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영화산업과마케팅]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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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영화산업과마케팅]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r1620613
수정일 2023.03.29 등록일 2023.03.27
학과(학년) 미디어 영상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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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영화산업과 마케팅]
미디어영상학과 4학년 공통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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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외 여러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영화와 마케팅의 개요
    2)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개요
    3) 영화와 MPR의 관계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마케팅 PR
    2) 상상과 창의력
    3) 기획컨셉
    4) 스타이미지와 컨셉
    5) 홍보 마케팅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화를 볼 때마다 우리는 똑같은 영화라도 어떤 사람에겐 재미있는 명작이거나 혹은 전혀 영양가 없는 정크무비 같은 졸작이라는 등 서로 논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영화를 관람한 사람들이라면 영화에 대한 물음표 내지는 느낌표를 달면서 이슈거리로 삼는다.
그래서인지 어떤 영화는 열풍을 일으키면서 대박을 터뜨리거나 언론의 악평으로 바람처럼 사라져버린다. 언론은 외면했어도 관객들은 열광하고 관객들은 외면하나 언론과 평론가들은 붐을 조성하는 등 호평과 악평 사이를 오간다. 그것은 아마도 우리가 매일처럼 신문 잡지나 인터넷 매체, 방송매체를 통해 접하는 영화 광고나 포스터, 예고편 같은 각종 정보의 이면에서 벌어지는 영화의 홍보 마케팅이란 이름으로 영화 비즈니스가 전개되는 결과일지도 모른다. 아마도 영화라는 창작물이 대중문화로서 시대적인 산물일 뿐만이 아니라 시대를 불문하고 영화 팬을 사로잡는 상상과 오락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영화를 보는 관객의 취향이 제각기 천차만별이고 어떠한 마케팅과 홍보 효과를 유발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Ⅱ. 본 론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영화와 마케팅의 개요

① 영화
영화만큼 복합적이고 다양한 성격을 지닌 콘텐츠를 찾기도 쉬운 일이 아니다. 영화는 백여 년에 불과한 짧은 역사를 거치는 동안 그것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들을 연속적으로 맞이해야 했다. 영화가 처음 모습을 드러냈을 때 일종의 오락이고 돈 되는 사업이었다. 하지만 지금 그것은 영화가 보유한 특성 중의 하나에 불과하게 되었다.
즉, 영화는 그 시대의 기호와 기준과 가치를 반영하고 있으며 다른 매체보다 더욱 큰 영향력을 가지고 시대의 동태적인 성격을 묘사하고 있다고 인식해 볼 수 있다. 여기서 대중매체문화란 그것이 엘리트적이든 대중적이든 관계없이 동시대의 대중 매체에 의해 수용되고 있는 모든 문화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대중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문화는 대중에 대해 영향을 끼친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영화는 무차별화된 관객의 평균적 기호에 호소하며 대중문화의 산물이고 관객과 작가 사이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영화는 영화적 의사소통 체계 아래에서 탄생하는 메시지이며 의사소통과정의 일종으로 파악되는 것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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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화와 MPR의 관계

① 시장자극
해리스(Harris)는 MPR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서적, 자동차, 패션, 식품, 스포츠 등과 함께 예술, 오락과 같은 서비스 제품 등을 들고 있다. 영화상품은 MPR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상품이다. 오락산업의 꽃인 영화는 정기적으로 매스미디어에 보도 자료를 보낸다. 영화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가장 좋은 수단으로는 광고 이전에 이루어지는 퍼블리시티이다. 이는 영화가 광고에 들어가기 전에 기자들에게 배포하는 보도 자료에 의해 뉴스 내용이 결정된다. 실제로 MPR은 광고가 런칭 되기 직전에 시장을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세계적 공룡신드롬을 일으켰던 <쥬라기 공원>은 영화마케팅에서 MPR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 대표적인 사례 영화이다. 영화 제작사는 영화가 상영되기 한 달 전부터 1천 건 이상의 보도 자료를 만들어 매스미디어에 배포하여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관심을 갖게 했다. 멸종한 공룡을 실제처럼 그래픽 기술과 공룡 캐릭터에 대한 상품화 계획 등이 주된 이슈들이었다. 바로 이러한 점들이 영화를 성공으로 이끈 요인이 되었다.

