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자연언어와 영화언어, 패러디 영화)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자연언어와 영화언어, 패러디 영화)

자료번호 r1649949
수정일 2023.11.01 등록일 2023.11.01
학과(학년) 미디어 영상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8,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대중영화의이해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8개

목차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평가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hwp
2.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2.hwp
3.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hwp
4.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2.hwp
5.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 선정.hwp
6.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 선정2.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영화는 산업적인 예술임과 동시에 건축, 음악, 회화, 문학, 무용, 연극 등 이접한 다른 예술 장르들을 아우르는 종합예술이다. 산업혁명과 그에 따른 과학기술의 발달이라는 근 현대사의 커다란 전환 속에서 영화는 탄생되었다. 영화가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 성장하면서 영화 자체를 삶의 일부로 여기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영화를 생활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영화는 보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대중영화는 대중문화 생산자에 의해 대량적으로 생산된 대량문화이다. 현대사회에 들어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기본으로 하는 문화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문화상품 시장에는 엄청난 양의 문화생산물이 쏟아져 나오게 되고, 문화의 수용자, 즉 소비자를 놓고 각 생산주체들 간에 경쟁이 벌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수용자의 입장에서는 수많은 문화생산물들 중 무엇을 선택하여 수용할 것인지에 대해 혼란에 빠졌다. 바로 이 지점에서 영화에 대한 글쓰기로서 영화비평은 특정 순간에 적합한 특정 대중문화 산물을 선별해서 수용자에게 제시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 레포트는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그리고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평가하였다.


II. 본 론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자연언어는 특정한 사람이 구조나 세부적인 요소를 설계하여 개발한 것이 아니다. 자연언어란 인공 언어에 비교되는 개념으로 특정 목적을 위해서 인공적으로 개발한 언어가 아니라 인간이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용하는 그대로의 언어를 말한다. 각국의 자연언어를 표현하는 문자체계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공동체의 약속을 알지 못한다면 전혀 이해할 수 없다. 숫자는 인류가 발명한 가장 추상적인 상징체계이다. 일반적으로 상징은 퍼스가 언급하고 있는 명확한 정의를 넘어 훨씬 넓은 의미,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는 기호 일반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자연언어는 자신이 아닌 다른 것을 말하는 의미심장한 모든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용되기도 하고, 문학에서는 문화적인 의미를 가진 기호들을 일컬을 때 사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가 상징을 언급할 때에는, 이미지와 영상에 대한 분석적 이해의 도모를 위해 퍼스가 정의한 지표, 도상, 상징의 구분에 따른 협의의 의미로서의 상징을 우선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반면, 영화언어, 즉 영화형식에 대한 이해는 영화의 내용, 즉 이야기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 영화의 이야기 체계와 형식 체계는 서로 유기적인 관계로 분리하여 다룰 수 없다. 영화의 언어를 이해한다는 것은, 개별적인 요소의 이해는 물론 각 요소들 간의 유사성과 반복성, 요소의 변모 양상과 요소들 간의 차이점, 모든 요소의 전개과정에서의 통일성과 불협화음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영화의 숏은 단어처럼 안정된 언어의 기본적 요소가 아니다. 영화의 구문법, 형식적인 요소들, 그리고 영화언어에 대한 이해는 영화의 내용적인 측면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영화는 시간의 예술, 시각예술, 서사적 예술이다. 영화의 핵심은 스토리텔링의 전달이고, 영화언어은 그 이야기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수단이다.

