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자료번호 r1646197
수정일 2023.10.04 등록일 2023.10.03
학과(학년) 컴퓨터과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r******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론(유아교육 3학년)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대집단 유형, 소집단 유형, 개별활동)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완벽하게설명했습니다.
-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8가지로 나누어 기술했습니다.
-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에 따른 예시를 상황, 부정적 표현, 긍정적 표현으로 나누어 10개를 제시했습니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과제가 나타내는 것처럼 예시 10개에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했습니다.
-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 작성되었습니다.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영유아교수방법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Ⅰ.서 론

Ⅱ.본 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1) 대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소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3) 개별 활동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1)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 예시 10개((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교수방법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Ⅰ.서 론

누리과정은 유아교육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으로,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통합적이고 활동 중심의 학습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 2019년에 개정된 누리과정은 이러한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더욱 세분화하고, 교사와 유아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단순히 지식 전달의 도구가 아니다. 그것은 어떻게 학습할 것인지, 어떤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인지, 그리고 학습자와 교육자 간의 관계에 대한 철학적, 교육학적 관점을 반영한다.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이러한 원칙과 철학이 중요하다. 유아기는 인간의 생애에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교육 경험은 나중의 학습 태도와 인생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방법과 교사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이러한 유아의 개별적, 그룹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들은 유아의 다양한 배경, 능력, 흥미를 반영하여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교사의 상호작용 표현은 유아와의 관계 구축, 학습 환경 조성, 그리고 유아의 자아감과 자신감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탐구한 교수학습 방법과 상호작용 표현의 예시는 교사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아와의 관계를 어떻게 구축하고, 어떻게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방안들은 교육의 품질을 높이고, 유아의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Ⅱ.본 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1) 대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① 대집단 활동

