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3년)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교육심리학 2023년)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자료번호 r1642424
수정일 2023.09.04 등록일 2023.08.31
학과(학년) 중어중문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l****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과제로 제시된 2문항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 작성 시 참고하기 쉽게 각 문항별로 항목을 분류하여 각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과제를 작성하여 참고하실 때에 폭 넓은 자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교육심리학 중간 공통형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목차

교육심리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
2) 매슬로(Maslow)의 욕구 위계의 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3)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
① 1단계(유아기 : 0세에서 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② 2단계(2세 ~ 4세) – 자율성대 수치심
③ 3단계(4세 ~ 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④ 4단계(6세 ~ 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⑤ 5단계(12세 ~ 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⑥ 6단계(20세 ~ 40세) - 친밀성 대 고립감
⑦ 7단계(40세 ~ 60세)– 생산성 대 침제기
⑧ 8단계(60세 ~ ) –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Ⅰ. 서 론

인간의 행동과 발달은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이 중에서도 인간의 동기와 성격 발달에 대한 이해는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이와 관련된 핵심적인 이론 중 하나로, 각각 인간의 동기와 성격 발달을 단계적으로 설명하며 교육 실천에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 이 글에서는 먼저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소개하고, 그 후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은 인간의 동기와 욕구에 관한 이론으로, 다섯 가지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첫 단계는 생리적 욕구의 단계로 식사, 수면 등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이다. 다음으로 안전의 욕구는 신체적 안전과 안정된 환경에서의 보호가 필요한 욕구이며,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는 인간관계와 사회적 소속감을 통해 충족되는 욕구이다. 네 번째 단계는 존중의 욕구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인 인정을 얻고자 하는 욕구이다. 마지막 단계는 자아실현의 욕구로 이는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성취를 이루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이 이론은 교육 분야에서 학생들의 동기를 이해하고 강화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데, 학생들의 욕구 수준에 맞춘 교육적 접근법을 통해 학습 환경을 조성하면,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인간의 성격과 발달은 복잡한 과정을 거치며 형성되며,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전 생애를 여덟 가지 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대 수치심, 주도성 대 죄책감, 근면성 대 열등감,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친밀성 대 고립감, 생산성 대 침제기, 자아통합 대 절망감 – 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개인이 직면하는 심리적 과업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참고문헌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신명희, 강소연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8
이지인 <Maslow 욕구이론을 통해 본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김미희 <서정인 소설의 연대별 특성 연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국내석사]
김진규 <Freud와 Erikson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장안논총, Vol.24 No.1, [2004]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심리학 2023년)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과정(C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1.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① 교육과정 개념 1918년 보비트는 교육과정을 커리큘럼(curriculum)이라 표현하였다. 커리큘럼은 쿠레레(curere)를 어원으로 하는 단어로 트랙, 달려야 할 경기 코스 등의 의미를 지닌다. 이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된 일련의 계획이라 정의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학생에게 가르칠 내용이 코스로서 교육과정에는 교과목 구성, 교과목 지식
  • 교육심리학4공통 매슬로Maslow 동기위계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0
