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청소년육성제도론(공통) - 우리나라의 청소년 관계법령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총 3가지) 선정하여, 해당 사업들에 대한 탐색보고서를 작성하시오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청소년육성제도론(공통) - 우리나라의 청소년 관계법령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총 3가지) 선정하여, 해당 사업들에 대한 탐색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자료번호 r1614033
수정일 2023.03.02 등록일 2023.02.12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qk*******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2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청소년육성제도론

<과제명>

우리나라의 청소년 관계법령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총 3가지) 선정하여, 해당 사업들에 대한 탐색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목차

Ⅰ. 청소년사업 조사결과
1. 각 청소년사업의 내용 요약 및 정리
2. 각 청소년사업의 제도적 근거
3. 각 청소년사업 전달체계

Ⅱ. 청소년사업 탐색 소감 및 비평
1. 각 청소년사업의 특장점 및 한계점
2. 총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소년사업 조사결과

1. 각 청소년사업의 내용 요약 및 정리


사업 구분
사업명
사업내용
청소년활동
D(ream)-Day
본 사업은 서울시립마포청소년센터에서 지역간 편차로 진로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농산어촌 청소년들이 진로를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활동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206명의 농산어촌 청소년이 23명의 대학생 멘토와 함께 청소년기 경험 공유, 베스트텔러 선정, 전공선택 계기 공유, 학과체험 등 진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청소년복지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본 사업은 학교 밖 청소년에게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함으로써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질병의 조기 발견과 예방을 위해 생애전환기 연령(10대)의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건강검진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검사주기는 매 3년마다 진행되며 검진항목으로는 상담 및 진찰, 간염검사, 혈액검사, 결핵검사 및 구강검진 등이 포함된다.
청소년보호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 지원사업
본 사업은 청소년들의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 및 해소하기 위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의 사업으로 과의존 위험 단계별로 상담과 치료 지원 등을 통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 청소년과 관련된 자원을 연계하여 인터넷과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 대상자는 만 19세 미만 청소년이며, 상담 및 치료지원 등의 서비스는 전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청소년 중에서도 기준중위소득 50% 가구와 한부모 또는 조손가족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참고문헌

- 여성가족부(2022). 2022년 청소년사업 안내(Ⅱ). 여성가족부.
- 윤세리. 지난해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우수사례 살펴보니.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2년 3월 17일자.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899952 (검색일: 2022.10.08.)
-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2조의 제4호
- 청소년복지 지원법 제6조 제1항
- 청소년복지 지원법 제7조 제1항
- 청소년보호법 제27조 제1항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청소년육성제도론(공통) - 우리나라의 청소년 관계법령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총 3가지) 선정하여, 해당 사업들에 대한 탐색보고서를 작성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청소년육성제도론(공통) - 우리나라의 청소년 관계법령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사업, 청소년복지사업, 청소년보호사업을 각각 1가지씩(총 3가지) 선정하여, 해당 사업들에 대한 탐색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Ⅰ. 청소년사업 조사결과 1. 각 청소년사업의 내용 요약 및 정리 사업 구분 사업명 사업내용 청소년활동 D(ream)-Day 본 사업은 서울시립마포청소년센터에서 지역간 편차로 진로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농산어촌 청소년들이 진로를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활동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206명의 농산어촌 청소년이 23명의 대학생 멘토와 함께 청소년기 경험 공유, 베스트텔러 선정, 전공선택 계기 공유, 학과체험 등 진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청소년복지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본 사업은 학교 밖 청소년에게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함으로써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질병의 조기 발견과 예방을 위해 생애전환기 연령(10대)의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건강검진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검사주기는 매 3년마다 진행되며 검진항목으로는 상담 및 진찰, 간염검사, 혈액검사, 결핵검사 및 구강검진 등이 포함된다. 청소년보호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 지원사업 본 사업은 청소년들의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 및 해소하기 위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의 사업으로 과의존 위험 단계별로 상담과 치료 지원 등을 통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 청소년과 관련된 자원을 연계하여 인터넷과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업 대상자는 만 19세 미만 청소년이며, 상담 및 치료지원 등의 서비스는 전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청소년 중에서도 기준중위소득 50% 가구와 한부모 또는 조손가족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 장애인상담과교육 ) 주요 주제 세 가지에 대해 요약 및 정리, 이 중 본인이 가장 관심 갖는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한 후, 그 주제와 관련한 국내외 장애인 지원 사례를 찾아 이를 수업 내용과 연결하여 분석
  • 장애인상담과교육 ) 주요 주제 세 가지에 대해 요약 및 정리, 이 중 본인이 가장 관심 갖는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그 이유를 기술한 후, 그 주제와 관련한 국내외 장애인 지원 사례를 찾아 이를 수업 내용과 연결하여 분석 ⓵ 주요 주제 세 가지 요약 및 정리 첫 번째로는 장애인의 범주와 분류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먼저 장애인의 정의를 살펴본다면 UN 장애인 권리 협약 제 1조에 나와 있는 것을 살펴보면 장애인은 다양한 장벽과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다른 사람과 동등한 완전하고 효과적인 사회 참여를 저해하는 장기간의 신체적, 정신적, 감각적인 손상을 가진 사람을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다시 정리해보자면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장기간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을 말하는데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로 나눌 수 있다. 신체적 장애는 말 그대로 신체적인 기능에 장애가 있거나 내부적인 기관에 장애가 있는 것을 말하고 정신적 장애는 정신질환을 갖고 있거나 발달장애 등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장애를 말한다.
  • 청소년육성제도론_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따라 설치·운영되는 청소년 (관련) 기관을 자신의 거주 또는 직장 지역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기관을 선정하여 1)직접
  • 청소년육성제도론_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따라 설치·운영되는 청소년 (관련) 기관을 자신의 거주 또는 직장 지역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기관을 선정하여 1)직접 1. 서론 청소년의 삶과 인권에 대한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가시적인 예로는 학생인권조례가 있으며, 비가시적이고 인권조례에 비해 전문적인 영역을 들어본다고 한다면 아마 청소년육성제도론이 있을 것이다. 청소년육성제도론은 크게 집단적 성격과 교육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격과 관련하여서는 여러 사회복지학 사전에서 다루고 있으며,
  • 청소년육성제도론 2016] 1) 학교교육정책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 비교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 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 : 청소년육성관계법
  • 청소년육성제도론 2016] 1) 학교교육정책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 비교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 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 : 청소년육성관계법 청소년육성제도론 : 1) 학교교육정책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 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청소년육성정책특징, 청소년육성관계법, 청소년규정, 청소년정의 [청소년육성제도론 2016] Ⅰ. 서론 청소년육성제도론 -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 1. 서론 1998년도에 개정된 청소년헌장에는 “청소년은 인격체로서 존중받을 권리와 시민으로서 미래를 열어갈 권리를 가진다. 청소년은 스스로 선택하며 활동하는 삶의 주체로서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누린다.” 로 명시되어 있다. 이러한 청소년헌장의 내용은 보는 관점에 따라서는 별로 특이한 것이 아닌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헌장으로 공표된 내용들은 청소년 영역에서 오랜 동안 선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