대집단 활동은 학급 내의 모든 영유아를 포함하여 진행되는 교육 활동으로, 한 번에 많은 아이들의 주목을 집중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교육 방법론과 전략 선택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이런 대규모의 활동에서는 모든 아이들의 참여와 주의 집중을 유도하기 위한 섬세한 전략과 접근이 필요하다. 2019년에 개정된 '누리과정'은 이러한 대집단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들 각각의 개별적인 수준, 흥미, 그리고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을 반영하여 통합적이며 유연한 학습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박지희(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이해와 놀이지원방안:
2021 공공형어린이집 교사연수 심화과정I.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
놀이지원자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3호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표의 이해. 여성가족부(2005).
영아보육 형(영아보육의 하루일과). 여성부(200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사회학3공통 2019년부터 정부는 다문화유치원 다문화중점학교 예비학교 다문화교육 정책학교통합하였습니다 유아대상한국어교육의대상과 필요성자신의견해정의00
  • Ⅰ. 서 론 현재 지구촌은 점차 여러 민족이 같이 살아가는 세상이 도래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아동이 5천명 가까이 되며 외국인 근로자의 결혼통계는 3만 여명이며 실제로 동거 계수는 더 많을 듯 하며 현재 3만 여명으로 혼혈아동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된다. 요즘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역사를 살펴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외국인의 유입이 한국 사회에서 눈에 뜨이게 증가하게 됨에 따라 그들에 대한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사회계층 출신인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양하고 평등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도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별도의 교육은 점차 가시화되는데 비해 학생 일반이 함께 참여하는 기회는 전혀 찾아볼 수 없으며 현장에서 교육을 추진하는 교사 등이 참여하는 교육이나 워크숍 등도 본격적으로 추진되지 않을 정도로 ‘다문화’ 정책의 한국사회와의 관련성은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는 ‘위로부터의 정책’과 함께 ‘다문화’라는 이름을 붙인 각종 사업과 프로그램이 양산되고 가운데, 교육현장에서도 교육청으로부터 ‘느닷없이’ ‘다문화’ 개념이 전달되면서 갑자기 ‘다문화가정 자녀’를 발견하고 이들과 관련해 ‘다문화교육’이라는 이름의 활동을 전개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사회학3공통 2019년부터 정부는 다문화 유치원, 다문화 중점학교, 예비학교 등을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로 통합하였습니다. 이 중 유치원의 경우, 다문화유아의 언어발달을 통합교육 형태로 지원하고 전체 유아 및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을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중도입국 및 외국인 유아가 다수 재학할 경우 한국어 학급을 두어 유아기부터 맞춤형 한국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을 자신의 견해로 정의해보고 (1.5~2 페이지 정도)2) 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모, 교사, 또는 지역주민 대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제시하기로 하자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Ⅰ.서 론 누리과정은 유아교육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으로,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고려하여 통합적이고 활동 중심의 학습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 2019년에 개정된 누리과정은 이러한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더욱 세분화하고, 교사와 유아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단순히 지식 전달의 도구가 아니다. 그것은 어떻게 학습할 것인지, 어떤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인지, 그리고 학습자와 교육자 간의 관계에 대한 철학적, 교육학적 관점을 반영한다. 특히 유아교육에서는 이러한 원칙과 철학이 중요하다. 유아기는 인간의 생애에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성장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교육 경험은 나중의 학습 태도와 인생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방법과 교사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이러한 유아의 개별적, 그룹적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들은 유아의 다양한 배경, 능력, 흥미를 반영하여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교사의 상호작용 표현은 유아와의 관계 구축, 학습 환경 조성, 그리고 유아의 자아감과 자신감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탐구한 교수학습 방법과 상호작용 표현의 예시는 교사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아와의 관계를 어떻게 구축하고, 어떻게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방안들은 교육의 품질을 높이고, 유아의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Ⅱ.본 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1) 대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① 대집단 활동 대집단 활동은 학급 내의 모든 영유아를 포함하여 진행되는 교육 활동으로, 한 번에 많은 아이들의 주목을 집중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교육 방법론과 전략 선택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이런 대규모의 활동에서는 모든 아이들의 참여와 주의 집중을 유도하기 위한 섬세한 전략과 접근이 필요하다. 2019년에 개정된 '누리과정'은 이러한 대집단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들 각각의 개별적인 수준, 흥미, 그리고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을 반영하여 통합적이며 유연한 학습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 철학의이해 2023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2. 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철학의이해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 철학의이해 2023학년도 2학기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플라톤은 인간의 본질과 그 내면에 대한 깊은 통찰을 갖고 있었으며, 그의 철학은 인간의 내면의 조화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의 철학에 따르면, 완전한 인간은 자신의 감정, 이성, 그리고 욕망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한다.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을 이성, 기개, 욕망의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이렇게 세 가지 부분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하나의 조화로운 전체를 이룰 때, 인간은 진정한 내면의 평화와 균형을 얻을 수 있다고 그는 주장했다. 이 중에서도 이성은 인간의 사고와 판단의 핵심이며, 정확한 판단과 이론적 사고의 근거로 작용한다. 반면, 기개는 우리의 열정과 용기를 대표하며, 우리가 마주하는 도전과 고난 앞에서 묵묵히 나아가게 만든다. 마지막으로, 욕망은 우리의 육체적, 감각적 욕구와 관련이 있으며, 이것이 적절히 통제되지 않으면 다른 두 부분과의 균형이 깨질 수 있다. 플라톤은 이 세 부분이 올바르게 작동하고 서로 균형을 이룰 때만, 인간은 자신의 최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런 균형의 중심에는 이성이 있어야 하며, 이성이 기개와 욕망을 적절히 지배하고 통제할 때, 인간은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생산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플라톤은 내면의 조화를 달성한 인간만이 진정한 미덕을 갖게 되며, 그러한 인간들이 모여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를 이룰 수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그의 철학에서 인간다운 인간은 자신의 이성, 감정, 욕망을 완벽하게 조화롭게 다루는 사람으로 정의된다.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본질과 그의 존재 의미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그의 철학을 구축하였다. 그의 관점에서, 인간의 이성적 능력은 그의 본성과 근본적인 목적에 근거하고 있다. 이러한 생각은 아리스토텔레스의 핵심 철학적 원리 중 하나인 자연의 목적성에서 비롯된다.
  • 유아수학교육 2023년 2학기 중간과제)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 외 총 5문항 - 유아수학교육
  • 유아수학교육 Ⅰ. 서 론 유아수학교육은 아이들이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의 기초를 발전시키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 초기 교육 단계에서 아이들은 수학적 개념과 기술을 배우며 문제 해결 능력과 패턴 인식 능력을 강화해 나아간다. 더 나아가, 유아수학은 미래의 학습과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며, 과학, 공학, 기술 분야에서의 성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수학교육은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글에서는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프뢰벨 은물의 특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면서 유아수학교육에서의 의의와 비판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정보처리이론의 기본 입장, 수학교육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또한, 유아 공간교육 내용,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면서,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교재 및 교구 5개를 제시하고, 이와 함께 공간과 도형 교육을 확장시킬 수 있는 동화 5권을 제시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제시한 수학 동화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어떠한 놀이 상황에 어떤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개정 누리과정에 대해서 정리하고, 개정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목표와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유아기의 수학교육은 그 중요성을 간과하기 어려운 부분 중 하나이다. 유아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수학적 발달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수학적 요소들을 접하고 경험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수학적 지식과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유아기에 수학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 론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데 있어 체계적인 전문지식과 최적의 교수학습 방향을 만들어 가기 위해 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탐구하는 전문가적인 태도와 안목이 부족하다는 지적은 어제오늘만의 일은 아니다. 이것은 교수학습의 유형과 과정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다. 이론상의 교수학습 방법은 일반적이고 단순할 수도 있지만, 교육 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