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4학년) 1. ➀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➁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➂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교육평가 4학년) 1. ➀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➁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➂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자료번호 r1621069
수정일 2023.04.03 등록일 2023.04.03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육평가 4학년) 1. ➀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➁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➂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2. 지정형(5점)
A형(학번 끝자리가 1-3):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B형(학번 끝자리가 4-6):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C형(학번 끝자리가 7-0): 수행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➀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➁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➂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1)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1) 관찰법의 개념
(2) 관찰기록방법
(3) 진행절차

2)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1) 일화기록
(2) 일화기록을 선택한 이유

3)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
(1) 직접 실시한 기록
(2) 그에 따른 결과

2. 지정형
1)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2)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3) 수행평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육목적인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실현되었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이며,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따라 교육활동을 전개하면서 교육 활동 전, 과정 중, 그리고 활동 후에 나타나는 유아들의 발달상황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또한 오늘날의 평가는 교수-학습방법도 교사 주도의 획일적인 강의식이나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식 방법에서 벗어나 개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개인차를 중시하는 교수-학습 방법 및 교육평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같은 의미로 평가는 일련의 가치 판단 과정이며, 유아교육의 목적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과정이라고 규정하고,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활동이 계획되고 실행되듯이 그에 맞는 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➀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➁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➂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고영희, 윤지영, 이성국, 이승미, 정영찬 (2018). 평가의 재발견. 맘에드림.
김희진, 박은혜, 이지현 (2011).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창지사.
강숙현. 「관찰과 기록화를 통한 유아 평가」.서울:교육과학사. 2001.
박혜경 외.「영․유아 관찰 및 평가」. 서울:상조사. 2002.
김석우 외 저 《포트폴리오 평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0. 서울.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
.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평가 4학년) 1. ➀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➁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➂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평가 4학년) 1. ➀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➁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➂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 Ⅰ. 서론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교육목적인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실현되었고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이며,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따라 교육활동을 전개하면서 교육 활동 전, 과정 중, 그리고 활동 후에 나타나는 유아들의 발달상황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 또한 오늘날의 평가는 교수-학습방법도 교사 주도의 획일적인 강의식이나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식 방법에서 벗어나 개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개인차를 중시하는 교수-학습 방법 및 교육평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같은 의미로 평가는 일련의 가치 판단 과정이며, 유아교육의 목적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과정이라고 규정하고,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활동이 계획되고 실행되듯이 그에 맞는 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➀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➁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➂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해 보겠다.
  • (교육과정,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학번 끝자리가 1-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B형(학번 끝자리가 4-6):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C형(학번 끝자리가 7-0):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Ⅰ. 서론 교육과정은 교육이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말한다. 이런 교육과정은 바람직한 목적 혹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활동계획 또는 문서라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타일러와 타바가 대중화시킨 정의로서 교육과정으로 사전에 계획된 일련의 활동계획이나 프로그램으로 보는 방식으로, 교육과정에 대해 어떠한 활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전 계획이나 프로그램이라는 이미지로 보는 것이다. 이런 교육과정의 정의를 요약해보면 첫 번째는 좁은 의미의 교육과정으로 문서화 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두 번째의 의미로는 학교와 같은 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일정한 교과목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즉, 교육과정은 계획된 활동이다. 세째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에서 학생이 겪는 실제 경험이다. 네 번째의 의미로는 교육과정은 수행할 일련의 과업이다. 다섯 번째의 의미로는 교육과정을 의도된 학습 결과로 보는 것이다. 결국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유아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통해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성취하고 평가할 것인가에
  • [202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출처표기] 1.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Ⅰ. 서 론 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교육 및 보호에서 양자를 포괄하는 종합적 서비스로 전환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설립처럼 원래 양자는 분리되었고 교육과 보호의 구별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유아에게는 교육과 보호 모두 제공되어야 한다. 즉, 유아교육기관은 교육 서비스와 보호서비스를 혼합하여 제공하여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영역 중 환경의 구성과 관리는 유아에게 보호적이면서도 흥미로운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관리하여야 한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환경관리는 유아가 자기에게 적절한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 2023년 1학기 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A형(교육평가의 개념)
  • I. 서 론 유아들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환경은 가정이며 유아들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부모이다. 하지만 오늘날 유아들이 가정 못지않게 많은 시간을 보내며 생활하는 곳이 유아교육기관이며, 유아교사는 유아 발달의 조력자로서 부모에 버금가는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이처럼 유아교사와 유아가 보내는 시간이 길어진 만큼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정보를 가정과 나눌 필요성이 있다. 유아교사들은 가정에서처럼 소수의 유아를 돌보는 것이 아니므로 유아 개개인의 발달 단계와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끊임없이 정보를 수집하게 되며 이런 일련의 방법들은 관찰을 통해 가능하다. 관찰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방법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이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비형식적 평가, 형식적 평가 모든 경우에서 유아를 주의 깊게 보고, 듣고,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관찰을 통해서 유아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잠재적인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조직하는 과정에 보다 적절한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더불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에 대한 정보를 가정에 알리고 가정과 순환적인 평가의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이해를 돕고 발달 촉진을 위한 의사소통의 통로로 사용될 수 있다. 가정과 순환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긍정적 행동 뿐 만 아니라 부정적이 상황까지 포함하여 발달 전반에 대한 솔직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일상적인 상태 속에서 유아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기록하는 관찰은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관찰을 통하여 얻은 정보는 이들의 발달에 적합한 교사 역할을 하기 위하여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것이다. 특히, 유아의 관찰은 유아들을 비교하여 서열화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며 개별 유아들의 발달과 성장에 초점을 두고 그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방법이 획일화 될 필요는 없으며 다양한 접근에 의한 심층적인 자료의 활용이 필요하다. 이 레포트는 관찰법,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관찰법 1) 관찰법의 개념 관찰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 중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의 하나로서,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나 효과적인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방법이다. 관찰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측정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측정되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놀이관찰을 통해서 교사는 적절하게 개입해야 할 시기 및 방법을 알게 되므로 유아의 놀이를 촉진시키게 하며, 교사 자신의 행동에 따른 유아의 반응을 관찰하여 자신의, 교수행동의 전문성을 개발할 수도 있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는데 객관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해야 하며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의 영역도 관찰의 영역으로 포함시켜야 한다. 그리고 관찰한 내용에 대해서 지도를 위한 전문적인 영역 외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 중략 -
  • 202302해업)2201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Ⅰ. 서론 오늘날 기업은 인적자원관리라는 큰 틀에서 한정된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우수한 인적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시키는 것만으로도 인력을 개발하고 또 활용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 핵심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재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들을 우수한 인재로 만들어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