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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23.03.30 등록일 2023.03.30
학과(학년) 교육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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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론

1. (15점)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참고서적>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김무인(2022). 다문화쇼크: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왜 실패하는가. 북저널리즘.

2. (15점)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15점)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15점)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다문화 사회는 여러 가지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각각의 문화가 서로 다른 가치관, 언어, 관습, 종교 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성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문화 교육은 이러한 다문화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에 초점을 두는 교육이다. 다문화 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배우고 생활하며, 상호 문화 이해를 촉진하고, 차별과 편견을 예방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고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본론

1. (15점)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 차별에 찬성하고 다문화를 배척하는 태도

한국 사회에서 차별에 찬성하고 외국인이나 다문화에 대해 배척하는 태도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확인될 수 있다.

첫째로, 일부 한국인은 외국인이나 다문화에 대해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외국인이나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한국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소설 완득이를 통해서도 알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들은 주로 언어적, 인종적 차별이나 괴롭힘을 겪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또한, 일부 한국인은 외국인과의 결혼을 비난하며, 이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보이기도 한다.

둘째로, 한국의 일부 기업이나 기관에서도 차별적인 태도가 나타난다. 외국인 노동자들이 일을 하면서 경험하는 불공정한 대우와 차별적인 행동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실제로 농어업, 건설, 중소기업 등 우리 경제의 3D 업종 종사자들은 대부분이 외국인 노동자들이거나 중국 국적 조선족들이다. 또한, 국내 기업 중 일부는 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해서는 적은 수준의 보호와 권리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참고문헌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김무인(2022). 다문화쇼크:한국의 다문화주의는 왜 실패하는가. 북저널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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