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평생교육론 기말시험과제물)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평생교육론 기말시험과제물)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24211
수정일 2023.05.04 등록일 2023.05.04
학과(학년) 교육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8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목차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을평생교육

1) 마을의 개념
2) 마을평생교육의 개념
3) 마을평생교육의 전개 양상
4) 마을평생교육의 장점
5) 마을평생교육 실천의 쟁점

2. 마을평생교육과 학교의 연계

1) 마을에서 학교의 위상
2) 학교와 마을의 관계맺음
3)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연결
4) 마을교육공동체 담론
(1) 마을교육공동체 개념
(2) 마을교육공동체의 실천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번영과 복지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마을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은 개별 학습자 중심에서 마을을 기반으로 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개인과 커뮤니티 모두의 성장을 추구한다. 그런데 이러한 평생교육의 가치를 최대한으로 활용하려면, 학교와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학교는 학습의 중심이며, 평생교육의 핵심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학교와 마을평생교육의 연계는 교육의 차원을 넓히고,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연계를 통해 학생들은 마을의 일원으로서의 책임감과 소속감을 더욱 강화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동시에, 마을은 학교를 통해 다양한 자원과 정보를 공유하며, 지역 내 인재 양성에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해본다.


Ⅱ 본론

1. 마을평생교육

1) 마을의 개념

마을은 사전적으로는 '주로 시골에서 여의 집이 모여 사는 곳'(윤구병, 2008), '마실을 다닐 정도로 가까운 거리의 촌락’등의 의미로 설명된다. 또한 마을은 자급·자치·자족의 공동체성을 유지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모둠살이로, 주민의 삶의 시간과 경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긴 문화적·실천적·역사적 의미들이 결합된 곳이다. 따라서 마을은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측정되거나 규정되기 어려운 사람과 공간이 하나로 연결되는 완결된 공동체로 이해되어 왔다.

참고문헌

윤여각 외(2021). 평생교육론(1개정판).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평생교육론 기말시험과제물)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평생교육론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론: 노인 인구의 증가와 함께 노인의 생활 품질과 사회적 참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노인에 관한 교육은 노인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며, 동시에 사회 전반에서 노인과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글에서는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주요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평생교육경영론(공통) - 자신이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1) 자신은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리더십 이론 가운데 하나를 들어 분석하시오. (15점) 리더십이란 특정 상황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 또는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리더십의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특성이론, 상황이론, 행동이론, 변혁적 리더십이론 등이 있다. 이 가운데 내가 가진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변혁적 리더십이론에서는 리더가 구성원과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민주적인 방식으로 조직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전제로 한다. 이에 따라 변혁적 리더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상호작용을 들 수 있다. “변혁
  • 간호이론 2023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간호이론의 정의, 간호이론의 필요성 2.매슬로 욕구위계론 예시, 매슬로 욕구위계론 단계별 간호문제와 간호계획, 매슬로 이론적용 시 장단점
  • 간호이론] 2023년 방송대 간호이론 중간과제물 Ⅰ. 서론 간호학은 이론과 실무, 연구 등이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 학문이며, 간호이론은 이론을 통해 어떤 현상이 왜 발생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간호학의 현실을 이해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간호이론이 필요한 이유는 간호지식이 굳건한 이론의 토대 위에 있을 때 전문직으로서 간호가 강화될 수 있으며, 현상에 대한 추론,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매슬로는 자신의 이론을 통해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고 욕구의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고 주장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평생교육론 기말시험과제물)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번영과 복지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마을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은 개별 학습자 중심에서 마을을 기반으로 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개인과 커뮤니티 모두의 성장을 추구한다. 그런데 이러한 평생교육의 가치를 최대한으로 활용하려면, 학교와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학교는 학습의 중심이며, 평생교육의 핵심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학교와 마을평생교육의 연계는 교육의 차원을 넓히고,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연계를 통해 학생들은 마을의 일원으로서의 책임감과 소속감을 더욱 강화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동시에, 마을은 학교를 통해 다양한 자원과 정보를 공유하며, 지역 내 인재 양성에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해본다. Ⅱ 본론 1. 마을평생교육 1) 마을의 개념 마을은 사전적으로는 '주로 시골에서 여의 집이 모여 사는 곳'(윤구병, 2008), '마실을 다닐 정도로 가까운 거리의 촌락’등의 의미로 설명된다. 또한 마을은 자급·자치·자족의 공동체성을 유지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모둠살이로, 주민의 삶의 시간과 경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긴 문화적·실천적·역사적 의미들이 결합된 곳이다. 따라서 마을은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측정되거나 규정되기 어려운 사람과 공간이 하나로 연결되는 완결된 공동체로 이해되어 왔다.
  • 교육1 기말 평생교육론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 - 서론 : 현대인에게 교육은 결국 무엇인가? 교육, 사전적 뜻은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줌’이다. ‘지식과 기술’의 범주는 사회가 복합적으로 변해감에 따라 넓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인격’의 범주는 되려 좁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교육 매체 플랫폼들이 만들어지고, 인공지능의 위상이 두드러지면서 교육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깊이감은 깊어지고 있다. 이에 반해, 사회의 발전이 가져다주는 개인의 짐은 어찌 인격의 발전을 정체시키고 있다. 방대한 지식과 기술을 담은 교육적 콘텐츠의 속도에 인격을 지닌 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