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소년심리] 1.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3 청소년심리] 1.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r1644082
수정일 2023.09.11 등록일 2023.09.09
학과(학년) 보건환경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9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으로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을 선택하여 주어진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청소년발달이론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2) 심리사회 이론의 주요 특징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
    1) 본인이 경험한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2) 심리사회이론을 적용한 본인의 청소년기 분석
    3)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자신을 새로이 창조하는 시기라기보다는 이미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청소년 발달이론에서는 저마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중요시하는데, 그것은 이 발달과업을 무난히 수행해야만 성인기의 새로운 도전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가장 이상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 중 하나가 Erikson의 심리사회 이론이다. 그것은 Erikson이 강조하는 자아정체감의 확립이야말로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인 또한, 청소년기를 회상해 보면 부모님의 바램과는 달리 학업에 많이 소홀하였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일만 하고자 하였다. 그러면서 자연히 부모님과는 갈등을 빚게 되었고, 부모님은 독재적이고 강압적인 양육방식으로 본인을 양육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청소년 시절 정체감의 혼란에 휩싸이기도 하였으며,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정작 본인의 미래를 위해 지향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되었다. 이런 점에서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은 본인의 지난 청소년 시절 힘들고 어려웠던 점을 잘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Ⅱ. 본 론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청소년발달이론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최근의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의 가치관 결정이나 정체성 확립에 심각한 혼란과 갈등을 초래하는 요소들이 많다. 부모와 우리 사회는 청소년들에게 경쟁의식, 출세 위주의 가치관을 가지게 하였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주입식 교육은 전인적인 교육을 소홀하게 함으로써 청소년의 가치관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이 청소년기의 혼란과 갈등을 잘 극복하면 바람직한 현상이 되겠지만, 불행하게도 현대 사회는 많은 청소년 문제를 안고 있다.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겪는 많은 위기를 혼자서 해결하지 못할 때 탈선하게 된다. 학급에서 일등을 하거나 상위의 성적을 유지해야 한다는 압박감이나 상급학교에 진학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이런 문제들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을 때는 부적응, 불안, 고민, 비관에 이르는 행위로 이어진다. 이런 맥락에서 본인의 경우도 부모님들이 본인의 입장을 전적으로 이해하지 못하셨고, 획일적인 가치관에 따라 공부만을 잘해야 한다고 강요하는 일이 흔하게 발생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한 자아개념과 정체감은 청소년기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이 된다. 그리고 이를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이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이라는 점에서 본 이론을 선택해 본 것이다.

참고문헌

1. 장미경ㆍ최수미(2021), 청소년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오윤선 저(2017),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이론과 실제, 양성원.
3. 이선경ㆍ하승연(2011),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4. 정신실(2015),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 청소년심리] 1.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3] 청소년심리 -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3] 청소년심리 -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서론 K. Lewin은 청소년기를 주변인으로 빗대어 설명하고 있다. 청소년은 아동집단과 성인집단 사이에 존재하고 있으며 아동집단으로 평가받기를 거부하고 있으나, 성인집단에 소속되지도 못하는 어중간한 위치에 놓여있다.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이지만 청소년 스스로는 성인집단에 어울리고 싶어 한다. 이러한 주변인으로서의 속성 때문에 청소년들은 정서불안을 겪거나 과격한 행동, 말과 행동의 불일치가 나타날 수
  • [2023 가족상담및치료][출처표기]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 중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및 치료기법(가족조각과 빙산탐색 포함)을 강의에서 소개된 현숙씨와 성철씨 가족상담 사례를 예시로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현숙씨와 성철씨 사례는 8강 사례동영상 참조.
  • Ⅰ. 서 론 우리 인간은 태어나면서 가족을 얻고, 자신과 부모와의 관계에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만들어지고 확장되면서 사회활동이 이루어진다. 인간의 발전과 문명의 변화는 가족 속에 고스란히 투영된다. 이러한 가족의 행복을 좌우하는 데에는 모든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하지만 최근 이혼, 별거, 동거 등으로 만들어지는 가족 간의 갈등은 가족해체라는 위기로 나타나고 현대사회에서의 사회적 갈등은 가족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거나 가족들에게서 소외된 개인은 사회적으로도 안정된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가족의 정체성을 찾고 가족 간의 갈등을 적절히 치료하는 데 있어 사티어와 휘태커의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은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경험적 가족치료는 개인 심리치료처럼 즉각적이고 '지금-여기'에서의 경험을 중요시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인간이 경험하고 있는 것의 질적인 측면이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판단하는 근거가 되며, 곧 치료적 개입의 대상이 된다. 또한, 개인이 표현하는 정서는 개인이 가족과 함께 공유하는 경험으로서 이들 모두 충만함의 수단이 된다고 본다. 경험적 가족치료는 기법에서도 형태 치료, 참 만남 집단, 예술치료, 심리극 등의 다양한 치료의 영향을 받아 가족 조각이나 빙산탐색, 가족 그림 등과 같은 표현적인 기법들을 많이 사용한다. 이를 바탕으로 보면, 경험적 가족치료는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기보다는 개인들의 집합으로 보았으며, 가족구성원의 변화를 통해 가족이 변화되도록 하였다. 즉, 문제의 해결보다는 개인의 성장과 대인간 변화에 초점을 맞추므로 개인의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자각을 확장시키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Ⅱ. 본 론 1.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개념 . . . . . 2.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의 치료기법 1) 가족 조각 조각이란 어느 시점을 선택하여 그 시점에서의 인간관계, 타인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동작과 공간을 사용하여 표현하는 비언어적인 기법을 말한다. 가족 조각 기법은 가족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내면적 감정에 접함으로써 실제 자신에 대해 알고 느끼며 새로운 대처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구성원들이 의사소통과 관계 형태를 나타내는 거리감이나 밀착된 몸짓 및 자세를 취하므로 가족원들의 관계를 각 가족구성원들이 조각하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행동적 표현은 언어적 설명보다 가족 의사소통을 더욱 정확하게 반영한다. 그래서 과거의 경험을 현재에 재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성철씨는 아내가 어머니에게 살갑게 대하면서 비위를 맞추어 주고, 매번 반복해서 지적하는 문제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길 바란다. 반면, 아내는 매번 시어머니 편만 드는 남편이 그런 태도를 고치고 집안일을 거들길 바라고 있다. 이때 성철씨와 현숙씨는 서로의 역할을 바꾸고 서로의 입장이 되어 보도록 하는 것이다. 이후 성철씨와 현숙씨는 서로에 대해 또는 자신에 대해 드는 느낌과 생각을 말해보는 것이다. 성철씨가 장모님에게 일일이 간섭을 받는 상황에서 장모님 편만 드는 현숙씨를 느껴보고, 현숙씨는 매번 자신의 어머니의 비위를 맞추지 못하는 남편을 느껴보면서 서로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소통하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경험을 통해 실제 자신에 대해 알고 느끼며 새로운 대처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청소년인권과참여, 공통형) 청소년이 겪고 있는 노동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찾거나 수집하여 기술하고 이 문제의 원인을 설명한 후 대책을 제시하시오.
