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e-비즈니스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통적인 비즈니스, 디지털 플랫폼)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1학기 e-비즈니스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통적인 비즈니스, 디지털 플랫폼)

자료번호 r1619387
수정일 2023.03.20 등록일 2023.03.20
학과(학년) 경영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6,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e-비즈니스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4개

목차

우리나라 대리운전 산업을 대상으로, 콜센터 방식으로 운영되던 전통적인 비즈니스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를 비교하고, 두 가지 비즈니스 방식에서 기업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대리운전 산업
2. 전통적인 비즈니스와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 비교
3. 기업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기업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hwp
2. 콜센터 방식과 디지털 플랫폼 방식의 비교.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최근 모바일 IT 기술의 발달로 일상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 이용자(수요자)의 요구에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가 발달하고 있다. 온디맨드 서비스는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를 중개해 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공되고 있으며, 양면시장(two-sided market)의 속성을 가진 플랫폼 자체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 교통부문에서도 실시간 교통정보 기반 네비게이션 앱 서비스, 대중교통 출발/도착 알림 정보 서비스, 자동차, 자전거, 주차공간 등의 교통수단, 온라인 쇼핑 택배·화물 배송조회 서비스 등 이용자 중심의 교통(정보)서비스가 발전하고 있다.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는 대리운전을 이용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대리운전’이란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대신 운전하여 자동차와 고객을 목적지까지 운송해주는 것을 말한다. 대리운전은 자체 직원이나 주차관리원들이 직접 수행하거나 택시나 자가용을 이용한 대리운전서비스가 이루어졌다. 이후로는 스마트폰 기기와 같은 통신기기의 보급으로 광역 단위의 대리운전서비스가 가능해 졌고, 한국의 대리운전업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정도로 활성화되었으며 보편적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
대리운전 서비스는 가장 일반화된 생활밀착형 온디맨드 교통서비스 중의 하나로 대리운전 업체가 기사와 손님을 중개해 주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리운전 시장의 참여자는 일반적으로 소비자, 대리기사, 대리운전 업체(콜센터), 프로그램 업체로 구성된다. 대리운전 서비스와 같은 온디맨드 O2O 서비스의 성공 및 시장확대를 위해서는 온라인의 장점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발굴과 수익모델을 통한 고객가치 창출과 수익시장 규모의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대리운전 서비스시장 참여자들 간의 대리운전 기사, 대리운전 업체(서비스 중개 플랫폼 업체), 프로그램 업체들 간의 경쟁과 협력을 통한 상생노력과 업계의 자율적인 규제 노력이 필요하다.
이 레포트는 우리나라 대리운전 산업을 대상으로, 콜센터 방식으로 운영되던 전통적인 비즈니스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를 비교하고, 두 가지 비즈니스 방식에서 기업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논하였다.


