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장애유아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1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장애유아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

자료번호 r1623440
수정일 2023.04.27 등록일 2023.04.27
학과(학년) 유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6,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특수교육학개론 과제물 완성본(견본)

목차

장애유아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중심 지원을 위한 ① 놀이상황, ② 장애유형 및 특성, ③ 교사의 장애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지원 방향, ④ 기대되는 교육효과, ⑤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⑥ 활동자료, ⑦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장애유형(발달지체) 및 특성
2. 놀이 중심 활동계획안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발달도전에 대한 부적절한 해결은 체계(생물학적이든, 심리적이든)의 발달 지체를 심화시킨다. 이것은 특정 체계 안에서 빈약한 통합을 가져오고 체계 간의 통합을 저해하여 발달을 왜곡시킬 수 있다. 장애의 출현 연령은 정해진 생물학적 사건, 발달단계와 관련한 문제의 출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일반유아들은 발달지체 유아에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기도 하고 발달지체 유아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할 때 적절하게 반응한다. 일반유아의 이러한 특성은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더욱 기능적으로 발전하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나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통합교육환경이라 하더라도 발달지체 유아에게 또래유아와 단순하게 접촉할 수 있는 기회만 제공한다면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사용하기는 어려워진다. 따라서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해서는 통합교육환경에서 발달지체 유아가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 집단에 수용되고 또래 문화 속에 자연스럽게 사회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발달지체 유아의 부모들이 통합교육환경에 유아들을 보내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발달지체 유아의 부모들이 통합교육 환경을 선호하는 이유는 통합교육환경이 또래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맥락을 제공해줌으로써 발달지체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장애유아(발달지체)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중심 지원을 위한 ① 놀이상황, ② 장애유형 및 특성, ③ 교사의 장애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지원 방향, ④ 기대되는 교육효과, ⑤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⑥ 활동자료, ⑦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장애유형(발달지체) 및 특성

