15점)
  • Ⅰ. 서 론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사회는 여러 가지 차원에서 급격한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다민족주의, 다문화주의 등의 거시적 차원을 넘어 그동안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무시당하던 계층, 인종, 여성, 빈곤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가장 대표적인 변화의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1. 한부모가족 1) 한부모가족의 정의 한부모가족은 넓은 의미에서는 부모 중 한 사람과 자녀로 구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공통)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1). 유아를 위한 실내외 환경구성원리 ① 청결하고 위생적인 설비와 관리가 필수적이다. 내장재·외장재 역시 방염재와 천염 마감재를 사용하며 놀이기구, 놀잇감, 자료 등의 안전성을 확인한다. ② 실내를 가정과 같이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로 조성한다. 정서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포근하면서도 안정감을 주어서 편안하게 느껴지도록 환경을 구성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③공간구성이나 놀잇감 제공 시에 연령 및 개인차를 고려한다. 그리고 유아들의 움직임과 이동성을 확보한다. ④ 탐색과 발견의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 익숙한 놀잇감이 여러 개 준비되
  • 평생교육기관의 성공적인 운영방안
  • Ⅰ. 서론 평생교육은 개인의 삶 전 과정에 걸쳐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공식 교육 체계 외에도 개인이 자기계발과 역량 강화를 위해 참여하는 교육 활동을 포함하며, 개인의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현대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사회와 산업 구조, 새로운 기술과 지식의 등장은 개인들에게 지속적인 학습과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촉발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은 이러한 Bed to Bed에 부응하기 위해 성공적인 운영 방안을 갖추어야 합니다.이에 본 과제에서는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