  •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 노동인권 문제는 노동현장에서 사고로 발생하여 문제화되는 경우를 종종 뉴스를 통해 접할 수 있다. 많은 국민을 안타깝게 하는 이런 일들이 발생하는 것은 우리사회에서 청소년 노동인권과 관련하여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실상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나라 경우,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는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주도하는 사업으로, 청소년 노동자를 인격적으로 대우하고 신체적·정신적·언어적 폭력을 행사해서는 안 되며, 근로기준법을 포함한 노동관계법을 준수하도록 하는 책무를 사용자에게 부여한다. 이에 더하여 2016년 직업교육훈련촉진법이 강화돼 표준협약서 체결과 노동시간 제한에 관한 벌칙조항까지 생겼지만, 노동현장에서 수습사원으로 일하던 청소년인 학생의 자살은 막지 못했다. 수습사원으로 일하던 이 학생은 가족과 주변 지인에게 과중한 업무지시와 관리자의 폭언 등을 호소한 바 있었다. 이 학생은 근로 현장에서 청소년이라는 이유로 어리다는 이유로, 소속도 무시당한 채, 제대로 업무도 익히지 못한 채, 과도하게 일을 시켰던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교육으로
  • [2023 청소년심리] 1.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청소년기의 특징, 경험, 어려움 등에 관해 위의 1번에서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설명하시오.
  •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자신을 새로이 창조하는 시기라기보다는 이미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청소년 발달이론에서는 저마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중요시하는데, 그것은 이 발달과업을 무난히 수행해야만 성인기의 새로운 도전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가장 이상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 중 하나가 Erikson의 심리사회 이론이다. 그것은 Erikson이 강조하는 자아정체감의 확립이야말로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인 또한, 청소년기를 회상해 보면 부모님의 바램과는 달리 학업에 많이 소홀하였고,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일만 하고자 하였다. 그러면서 자연히 부모님과는 갈등을 빚게 되었고, 부모님은 독재적이고 강압적인 양육방식으로 본인을 양육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청소년 시절 정체감의 혼란에 휩싸이기도 하였으며,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정작 본인의 미래를 위해 지향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되었다. 이런 점에서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은 본인의 지난 청소년 시절 힘들고 어려웠던 점을 잘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Ⅱ. 본 론 1. 멀티미디어 강의 2-4강에서 학습한 청소년발달이론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을 한 가지 선택하고, 그 이론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청소년발달이론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최근의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의 가치관 결정이나 정체성 확립에 심각한 혼란과 갈등을 초래하는 요소들이 많다. 부모와 우리 사회는 청소년들에게 경쟁의식, 출세 위주의 가치관을 가지게 하였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주입식 교육은 전인적인 교육을 소홀하게 함으로써 청소년의 가치관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이 청소년기의 혼란과 갈등을 잘 극복하면 바람직한 현상이 되겠지만, 불행하게도 현대 사회는 많은 청소년 문제를 안고 있다.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겪는 많은 위기를 혼자서 해결하지 못할 때 탈선하게 된다. 학급에서 일등을 하거나 상위의 성적을 유지해야 한다는 압박감이나 상급학교에 진학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이런 문제들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을 때는 부적응, 불안, 고민, 비관에 이르는 행위로 이어진다. 이런 맥락에서 본인의 경우도 부모님들이 본인의 입장을 전적으로 이해하지 못하셨고, 획일적인 가치관에 따라 공부만을 잘해야 한다고 강요하는 일이 흔하게 발생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한 자아개념과 정체감은 청소년기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이 된다. 그리고 이를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이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이라는 점에서 본 이론을 선택해 본 것이다.
  • [2022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2022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Ⅰ. 서 론 전 생애 발달 시기 중 청소년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가는 전환기를 겪으면서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와 더불어 불안정한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이 시기는 여러 급격한 변화와 더불어 성인으로서의 적응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한 다양한 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