1) 개념 및 진단
발달지체란 영아 및 9세 미만 아동으로 신체발달, 인지발달, 의사소통발달, 사회 정서 발달, 또는 적응기술 영역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또래보다 1년 이상 지체되어 교육적 조치를 해주지 않으면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동을 의미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자신의 나이보다 훨씬 더 어린 일반 아동과 동일한 수행을 보이는 지체적 발달”로 정의된다.
발달지체의 원인을 고려할 때 우리는 태생적 대 양육적인 주제를 다루어야만 한다. 지적 능력은 생물학적(뇌의 기능)이며 그것은 기본적으로 유전적으로 결정된다. 지능지수로 측정된 지능은 정상 가우스분포로 표현될 수 있다. 이런 통계적인 모델에서 정신지체는 지적 능력의 연속선상에서 벗어난 범위로 규정되고 평균이나 중간 범위에 있을 때 정상상태로 규정된다. 곡선의 낮은 끝을 나타내는 경한 지체를 갖는 사람은 대다수인들에 비해 덜 부여받은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태아기에 있어서 감염, 방사선의 조사, 영양불량, 대사장애, 임신중독증, 호르몬실조 등이 태아의 뇌장애를 초래해서 정신지체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출생 시에 있어서는 조산, 미숙, 체중 미달, 뇌외상, 추락분만, 산소결핍, 난산, 조기파수, 탯줄이 말린다든지, 태반이 조기에 벗겨진다든지(태반조기 박리), 골반 위 분만, 과도한 마취약 사용 등이 신생아의 뇌장애를 가져와서 정신지체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1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장애유아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 (특수교육학개론, 공통)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 장애 유형 2: 의사소통장애 - Ⅰ. 서론 의사소통장애는 음성학적 장애(말을 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
  • 2023년 1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장애유아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
  • I. 서 론 발달도전에 대한 부적절한 해결은 체계(생물학적이든, 심리적이든)의 발달 지체를 심화시킨다. 이것은 특정 체계 안에서 빈약한 통합을 가져오고 체계 간의 통합을 저해하여 발달을 왜곡시킬 수 있다. 장애의 출현 연령은 정해진 생물학적 사건, 발달단계와 관련한 문제의 출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일반유아들은 발달지체 유아에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기도 하고 발달지체 유아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할 때 적절하게 반응한다. 일반유아의 이러한 특성은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더욱 기능적으로 발전하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나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통합교육환경이라 하더라도 발달지체 유아에게 또래유아와 단순하게 접촉할 수 있는 기회만 제공한다면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사용하기는 어려워진다. 따라서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해서는 통합교육환경에서 발달지체 유아가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 집단에 수용되고 또래 문화 속에 자연스럽게 사회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발달지체 유아의 부모들이 통합교육환경에 유아들을 보내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발달지체 유아의 부모들이 통합교육 환경을 선호하는 이유는 통합교육환경이 또래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맥락을 제공해줌으로써 발달지체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장애유아(발달지체)가 있는 통합교육 상황에서의 놀이중심 지원을 위한 ① 놀이상황, ② 장애유형 및 특성, ③ 교사의 장애 유아 놀이에 대한 이해 및 지원 방향, ④ 기대되는 교육효과, ⑤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⑥ 활동자료, ⑦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장애유형(발달지체) 및 특성 1) 개념 및 진단 발달지체란 영아 및 9세 미만 아동으로 신체발달, 인지발달, 의사소통발달, 사회 정서 발달, 또는 적응기술 영역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또래보다 1년 이상 지체되어 교육적 조치를 해주지 않으면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동을 의미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자신의 나이보다 훨씬 더 어린 일반 아동과 동일한 수행을 보이는 지체적 발달”로 정의된다. 발달지체의 원인을 고려할 때 우리는 태생적 대 양육적인 주제를 다루어야만 한다. 지적 능력은 생물학적(뇌의 기능)이며 그것은 기본적으로 유전적으로 결정된다. 지능지수로 측정된 지능은 정상 가우스분포로 표현될 수 있다. 이런 통계적인 모델에서 정신지체는 지적 능력의 연속선상에서 벗어난 범위로 규정되고 평균이나 중간 범위에 있을 때 정상상태로 규정된다. 곡선의 낮은 끝을 나타내는 경한 지체를 갖는 사람은 대다수인들에 비해 덜 부여받은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태아기에 있어서 감염, 방사선의 조사, 영양불량, 대사장애, 임신중독증, 호르몬실조 등이 태아의 뇌장애를 초래해서 정신지체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출생 시에 있어서는 조산, 미숙, 체중 미달, 뇌외상, 추락분만, 산소결핍, 난산, 조기파수, 탯줄이 말린다든지, 태반이 조기에 벗겨진다든지(태반조기 박리), 골반 위 분만, 과도한 마취약 사용 등이 신생아의 뇌장애를 가져와서 정신지체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 중략 -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분석하여 기술하시오.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
  • 특수교육학개론 만점 레포트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방통대 유교과)
  • 특수교육학개론 만점 레포트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방통대 유교과) I. 서 론 특수아동이란 지적 특성, 감각능력, 신경이나 근육 또는 신체적 특성, 사회 혹은 정서적 행동, 의사소통능력, 복합장애영역에서 평균 또는 일반아동보다 벗어난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기 위해서는 교육 실제를 통한 수정이나 특수교육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라고 특수교육 연구가인 커크와 갤러거는 정의하였다. 일반적으로 특수아동은 특별한 교육적 요구나 필요를 가진 아동을 말한다. 특수아동의 구분에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정서 및 행
  • [유아교육4] 특수교육학개론 -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2가지를 선택하시오
  • [유아교육4] 특수교육학개론 -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2가지를 선택하시오 1 - 1. 발달 지체 발달 지체란 정상적인 발달 속도와 비교하여 유의미하게 느린 발달의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예측되는 장애의 의심 상태, 또는 발달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지나치게 느리기 때문에 발생한 다양한 장애의 유형을 통칭한다. 발달 지체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염색체 이상 등에 의한 선천성 대뇌 발달 이상이나 미숙아, 주산기 이상, 출생 후에 발생하는 감염, 출혈, 저산소증 등 생물학적 요인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