  • Ⅰ. 서 론 사람을 하늘에서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하여 태어나도록 했다. 또한 성격도 각자 다르게 타고 났다. 그와 관련하여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주장하였다.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덴마크어: Erik Homburger Erikson, 1902년 6월 15일 ~ 1994년 5월 12일)은 덴마크계 독일인으로서, 미국인 발달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이다.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의 영향아래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이 탄생되었다. 인간의 사회성 발달이론으로 유명하고 '정체감 위기'라는 말을 만들어 냈다. 에릭슨은 무술 학생이면서 교사로서 실력인정받아 학생들로부터 인기가 좋았다. 빈의 사립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를 알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에릭슨은 정신분석학을 알게 되었고, 이 경험으로 정신분석학자가 되기로 결정했다. 인본주의 심리학이란 용어는 1960년 초기에 당시 심리학자 중 가장 영향력 있고 지적인 두 개의 조류, 즉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에 대항하여 활력 있는 이론적 대안을 세우고자 Abraham H. Maslow의 지휘 하에 결속된 심리학자들이 만들었다. 다른 심리학과는 달리 인본주의 심리학은 단일의 조직적 이론이나 시스템이 아니다. 그것은 일종의 운동(Movement)으로 특징 지워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 론 매슬로(1908~1970)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로의 알려져 있다. 매슬로의 이론은 인간의 동기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매슬로는 인간이 부정적인 성향을 보이게 되는 것은 부모의 무관심, 좌절감만 안기는 주변 환경의 결과일 뿐 인간은 늘 선하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그의 심리학 이론은 이런 긍정적 인간관에 따라 전개된다. 즉, 인간에게 적절한 교육이나 사회 환경이 주어진다면, 인간은 누구나 욕구의 최고 단
  • [2023 간호학특론][출처표기] 1. 질병과 건강에 대한 생의학적 입장과 사회문화적 입장을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비교·설명하시오. 2.갈등론적 관점에서 의료인과 환자 관계를 설명하시오. 또한, 현대사회에서 의료인과 환자 관계의 변화를 가져온 요인을 제시하고, 그러한 요인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 Ⅰ. 서 론 질병은 질환의 사회심리학적 의미,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질환의 경험, 전문직을 포함한 주변 집단의 사회적 평가와 반응을 지칭하는 개념으로써 쓰인다. 그러므로 질병은 그 사람의 존재 방식과 관계된다. 이러한 질병에 대해 생의학적 접근에서는 질병을 ‘개인적 비극’의 산물 또는 ‘건강 이상’에서 직접적으로 초래된 생물학적 결정론의 산물로 보며, 전문가에 의한 개별적 치료의 형태로 제공되는 의료적 보호가 필요한 것으로 본다. 반면, 사회문화적 접근에서 보면 질병은 한 개인이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실패하거나 적응이 불충분할 때 생긴다고 설명한다. 다음으로 의료체계에서 의료인과 환자는 필연적으로 만나는 관계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근본적으로 대등한 관계가 아닌 의료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때로는 권위적으로 때로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그리고 수직관계로 형성되기도 한다. 실제 의료서비스의 특성과 관련하여 1950년대부터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가 연구되기 시작했는데,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이 대표적이다. Ⅱ. 본 론 1. 질병과 건강에 대한 생의학적 입장과 사회문화적 입장을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비교·설명하시오. 1) 질병과 건강에 대한 생의학적 입장 전통적으로 의학은 신체의 기능과 질병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에 치중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는데 이러한 의학의 기본이 되는 이론적 방법을 생의학적 모형(biomedical model)이라고 한다. 이러한 생의학 모형에서는 정신과 신체가 분리되었다는 가정에 따라 인체를 기계와 같은 존재로 인식한다. 여기서 인체의 질병은 기계의 고장과도 같은 것으로 간주되고 치료는 고장 수리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인체의 생물학적 작동 기전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면서 인체에 대한 통제력을 얻을 수 있게 된 점이나, 질병의 원인을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 구체적으로 밝히게 되면서 더 이상 신의 형벌이거나 개인의 잘못된 행실의 결과로 보지 않게 된 점은 생의학이 기여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생의학적 입장에서는 질병은 정상 범주에서 벗어난 일탈 상태로 규정하고 이를 증상이라고 한다. 또한, 특정한 질병은 특정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특전병인론을 중요시한다. 예를 들어, 결핵병은 결핵균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 원리는 전염병 시대에는 탁월한 의학적 성취를 이루었다. 하지만 특정 병인론을 중시하는 의학은 과도한 개입주의적 경향을 보인다. 아울러, 질병의 증상과 과정은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서로 다른 사회에서 동일하게 발현되는 보편적인 형태를 지닌다고 본다.....(중략) . . . . 2. 갈등론적 관점에서 의료인과 환자 관계를 설명하시오. 또한, 현대사회에서 의료인과 환자 관계의 변화를 가져온 요인을 제시하고, 그러한 요인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1) 갈등론적 관점에서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갈등론은 계급투쟁과 같은 격렬한 갈등으로 인해 사회가 발전하는 것이 아닌 사회 구성원 간의 원천적인 이해 갈등이 잠재해 있어 어떤 계기가 있으면 기존 권위에 대항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의료현상은 의료인이 가진 지식이나 그 지식은 사회 통제적인 기능 때문이 아닌 의료시장에서의 독점체제 자체에 있다고 본다. 이에 의사와 환자 간의 기본관심사의 차이로 환자는 치료 결과에 관심들 두지만, 의료인은 결과를 보장할 수 없는 의료의 특성상 의료과정에 더 충실히 하려고 한다. 따라서 의사와 환자는 이러한 상황의 차이로 갈등을 겪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의사와 환자가 심하게 대립하면 환자는 의사의 치료를 거부하고 다른 의사를 찾아가거나 심한 경우 의료분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의료분야에서 갈등론 관점을 강조한 대표적인 이론가로는 프라이드슨(Freidson)이 있다. 프라이드슨은 기본적으로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는 갈등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는 것을 전제로 서로의 이해관계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상충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로인해 의료인은 질병의 병리학적 상태에 관심을 두고 진료비는 많을수록 좋으며, 진료 횟수 또한 많은 것을 선호한다.
