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생활지도 2학년)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생활지도 2학년)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

자료번호 r1623097
수정일 2023.04.24 등록일 2023.04.24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생활지도 2학년)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
2)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
3)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법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andura(1973)는 타인을 관찰하고 학습하여 모델링함으로써 행동에 관한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유사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학습한 행동을 하게 된다고 보고하였다. 즉, 개인을 둘러싼 환경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관찰하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만으로도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학습은 책, 신문, 뉴스 등을 통해 간접적 매체를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고(상징적 모델링, symbolic modeling), 친구, 부모, 교수 등 옆에 실제로 존재하는 타인을 직접 관찰하는 것을 통해(실제적 모델링, live modeling) 이루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광웅, 유미숙, 유재령. (2004). 놀이치료학. 서울 : 학지사.
강경미(2005). 아동행동수정. 서울: 학지사.
박수원 (2015). 상징적 모델링과 실제적 모델링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성갑 (2001). 모델링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생활지도 2학년)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생활지도 2학년)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에 관해 논하시오. (15점)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15점)
  • Ⅰ. 서론 Bandura(1973)는 타인을 관찰하고 학습하여 모델링함으로써 행동에 관한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유사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학습한 행동을 하게 된다고 보고하였다. 즉, 개인을 둘러싼 환경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관찰하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만으로도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학습은 책, 신문, 뉴스 등을 통해 간접적 매체를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고(상징적 모델링, symbolic modeling), 친구, 부모, 교수 등 옆에 실제로 존재하는 타인을 직접 관찰하는 것을 통해(실제적 모델링, live modeling) 이루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아동의 행동수정 기법 중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법, 2. 부적응행동의 이론적 접근 중 정신분석적 접근과 사회문화적 접근에 대해 비교하여 논해 보겠다.
  • 식품영양 = 인터넷생활윤리 =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식품영양 = 인터넷생활윤리 =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1. 개요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아동·청소년들 사이에서 SNS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여러 가지 부정적인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한글 맞춤법을 무시한 무분별한 통신언어의 사용으로 문법이 파괴되고, 세대 간 정상적인 소통이 방해되는 현상이 일어나는 한편, 다른 한쪽에서는 SNS가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이라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초래하여 언론의 전면에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사이버 불링은 피해자에게 심각한 정
  • 인터넷생활윤리3공통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3공통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0k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는 스마트폰 천국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집, 지하철, 학교, 도서관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지 않는 자가 없을 정도로 대단한 열풍이 일고 있다. 현대인의 스마트폰 사랑은 지하철을 타면 확인할 수 있다. 많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만만치 않는 요금 부담을 안고 샀든 주변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다. 실제로 출퇴근길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도 열심히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이들이 자주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아동과 청소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SNS) 사용 지도 방안을 조사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최근 들어 SNS라는 것이 많이 쓰이고 이슈가 되고 있다. 여기서 SNS란 온라인 인맥 구축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며 미국의 트위터,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한국의 싸이월드, 미투데이 같은 1인 미디어와 정보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현재 많은 사람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거나 정보를 공유, 검색하는 데 SNS를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SNS는 이외에도 전자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로 사용자끼리
  • 2019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9년 1학기 아동생활지도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장 아동 생활지도의 개념 1. 아동생활 지도의 정의 1) 아동생활지도의 의미 ① 영유아가 기본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써 타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② 지도는 훈육이나 훈련과 달리 영유아를 이끌어 주고, 안내하고, 지원한다는 의미를 강조 2. 아동생활 지도의 필요성 1) 개인적 필요성 ① 자신의 환경이 안전하다는 느낌을 갖게 해줌 ② 신뢰감을 키워줄 수 있음 ③ 자기규제능력을 키울 수 있음 ④ 역량을 기를 수 있음 ⑤ 반성적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