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평생교육방법론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자료번호 r1664601
수정일 2024.03.13 등록일 2024.03.12
학과(학년) 사회복지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3,6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평생교육방법론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2. 평생교육 방법론은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 보십시요. 그리고 평생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 특히 성인들의 학습상 저해요인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5점)

목차

목차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2. 평생교육 방법론은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 보십시요. 그리고 평생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 특히 성인들의 학습상 저해요인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성인학습과 아동학습은 근본적으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은 아동학습보다 자기 주도적이며 목표 지향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아동학습은 보호자나 교사의 지도와 동기부여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 반면에 성인은 자신의 관심사나 필요에 따라

2. 평생교육 방법론은 어떤 것을 다루는 학문인지 기술해 보십시요. 그리고 평생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 특히 성인들의 학습상 저해요인을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것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평생학습은 현대 사회의 변화와 미래에 대한 준비를 위해 상당히 중요하다고 여겨지고 있다. 현대 사회는 저출산과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해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개인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에 대한 효

참고문헌

-안병환, 신기왕 외 1명. (2023). 평생교육방법론. chapter 02.
-[네이버 지식백과] 안드라고지 [Andragogy] (HRD 용어사전, 2010. 9. 6., (사)한국기업교육학회)
-한수정. (2018). 성인학습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액션러닝 교수-학습전략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8(10), 289-303.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평생교육방법론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단계: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전기-성인중기-성인후기)
  •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단계: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전기-성인중기-성인후기) 학자와 관점에 따라 유아를 규정짓는 범위는 다양하다. 출생 후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인 0세-6세까지로, 또는 초등학교 저학년인 0세-8세로 보는 학자도 있고 통상 신생아기와 영아기를 거친 2세부터 초등학교입학 전까지의 어린이를 유아로 규정짓기도 한다(강문희 외, 2002, p. 79). 유아기는 보편적으로 만 3세부터 6세까지의 어린시기를 뜻하며, 자기중심성, 정서성 구체성이 나타나며 전기에는 일상어의
  • 2022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부 평생교육방법론의 기초 제1장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1. 평생교육의 개념 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 (1)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 ① 평생교육이란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사용되기 시작 ② 1950년대~1960년대 들어서 보다 활발하게 사용됨 ③ UN은 1970년을 ‘국제교육의 해’ (International Year for Education)로 선정 ④ 평생교육이란 ‘인간이 일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받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통합하는 개념’ (2) 평생교육의 개념(랭그랑) ① 교육 전 과
  • 평생교육방법론_공부에는 다 때가 있다
  • 평생교육방법론_공부에는 다 때가 있다 1. 서론 평생교육은 아무래도 학교에서 학생으로 배워왔던 것에 그치지 않고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끊임없이 교육을 통해 배우는 계속성이 있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업무와 관련된 직업교육만을 하는 것은 아니고 자기 계발이나 관심이 있었지만 기회가 되지 않아 하지 못했던 다른 분야에 대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업을 하는 경우도 많다.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Ⅰ. 서 론 대부분의 발달론자는 이제 인간은 살아 있는 한 변화하고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하며 연구에 임한다. 인간 생애의 이론 중 성인학습과 성인 발달적 관점에 관한 이론은 크게 규범적 위기 모델과 사건의 발생 시기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규범적 모델이 되는 발달이론에는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Levinson의 성인사계절이론, Vailant의 성인기 적응이론, 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등 많은 발달이론이 있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규범적 위기 모델의 한 예인데 이 모델은 인간발달을 연령에 따른 사회적ㆍ정서적 변화와 같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평생교육방법론(공통) -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이란 평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한다.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개인의 잠재능력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유네스코에서도 평생교육의 정의에 대한 국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