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과제물)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과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2023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과제물)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과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49103
수정일 2023.10.18 등록일 2023.10.18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s*****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3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과제물)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과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목차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과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
2)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1) 일반적인 자질
(2) 구체적인 자질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1)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기능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1) 일반적인 자질
(2) 구체적인 자질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복지 지원법」에서는 가정 밖에 있는 청소년에 대해 일정한 기간 보호하면서 상담·주거·학업·자립 등을 지원하여 가정·학교·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쉼터를 설치·운영하도록 명시하고 있다.청소년쉼터의 주요 기능으로는 가정 밖에 있는 청소년의 일시보호 및 숙식 제공, 가정 밖의 청소년의 상담·선도·수련활동, 가정 밖의 청소년의 학업 및 직업훈련 지원활동, 청소년의 가출예방을 위한 거리상담지원활동, 그 밖에 청소년복지지원에 관한 활동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2년 최초로 서울YMCA에 청소년쉼터를 설치·지원했다. 이후 청소년쉼터는 1996년 이후부터 광역시 중심으로 늘어나기 시작했다. 2022년 국가에서는 전국 총 138개소 청소년쉼터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정 밖의 청소년 조기발굴·긴급구조·초기개입으로

<중략>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은 청소년들의 안전·발달, 신체·정신적 건강에 대한 강력한 관심과 도덕적 책임을 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조사자들은 필요한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청소년쉼터 종사자는 청소년들의 문제·고민을 듣고 도움을 제공하는 전문가로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을

참고문헌

여성가족부(2022). 2022 청소년백서
여성가족부(2023). 2023년 청소년사업 안내(1권, 2권)
강동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홈페이지
강동구 여자단기청소년쉼터 홈페이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과제물)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과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 1. 청소년쉼터(일시, 단기, 중장기)의 유형별 특징과 청소년쉼터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1) 가출 청소년의 정의 가출 청소년에 대한 정의하는 데는 그 원인과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가출행위, 가출목적에 따라 정의내리는 경우 다양한 결과로 인해 끊임없이 논쟁거리가 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가출청소년은 ‘부모 또는 보호자의 동의 없이 가정을 떠나는 청소년’(Manaster, 1994;Nye, 1980;Roberts, 1987)을 의미한다. 이렇게 집을 떠난 청소년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는가에 따라 어떤 도움을 제공할 것인가 혹은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가가 달라진다. 일반적 개념으로 가출청소년은 부정적 인성의 결
  • 2023년 2학기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청소년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I. 서 론 우리나라는 청소년기본법 제13조 제1항에 따라 청소년육성에 관한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여야 한다. 제7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23-2027)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 동안의 청소년정책을 담고 있다. 이러한 계획의 중점과제 중 하나는 위기청소년 증가에 따른 청소년 복지 및 자립 지원을 그 내용으로 하는데, 구체적으로 대상별 맞춤형 서비스 강화, 위기청소년 보호&#8228;지원 강화, 청소년(청년) 진로체험 및 자립 지원 등이 그것이다. 가정 밖 청소년은 일반청소년에 비해 가출을 반복적이며, 학업중단, 비행, 약물 복용 등의 위험요소
  •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4학년)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청소년수련관 청소년활동 진흥법 10조 1호에서의 청소년수련관은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을 의미한다.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 1조 3호에서의 청소년수련활동이란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을 말한다. 또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
  • 2023년 2학기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 등)
  • I. 서 론 청소년 세대의 행복성장과 전반적인 문제해결은 저성장 고령화사회에서 국가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최우선 과제이다. 청소년 인구는 급속히 줄고 있는 반면, 경제성장 동력을 미약해지고 세대간 부담(부양, 연금)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지수는 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상황이다. 현실 정치 구조상 현세대와 증가하는 노인인구 중심으로 정책과 예산의 우선순위가 정해지고, 청소년과 미래세대의 영향력은 미약해 이들의 힘으로 문제를 타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 들어 희망적인 흐름은 청소년이 행복하게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각 지역사
  •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 Ⅰ. 서 론 한국의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국가의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성숙하도록 해줘야할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청소년의 체험활동에서는 학생의 기초생활습관의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의 발현에 중점을 둔다. 중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의 확립,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구, 자아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