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자료번호 r1620675
수정일 2023.03.29 등록일 2023.03.29
학과(학년) 유아교육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8,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1. (10점)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2. (10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10점)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쓰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0점)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2) 미래교사의 역할 및 역량 중 가장 중요한 5가지와 그 이유
(1) IT 기기 활용
(2) 리터러시 역량
(3) 컨설턴트의 역할
(4) AI 인공지능 발달에 따른 인간 중심교육
(5) 교사로서의 역량
(6) 가상교육과 학습역량
3) 나의 제언


2. (10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개념
(2) 필요성
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
(1) 환경교육과의 비교 설명
(2) 세계시민교육과의 비교 설명

3. (10점)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쓰시오
1)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한 본인의 상상
2) 본인이 그려본 그림과 설명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급속하게 빠른 기술 발전은 우리에게 편리함을 안겨준 4차 산업혁명의 덕분이다. 그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도 외면할 수 없는데 기술의 진보와 세계화, 세대와 계층 간 갈등으로 인해 사회는 물론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불확실하고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이 함께 요구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인터넷과 SNS, 가상현실 등으로 연결된 초현실 사회이기도 한다. 디지털 세상에서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전세계에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해졌다. 지금과 같은 초현실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욕구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란 경제의 성장, 사회의 안정과 통합, 환경의 보전이 조화를 이루며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는 발전을 의미한다. 제한된 자원 속에서 무조건적인 경제 성장은 가능하지 않음을 인정하고 현재와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골고루 충족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발전의 방향을 재정립하는 것이다. 지속발전교육를 통하여 사람은 끊임없이 진화 발전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인간사회를 풍요롭게 하며 더 나아가 세계 평화에 기여한다.
미래유치원은 메타버스 세상에서 인공지능의 발달과 교육용 로봇의 등장으로 인하여 교사대신 교육을 담당하게 되어 양질의 교육이 진행될 수 있다. 그에 비하여 종이와 책을 피부로 접촉하지 않고 테블릿PC를 활용한 교육이 진행되 오감으로 느끼는 교육을 기대하기는 힘든 실정이다. 이 장에서는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1. (10점)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2. (10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10점)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1, 정보통신망, 인공지능과 기계학습(AI and Machine Learning)조사하고 해당분야에 활용될 수있는 정보통신기술에 관하여 서술
-구아현, 2022, 이타임즈, AI 로봇이 유치원서 만나는 내 아이의 첫 영어 친구 된다
-박태윤, 성정희(2007)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사 지침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유네스코(2013) 지속가능발전교육 렌즈: 정책 및 실행 평가도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이선경, 김남수, 김이성, 김찬국, 이재영, 이종훈, 장미정, 정수정, 정원영, 조우진, 주형선, 황세영(2014)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DESD) 국가보고서 작성연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조성화, 안재정, 이성희, 최돈형(2015) 교육과 지속가능발전의 만남 - 교사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북스힐.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장현지(2020),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미술관 융합교육 프로그램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최하림(2018),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야기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사회학, 공통) 2019년부터 정부는 다문화 유치원, 다문화 중점학교, 예비학교 등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로 통합하였습니다. 이 중 유치원의 경우,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통합교육 형태로 지원하고 전체 유아 및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중도입국 및 외국인 유아가 다수 재학할 경우 한국어 학급을 두어 유아기부터 맞춤형 한국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 국제적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한국 사회에서도 이런 교류를 통해 자본·문화·인적자원 등 다양한 요소들이 활발하게 이동하면서 다양성이 증가하는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3D업종 기피 현상으로 인한 노동인구 감소, 저출산, 고령화 현상 등 사회적으로 여러 문제가 발생하면서 결혼이민자 및 외국인 근로자의 국내 유입이 활발해졌다. 최근에는 한국문화(주로 K-POP, 한국 드라마 등)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면서 외국인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이 결과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증가하는데,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다양한 요인으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