참고문헌

1. 강승구ㆍ장일(2015), 영화산업과 마케팅, KNOU Press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한정호(2014), 성공적인 마케팅 PR 전략 (한나래 언론 문화 총서), 한나래.
3. 김혜원(2009), 마케팅 없는 영화 없다 (뉴미디어 시대의 영화 홍보 마케팅 전략), 시아.
4. 양영철(2006), 영화산업, 집문당.
5. 베니 김(2005), 흥행영화엔 뭔가 특별한 코드가 있다 (영화마케팅 불변의 법칙), MJ미디어.
6. 이수범(2005), 영화 마케팅 PR론,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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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Ⅰ. 서 론 영화를 볼 때마다 우리는 똑같은 영화라도 어떤 사람에겐 재미있는 명작이거나 혹은 전혀 영양가 없는 정크무비 같은 졸작이라는 등 서로 논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영화를 관람한 사람들이라면 영화에 대한 물음표 내지는 느낌표를 달면서 이슈거리로 삼는다. 그래서인지 어떤 영화는 열풍을 일으키면서 대박을 터뜨리거나 언론의 악평으로 바람처럼 사라져버린다. 언론은 외면했어도 관객들은 열광하고 관객들은 외면하나 언론과 평론가들은 붐을 조성하는 등 호평과 악평 사이를 오간다. 그것은 아마도 우리가 매일처럼 신문 잡지나 인터넷 매체, 방송매체를 통해 접하는 영화 광고나 포스터, 예고편 같은 각종 정보의 이면에서 벌어지는 영화의 홍보 마케팅이란 이름으로 영화 비즈니스가 전개되는 결과일지도 모른다. 아마도 영화라는 창작물이 대중문화로서 시대적인 산물일 뿐만이 아니라 시대를 불문하고 영화 팬을 사로잡는 상상과 오락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영화를 보는 관객의 취향이 제각기 천차만별이고 어떠한 마케팅과 홍보 효과를 유발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Ⅱ. 본 론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1) 영화와 마케팅의 개요 ① 영화 영화만큼 복합적이고 다양한 성격을 지닌 콘텐츠를 찾기도 쉬운 일이 아니다. 영화는 백여 년에 불과한 짧은 역사를 거치는 동안 그것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들을 연속적으로 맞이해야 했다. 영화가 처음 모습을 드러냈을 때 일종의 오락이고 돈 되는 사업이었다. 하지만 지금 그것은 영화가 보유한 특성 중의 하나에 불과하게 되었다. 즉, 영화는 그 시대의 기호와 기준과 가치를 반영하고 있으며 다른 매체보다 더욱 큰 영향력을 가지고 시대의 동태적인 성격을 묘사하고 있다고 인식해 볼 수 있다. 여기서 대중매체문화란 그것이 엘리트적이든 대중적이든 관계없이 동시대의 대중 매체에 의해 수용되고 있는 모든 문화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대중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문화는 대중에 대해 영향을 끼친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영화는 무차별화된 관객의 평균적 기호에 호소하며 대중문화의 산물이고 관객과 작가 사이에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영화는 영화적 의사소통 체계 아래에서 탄생하는 메시지이며 의사소통과정의 일종으로 파악되는 것이다......(중략) . . . . 3) 영화와 MPR의 관계 ① 시장자극 해리스(Harris)는 MPR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서적, 자동차, 패션, 식품, 스포츠 등과 함께 예술, 오락과 같은 서비스 제품 등을 들고 있다. 영화상품은 MPR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상품이다. 오락산업의 꽃인 영화는 정기적으로 매스미디어에 보도 자료를 보낸다. 영화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가장 좋은 수단으로는 광고 이전에 이루어지는 퍼블리시티이다. 이는 영화가 광고에 들어가기 전에 기자들에게 배포하는 보도 자료에 의해 뉴스 내용이 결정된다. 실제로 MPR은 광고가 런칭 되기 직전에 시장을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세계적 공룡신드롬을 일으켰던 <쥬라기 공원>은 영화마케팅에서 MPR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 대표적인 사례 영화이다. 영화 제작사는 영화가 상영되기 한 달 전부터 1천 건 이상의 보도 자료를 만들어 매스미디어에 배포하여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관심을 갖게 했다. 멸종한 공룡을 실제처럼 그래픽 기술과 공룡 캐릭터에 대한 상품화 계획 등이 주된 이슈들이었다. 바로 이러한 점들이 영화를 성공으로 이끈 요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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