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학4 기말 푸드마케팅(농학과)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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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학4 기말 푸드마케팅(농학과)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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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23.05.09 등록일 2023.05.09
학과(학년) 농학과(0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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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학4 기말 푸드마케팅(농학과)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

목차

1.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
1-2. 농산물 또는 농산물 생산·유통·판매기업의 브랜드 2개를 선택하여 ① 브랜드(이름), ② 브랜드의 의미(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슬로건, 철학, 가치, 스토리 등)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1-3.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농산물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
2. 농산물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1.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하시오.
2-2. 1-3번 문제에서 만든 농산물에 대해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1.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

브랜드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것들과 차별화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이름, 상징물 등의 집합이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것과 구분하는 것을 넘어 현대의 브랜드는 제품의 성격과 특징, 연상과 이미지를 전달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특별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브랜드 자체가 무형의 가치를 만든다.
브랜드는 그것을 접하는 사람에게 느낌과 생각을 들게 만들어 소비자가 브랜드에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고 욕망하는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그런 느낌, 생각, 감정을 브랜드 연상이라고 하며, 이런 연상들이 그 브랜드를 구매하는 이유가 된다. 브랜드 연상을 구축함으로서 브랜드의 가치는 높아진다.
브랜드 연상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감각하고 해석함으로써 얻는 의미인데, 이런 막연하고 추상적인 연상들이 모여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한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감각하면서 갖게 될 브랜드 연상들이 기업이 원하는 브랜드이미지로 연결될 수 있도록 브랜드를 감각하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설계하고 구축하는 전략을 수립해야한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접함에 있어서 기업이 원하는 연상과 이미지를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수용되는 과정, 즉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쉽고 흥미로워야 한다. 이를 위해 쓰이는 기법 중 하나가 스토리텔링이다. 기업은 브랜드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 이야기가 소비자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긍정적 감정을 들게 한다면 이 스토리는 브랜드이미지의 일부가 된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 예를들어 나이키와 같이 브랜드 상품이 추구하는 정신을 드러내는 모델의 이야기를 할 수도 있고, 어떤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브랜드가 탄생했다는 탄생의 이야기일 수 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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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적협동조합
  • 사회적협동조합 1. 사회적협동조합의 사업 ▶지역사회 재생,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 주민들의 권익,복리 증진 및 그 밖에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취약 계층에 대한 사회서비스 제공 등을 수행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은 5인 이상의 발기인 (조합원)이 모여 관계 중앙행정기관 장의 인가를 받고 설립등기를 거쳐 설립 가능하다. ▶사회적협동조합은 ‘주 사업’이란 목적사업이 전체 사업량의 40/100이상이야 한다. 2. 사회적협동조합의 의미와 개념 ▶“사회적협동조합”이란 협동조합 중 지역주민들의 권익, 복리 증진과 관련된 사업을 수행 하거나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아 니하는 협동조합을 말한다. 협동조합은 기업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자본주의 기업보다 공익적인 가치와 책임이 강조된 기업이다. ‘협동조합기본법’의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협동조합 보다 공익성이 한층 강화된 사회적협동조합에게 비영리법인격을 부여한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법체계는 학교, 병원, 복지시설 등에만 비영리법인격을 부여해 왔는데, 앞으로 일정한 경제활동도 가능한 새로운 비영리법인인 사회적협동조합의 등장은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비영리법인이 있다. 2007년 자료에 따르면 2만개가 넘는 단체가 비영리법인으로 등록되어 있다. 교회, 성당, 사찰 등과 같은 종교단체, 종합병원, 사립학교, 사회복지시설, 고아원, 어린이집 등이 대표적인 비영리집단이다. 이들의 공통적인 부분은 재화나 용역을 판매하고 제공하여 영리를 추구하는 경제활동과는 거리가 먼 기관들이다. . 3.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절차 5인 이상의 발기인을 모집한다 ▶ 정관을 작성한다 ▶ 설립동의자를 모집하여 창립총회 및 의결을 거친다 ▶ 설립인가를 중앙행정기관 장에게 제출한다 ▶ 사무를 이사장에게 인계한다 ▶ 출자금을 납입한다 ▶ 설립등기를 관할 등기서에 제출하는 단계를 거친다 ▶ 사회적협동조합이라는 비영리인격 부여받게된다. 4. 사회적협동조합의 종류 학술, 종교, 자선, 기예, 사교 기타 영리가 아닌 사업등이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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