  •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 Ⅰ. 서 론 급속하게 빠른 기술 발전은 우리에게 편리함을 안겨준 4차 산업혁명의 덕분이다. 그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도 외면할 수 없는데 기술의 진보와 세계화, 세대와 계층 간 갈등으로 인해 사회는 물론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불확실하고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이 함께 요구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인터넷과 SNS, 가상현실 등으로 연결된 초현실 사회이기도 한다. 디지털 세상에서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전세계에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해졌다. 지금과 같은 초현실 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욕구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란 경제의 성장, 사회의 안정과 통합, 환경의 보전이 조화를 이루며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는 발전을 의미한다. 제한된 자원 속에서 무조건적인 경제 성장은 가능하지 않음을 인정하고 현재와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골고루 충족시키면서 지속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발전의 방향을 재정립하는 것이다. 지속발전교육를 통하여 사람은 끊임없이 진화 발전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인간사회를 풍요롭게 하며 더 나아가 세계 평화에 기여한다. 미래유치원은 메타버스 세상에서 인공지능의 발달과 교육용 로봇의 등장으로 인하여 교사대신 교육을 담당하게 되어 양질의 교육이 진행될 수 있다. 그에 비하여 종이와 책을 피부로 접촉하지 않고 테블릿PC를 활용한 교육이 진행되 오감으로 느끼는 교육을 기대하기는 힘든 실정이다. 이 장에서는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1. (10점)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2. (10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10점)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하기로 하자
  • 교육학이론에서의 본질주의
  • 교육학이론에서의 본질주의 본질주의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의 유지, 발전, 전달과 실현이 교육의 중요한 목표와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미국의 교육사조이다. 본질주의는 어떤 특정한 철학을 배경으로 탄생한 것도 아니고 이를 주장하는 학자들도 하나의 조직된 체계를 갖춘 교육철학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즉 통일된 이론이 없는 것이다. 만일 있다면 진보주의의 비판운동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본질주의는 문화적 유산에 대한 신조와 제도가 실제일뿐더러 진리이며 선이라 하여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이는 활동적, 잠재적, 융통적 자기지향적 시행착오란 말과 대립된다. 1930년대에 미국의 교육사상을 진보주의가 지배하고 있을 때 거기에 대한 반발로서 나타났다. 버글리(W.C. Bagley), 칸델 등을 비롯한 20명 내외의 교육학자들이 1938년에 “미국교육 향상을 위한 본질파 강령”을 선언하고 본질주의 운동을 전개했다. 그러나 진보주의를 전면적으로 거부한 것이라기보다는 진보주의의 장점을 인정하면서 그 결점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비판하여 시정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본질주의란 이와 같다. 좀 더 본질주의라는 교육과 철학에 대하여 조사해보자. Ⅱ. 본질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1920년대로부터 1930년대를 걸쳐 주류적인 교육사조가 되었던 진보주의는 전통교육을 개혁해 나가는 데 공헌하기도 했지만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지나치게 존중하였던 진보주의교육은 전통적 교육이 지니고 있는 장점들을 소홀히 한 문제점들을 드러내게 되었다. 이 같은 진보주의가 지니는 한계점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이런 움직임 중의 하나가 1930년대에 나타난 본질주의이다. 본질주의적 성격의 교육은 사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을 갖고 있다. 본질주의에 대한 철학적 논의는 그리스 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현대의 본질주의 운동은 1920∼30년대 미국교육사상을 지배하였던 진보주의 교육의 한계를 보완 · 극복하려는 움직임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진보주의 교육적 폐단을 비판하며 1930년대 미국에 나타난 교육론으로 본질주의 운동은 크게 두 단계에 걸쳐 전개가 된다. 첫째로 1929년 경제대공황과 1939년 제 2차 대전의 시작과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신랄한 비판이 가해지기 시작함으로써 본질주의 자들은 진보주의 학교에서는 학습자가 1차 적인 기본 학문을 충분히 학습할 수 없으며, 지나치게 아동 중심적이고 또 아동의 자유와 흥미 위주에만 치우쳐 있다고 주장하였다. 나아가 사회적 위기에 대처할 만한 고도의 지적 수월성을 지닌 엘리트가 없다고 비판하였으며 이러한 상황은 근본적으로 진보주의의 그릇된 방향에서 기인하고 있다고 인식한다. 이로 인하여 1938년 '미국교육의 향상을 위한 본질파위원회'를 구성하게 된다. 둘째로 1950년대 '기초교육위원회'가 결성된다. 특히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호 발사로 인해 미국의 기초 학력에 대한 대대적인 반성이 일어나 본질주의 운동이 큰 힘을 얻게 된다. 본질주의 교육이론은 1960년대부터 미국인들의 호응을 얻기 시작하였다. 느슨하고 안이한 학교교육은 첨예한 국제경쟁에서는 부적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신념이 1970년대에는 "기초로 돌아가라(back-to-basics)"는 운동으로 재현되기도 했다. 이 운동은 결국 교육과정 개혁으로 귀착되었으며, 잡다한 선택과목들, 수준이 낮은 교과서들을 비판하기 시작했고, 이 운동의 영향으로 '어려운 교과목들'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그 이후 학생들을 즐겁게 하는 '쉬운' 과목들은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중등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각종 시험들이 채택되었으나 이것은 곧 여러 교육적 문제들을 제기하였다. 예컨대 최소한의 교육적 표준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표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학생들을 제대로 교육하지 못한 교사들에게 불이익을 줄 제도적 장치가 되어 있는가? 등의 문제들이 제기 되었다. 본질주의자들은 인류의 문화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본질적인 것을 후대에 전달함으로써 역사를 전진시키는 원동력을 기르자고 주장하였으며 진보주의 교육 운동이 진정한 사회적
  • 만4세 1학기 (3-8월) 관찰일지 / 평가제통과 관찰일지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느낀 것을 이야기 하였고,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친구들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편이다.OO는 다른 친구들이 얘기하고자 하는 것에 관심이 있었으나 쳐다만 볼 뿐 대답은 하지 않았다.
  • 어린이집 만5세 관찰일지 1년 8명 16page
  • 초등학생이 된 내 모습을 상상하고 그림으로 표현하기로 한다. “뭐 그리지.”라고 말한 OO는 1분 정도 시간이 지나자 연필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칠판을 그리고 사람을 3명 그리고, 시계, 책상을 그린다. 교사가 사람을 가르키며 누구냐고 물어보자 “이건 저고, 이건 새로운 친구에요,”라고 말한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