2) 유사성 및 차이
가) 유사성
우선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가장 큰 유사점은 기호를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한다는 점이다. 개별 단위들을 연결시키는 일반적인 방식, 즉 사람들 간의 약속과 규칙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영화언어는 기표와 기의의 관계가 ‘자연적인’ 동기화된 기호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기표와 기의의 관계가 ‘자의적인’ 비동기화된 기호를 사용하는 자연언어와 구별된다.
크리스티앙메츠는 영화언어와 자연언어를 비교·설명하면서 영화가 전달하는 이야기 단위들의 연결방식을 파악하려고 했다. 문법에서의 구문이 단어와 단어가 연결되는 방식을 의미하듯, 메츠는 대부분의 서사영화에서 영상과 영상이 연결되는 방식에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고 보고 그와 관련된 규칙들을 유형화하여 제시하고자 했다. 물론, 영화언어가 자연언어와 똑같은 구문법을 지니고 있지는 않지만, 독자적인 규칙과 방식이 확립되어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자연언어와 영화언어, 패러디 영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문학의이해2 영화 일 포스티노 감상문을 쓰시오 마리오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서술하고 시란무엇인가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00
  • Ⅰ. 서 론 영화는 우리가 현실에서 느끼지 못하는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어 힐링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필자는 과제물을 작성하기 위하여 일포스티노를 관람하였다. 칠레의 유명 시인 파블로 네루다가 주인공으로, 시인과 우편배달부 간의 우정을 다룬 작품. 시에 대해 문외한이던 순박한 청년 마리오가 메타포(은유)를 통해 점점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혀나가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진지한 영화로 알려진 것과 달리 코믹한 장면들이 많다. 이는 영화 뿐 아니라 원작 소설도 마찬가지인데. 각기 이탈리아와 칠레 현대사에 얽힌 정치적 비극을 익살맞게 풀어나간다. 다
  • 일본1_대중영화의이해_
  • I. 서 론 1950년대에 프랑스에셔의 비평가들은 시적인 리얼리즘을 비롯한 이전에서의 프랑스 영화들을 아주 비판적이게 바라보았다. ‘카이에 뒤 시네마’ 등등의 잡지에 자신의 생각을 기고 하였던 그들은 직접 메가폰을 잡고 현장에 뛰어들었는데, 대표적이었던 사람이 ≪네멋대로 해라 A bout de souffle≫에서의 장 룩 고다르(Jean Luc Godard)와 ≪400번의 구타 Les Quatre Cents Coups≫ 만든 프랑소아 튀르포이다.
  • (국문, 영문, 프랑스, 문학의 이해, 2-2) 영화 <일 포스티노>를 보고 감상문을 쓰시오.마리오가 시(詩)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I. 서론 "1994년 개봉한 마이클 래드포드 감독의 영화 '일 포스티노: 더 포스트맨 Il Postino: The Postman'은 마시모 트로이시와 필립 느와레가 주연을 맡아 시의 변혁적 힘을 아름답게 탐구한 영화입니다. 이탈리아의 한 섬에 사는 평범한 우체부 마리오 루폴로(마시모 트로이시)의 여정을 통해 시가 베아트리체 루소(마리아 그라치아 쿠치노타)에 대한 사랑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그의 세계관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목격합니다. 칠레의 사회주의자며 유명한 시인이고 정치인 이었던 파블로 네루다는 피노체트가 정권을 잡았을 때 칠레를 떠나 이탈
  • 2023년 2학기 문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영화 시 - 감상문)
  • I. 서 론 이창동 감독의 영화 <시>는 ‘시’라는 문학 양식을 내세우고 있는, 영화다. ‘시’라는 문학 장르의 명칭 자체를 그대로 제목으로 삼으면서 영화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밝히고 있다. 영화 <시>는 영화라는 영상매체가 시라는 문학양식을 정면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갖게 만든다. 영화 <시>에서 주인공 미자에게는 인정할 수 없는 두 가지 현실문제가 고통의 축을 이루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생의 기억을 모두 잃어버리게 되는 알츠하이머 진단이고, 두 번째는 손자가 집단 강간범의 일행이 된 것이다. 인간은 부정적인 현실문제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대중문화의이해(공통) - 교재 108쪽에는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문화적 에너지가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 참여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 Ⅰ. 서론 K-POP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며 한국의 대중음악에 대한 문화적 가치와 지위도 크게 상승하고 있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대중음악과 관련된 상품, 공연, 예능, 전시회 등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관객(팬)의 입장에서는 대중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는 뮤지션을 직접 보고 공연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그리 흔치 않다. 하지만 단순히 라이브 음악을 듣는 것이 목적이라면 거주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버스킹 현장을 찾아가면 된다. “버스킹(Busking)은 거리 예술의 일종으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돈을 얻기 위해 공공장소에서 연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