  • 플라톤의향연 A+감상문- 플라톤의향연, 플라톤향연 - 줄거리 요약, 본성과 에로스, 동성애에 관한 소고, 에로스 실현, 향연, 사랑의 정의
  • 플라톤의향연 A+감상문- 플라톤의향연, 플라톤향연 - 줄거리 요약, 본성과 에로스, 동성애에 관한 소고, 에로스 실현, 향연, 사랑의 정의 1. 플라톤의 향연과 플라톤 철학 플라톤은 명문 출신으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했으나,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phia(철학)을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BC 385년경 아테네의 근교에, 영웅 아카데모스를 모신 신역에 학원 아카데메이아(Akademeia)를 개설하고 각지에서 청년들을 모아 연구와 교육생활에 전념하는 사이 80에 이르렀다. 그 동안 두 번이나 시칠리아섬을 방문하여 시라쿠사의 참주 디오니시오스 2세를 교육, 이상정치를 실현시키고자 했으나 좌절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시도는 그의 철학의 방향을 잘 말해준다. 플라톤에게 필로소피아란 소크라테스의 필로소피아이며 소크라테스야말로 진정한 󰡐철학자󰡑였다. 전기에서 중기에 걸친 대화편의 대부분이 소크라테스의 추억을 간직하고, 소크라테스 속에 구현(具現)되는󰡐철학자󰡑를 변호 ․찬양하려 한 것도 그 때문이다. 그리고 소크라테스의 재판 장면을 적은 《소크라테스의 변명》, 죽음에 직면한 철학자의 태도를 묘사한 《파이돈》은 말할 나위도 없고, 《향연》이나 《국가론》도 또한 그와 같은 뜻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의 하나이다. 소크라테스에게 필로소피아란, 가장 중요한 것을 모른다는 자신의 무지를 깨닫는 데 있었다. 이 무지를 깨닫는 일 속에 머물며 아포리아 속에 있으면서 근원으로부터의 물음에 스스로를 맡기는 일이 바로 필로소피아이다. 전기 대화론에서, 대화가 항시 아포리아에 수렴되고 무지의 고백으로 끝나는 것은 이와 같은 사실을 말해 준다. 아포리아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서가 아니라 아포리아에 머물기 위한 필로소피아의 술책이 미토스와 디알렉티케(dialektike)이다. 시간과 더불어 변하는 일 없이 동일한 것으로서 머무는 영원불변한 것을 플라톤은 이데아(idea:形相)라 불렀다. 이데아는 생성에 대한 존재, 다(多)에 대한 하나, 타(他)에 대한 동(同)이며, 육체의 감각으로 파악할 수 없고, 영혼의 눈[目]인 이성에 의해서만 관찰할 수 있다. 생성의 세계 가시계는 존재의 세계(불가시계)를 분유하며, 모방하는 데에서만 이에 입각하여 존재하고, 두 세계 사이에는 실물과 그림자, 실물과 모상의 비례가 있다(《국가론》의 선분 ․동굴 ․태양의 비유, 《티마이오스》의 우주창성론 등). 인간이 탄생과 죽음에 의해서 한계지어진󰡐이 세상(여기)󰡑과󰡐저 세상(저기)󰡑의 구별을 플라톤은 이 두 세계를 따로 상대하는 것으로 구상하였고(《파이돈》 《파이드로스》 등), 이 양계를 편력하는 불멸의 영혼에 관한 광채육리한 미토스로써 이를 장식하였다. 영혼은 원래 천상에 있으면서 참 실재(實在)의 관조를 즐겼으나 사악한 생각 때문에 지상에 전락하고 땅(육체) 속에 매몰되어 생물이 되었다(󰡐육체=묘표󰡑설). 애지는 영혼이 지상의 사물 속에서 천상의 사물과의 유사점을 발견하고, 참 실재를 상기하여 (상기설), 이를 간절히 소망하는 일이다(에로스설)라고 설명할 수 있다(《파이드로스》 《향연》 《메논》). 그러나 미토스를 도그마로 하고 거기에서 고정된 철학설을 구성하는 일은 플라톤이 뜻하는 것이 아니다. 미토스는 오히려 아포리아에 있는 자가, 자기가 놓여 있는 위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아포리아 밖에 내던진 자기 존재의 겨냥도이며, 아포리아로서 응축된 '근원에의 관련'을 형상으로 하여 우주론적인 규모 속에 틀을 만들고 투영하는 것이다. 아포리아에서 묻고 있는 존재 그 자체에 대해서 그 ‘무엇인가’를 ‘말’속에서 질문하는 데에 디알렉티케가 성립된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