II. 본 론

1. 대리운전 산업

‘대리운전’이란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대신 운전하여 자동차와 고객을 목적지까지 운송해주는 것을 말한다. 실생활에서는, 차량을 운행할 필요성이 있을 경우 도로교통법상의 음주운전 단속과 처벌을 피하고 음주로 인한 신체와 감각기능의 저하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할 목적으로 차주인 고객과 타인의 차량을 함께 대가를 받고 원하는 목적지까지 운행하는 서비스까지 총칭한다.
‘대리운전종사자’(대리운전기사)란 좁은 의미로 대리운전업체에 소속되어 대리운전업체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Order 콜을 조회하고 선택하여 수행하는 자를 지칭하나 넓은 의미로 차주의 요청에 따라 자동차 또는 자동차와 사람을 목적지까지 적정한 대가를 받고 그 자동차를 대신 운송하는 자를 말한다. 한국표준직업분류에 의하면 대리운전기사는 “자가용 운전자를 대리하여 목적지까지 운전하는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대리운전기사들은 업체로부터 서비스 위탁을 받아 도급계약을 맺고 있는 구조로 고객의 편의에 따라 차주 운전자가 함께 차량을 목적지까지 도로 위를 운행하는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이들을 이동노동자라고도 한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1학기 e-비즈니스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통적인 비즈니스, 디지털 플랫폼)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e-비즈니스 모델은 2000년 이후 많은 학자들에 의해 제시되었다 대표적인 e-비즈니스 모델인 소매모델
  • Ⅰ. 서론 2000년 이후, 인터넷의 급격한 발전과 함께 e-비즈니스 모델이 여러 학자들에 의해 제시되었습니다. 이 모델들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과는 다른 혁신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비즈니스를 수행
  • 2024년 1학기 e-비즈니스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부 e-비즈니스 배경과 정의 제1장 디지털 경제 1. 디지털 경제의 특징 1) 산업사회 경제의 기반과 형성과정 자본과 노동의 효율적 배분을 거쳐 상대적으로 자본의 가치가 커졌음 2) 디지털 경제의 기반과 형성과정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이
  • e-비즈니스] 최근 애플이 발표한 ‘비전프로’가 컴퓨팅 환경 미칠 영향력에 대하여 작성자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도록 지원하는 것이 비전프로의 기능이라고 스스로 밝혔다. 때문에 이 기기는 현실 세계에 가상 콘텐츠를 추가하고 현실을 확장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Apple Vision Pro는 헤드셋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사용자에게 현실에 적용된 가상 레이
  • 2023년 1학기 e-비즈니스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통적인 비즈니스, 디지털 플랫폼)
  • I. 서 론 최근 모바일 IT 기술의 발달로 일상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 이용자(수요자)의 요구에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가 발달하고 있다. 온디맨드 서비스는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를 중개해 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공되고 있으며, 양면시장(two-sided market)의 속성을 가진 플랫폼 자체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O2O(online to offline) 비즈니스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 교통부문에서도 실시간 교통정보 기반 네비게이션 앱 서비스, 대중교통 출발/도착 알림 정보 서비스, 자동차, 자전거, 주차공간 등의 교통수단, 온라인 쇼핑 택배·화물 배송조회 서비스 등 이용자 중심의 교통(정보)서비스가 발전하고 있다.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는 대리운전을 이용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대리운전’이란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대신 운전하여 자동차와 고객을 목적지까지 운송해주는 것을 말한다. 대리운전은 자체 직원이나 주차관리원들이 직접 수행하거나 택시나 자가용을 이용한 대리운전서비스가 이루어졌다. 이후로는 스마트폰 기기와 같은 통신기기의 보급으로 광역 단위의 대리운전서비스가 가능해 졌고, 한국의 대리운전업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정도로 활성화되었으며 보편적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 대리운전 서비스는 가장 일반화된 생활밀착형 온디맨드 교통서비스 중의 하나로 대리운전 업체가 기사와 손님을 중개해 주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리운전 시장의 참여자는 일반적으로 소비자, 대리기사, 대리운전 업체(콜센터), 프로그램 업체로 구성된다. 대리운전 서비스와 같은 온디맨드 O2O 서비스의 성공 및 시장확대를 위해서는 온라인의 장점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발굴과 수익모델을 통한 고객가치 창출과 수익시장 규모의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대리운전 서비스시장 참여자들 간의 대리운전 기사, 대리운전 업체(서비스 중개 플랫폼 업체), 프로그램 업체들 간의 경쟁과 협력을 통한 상생노력과 업계의 자율적인 규제 노력이 필요하다. 이 레포트는 우리나라 대리운전 산업을 대상으로, 콜센터 방식으로 운영되던 전통적인 비즈니스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를 비교하고, 두 가지 비즈니스 방식에서 기업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논하였다. II. 본 론 1. 대리운전 산업 ‘대리운전’이란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대신 운전하여 자동차와 고객을 목적지까지 운송해주는 것을 말한다. 실생활에서는, 차량을 운행할 필요성이 있을 경우 도로교통법상의 음주운전 단속과 처벌을 피하고 음주로 인한 신체와 감각기능의 저하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할 목적으로 차주인 고객과 타인의 차량을 함께 대가를 받고 원하는 목적지까지 운행하는 서비스까지 총칭한다. ‘대리운전종사자’(대리운전기사)란 좁은 의미로 대리운전업체에 소속되어 대리운전업체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Order 콜을 조회하고 선택하여 수행하는 자를 지칭하나 넓은 의미로 차주의 요청에 따라 자동차 또는 자동차와 사람을 목적지까지 적정한 대가를 받고 그 자동차를 대신 운송하는 자를 말한다. 한국표준직업분류에 의하면 대리운전기사는 “자가용 운전자를 대리하여 목적지까지 운전하는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대리운전기사들은 업체로부터 서비스 위탁을 받아 도급계약을 맺고 있는 구조로 고객의 편의에 따라 차주 운전자가 함께 차량을 목적지까지 도로 위를 운행하는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이들을 이동노동자라고도 한다. - 중략 -
  • (A+, e-비즈니스, 경영, 공통) 최근 애플이 발표한 ‘비전프로(프로비전)’가 컴퓨팅 환경 미칠 영향력에 대하여 작성자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1. 프로비전 출시 애플은 사용자가 현실 세계 및 사람들과의 연결성을 유지하면서 디지털 콘텐츠와 물리적인 세계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게 하는 혁신적인 공간 컴퓨터인 프로비전를 발표했습니다. 전통적인 모니터 화면의 경계를 초월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