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01984
수정일 2022.10.17 등록일 2022.10.17
학과(학년) 유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23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6,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2, 3, 12, 13장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2장 사회성 발달 이론
제3장 애착
제12장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제13장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2022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제2장 사회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이론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①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심리성적 단계에 따라 이루어짐
② 성격의 구조
- 원초아: 충동적 본능을 즉각 만족시키려는 쾌락원리에 따라 작용하는 일차적 과정
- 자아: 정신의 조정자,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문제해결지향적인 이차적 과정
- 초자아: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된 도덕적 기분, 양심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됨
③ 심리성적 단계
- 구강기: 입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음, 만족을 얻지 못하면 의존적 욕구 발달
- 항문기: 괄약근 조절을 통해 만족감 얻음, 배설물을 보유하고자 하면 이기주의 발달
- 남근기: 성기를 통해 만족을 얻고자 함,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성 역할 동일시로 갈등 극복, 사회적 · 도덕적 가치 및 규준 내면화
- 잠복기: 성적 에너지가 나타나지 않는 시기(초등학교 시기)
- 생식기: 성적 성숙과 사랑을 추구하는 시기(청소년 시기)

2) 에릭슨 이론
① 자아에 초점을 두고 인간발달에 자아의미에 대한 이론 제시
-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8단계의 자아 발달과정을 거치며, 자아는 각 단계별로 심리사회적 위기를 겪으며 발달함
- 심리사회적 위기: 개인의 본능적 요구와 사회에 적응하려는 욕구 사이의 갈등
② 심리사회적 단계
- 영아기(출생~1세): 기본 신뢰감 대 기본 불신감
- 아동 초기(1~4세):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 놀이기(4~5세): 주도성 대 죄의식
- 학령기(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
- 청소년기(12~18세): 동일시와 역할 갈등
- 청년기(성인초기): 친밀감 대 고립감
- 중년기(성인중기): 생산력 대 침체
- 노년기(노년기):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2. 행동주의 이론1) 조건화 이론
① 외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둠
② 행동을 형성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 반복적인 자극을 주고 강화도 함께 제공함
③ 강화를 통해 행동이 습득되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변화된 것으로 간주함
④ 형성하고자 하는 행동을 정하고 이를 증가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자극을 찾아내 서로 연합시킴으로써 사회화가 됨
⑤ 왓슨의 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인간의 행동연구에 적용함
- 인간의 행동은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에 의해 후천적으로 학습됨
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 강화와 벌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수정하고 학습시킬 수 있음
- 증가시키고자 하는 행동은 강화하고, 감소시키고자 하는 행동은 벌함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2022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제2장 사회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의 이론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①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심리성적 단계에 따라 이루어짐 ② 성격의 구조 - 원초아: 충동적 본능을 즉각 만족시키려는 쾌락원리에 따라 작용하는 일차적 과정 - 자아: 정신의 조정자,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문제해결지향적인 이차적 과정 - 초자아: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면화된 도덕적 기분, 양심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됨 ③ 심리성적 단계 - 구강기: 입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음, 만족을 얻지 못하면 의존적 욕구 발달 - 항문기: 괄약근 조절을 통해 만족감 얻음, 배설물을 보유하고자 하면 이기주의 발달 - 남근기: 성기를 통해 만족을 얻고자 함,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성 역할 동일시로 갈등 극복, 사회적 · 도덕적 가치 및 규준 내면화 - 잠복기: 성적 에너지가 나타나지 않는 시기(초등학교 시기) - 생식기: 성적 성숙과 사랑을 추구하는 시기(청소년 시기) 2) 에릭슨 이론 ① 자아에 초점을 두고 인간발달에 자아의미에 대한 이론 제시 -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8단계의 자아 발달과정을 거치며, 자아는 각 단계별로 심리사회적 위기를 겪으며 발달함 - 심리사회적 위기: 개인의 본능적 요구와 사회에 적응하려는 욕구 사이의 갈등 ② 심리사회적 단계 - 영아기(출생~1세): 기본 신뢰감 대 기본 불신감 - 아동 초기(1~4세):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 놀이기(4~5세): 주도성 대 죄의식 - 학령기(6~11세): 근면성 대 열등감 - 청소년기(12~18세): 동일시와 역할 갈등 - 청년기(성인초기): 친밀감 대 고립감 - 중년기(성인중기): 생산력 대 침체 - 노년기(노년기):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2. 행동주의 이론1) 조건화 이론 ① 외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둠 ② 행동을 형성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 반복적인 자극을 주고 강화도 함께 제공함 ③ 강화를 통해 행동이 습득되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변화된 것으로 간주함 ④ 형성하고자 하는 행동을 정하고 이를 증가시키기 위한 바람직한 자극을 찾아내 서로 연합시킴으로써 사회화가 됨 ⑤ 왓슨의 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인간의 행동연구에 적용함 - 인간의 행동은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에 의해 후천적으로 학습됨 ⑥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 강화와 벌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수정하고 학습시킬 수 있음 - 증가시키고자 하는 행동은 강화하고, 감소시키고자 하는 행동은 벌함 - 중략 -
  • 방통대 대체과제 유아사회교육
  • 문화 등을 학습하고 내면화하여 자신의 개성과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의 사회화 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이다. 뒤르켐은 사회화를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인 존재인 개인이 직단의식을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적 존
  • 2024년 1학기 미래사회와유아교육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제1부 미래 유아교육 방향 제1장 사회변화와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과거와 현재 1) 교육에 대한 관점 ① 교육은 원시사회를 거쳐 농경사회, 산업사회, 지식정보화 사회에 이르면서 변화되었음 ② 교육은 각 시대별 특성을 반영하여 이루
  • 출대 유아교육2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
  • 유아사회교육 1.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에 대해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를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유아는
  • 유아교육과-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
  • 교육의 계획을 세우고, 그들이 학습을 하고 경험을 하는 방법을 최적화해서 그들이 더 적극적으로 학습을 하고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Ⅰ. 서론 Ⅱ. 본론 1.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