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교육공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자료번호 r1664805
수정일 2024.03.14 등록일 2024.03.14
학과(학년) 유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l****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1. 교육공학 각 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대해서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그 적용 방안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2. 1장에서 4장까지 네 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3. 교육공학 강의와 교재를 바탕으로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4. 글자크기(11pt 이상), 줄간격(160% 이상)로 작성되었습니다.
5.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교육공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영역
2)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영역에 대한 적용 방안

2.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벌로의 SMCR 모형
2) 벌로의 SMCR 모형에 대한 적용 방안

3.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근접발달 영역 (ZDP)
2) 근접발달 영역(ZDP)에 대한 적용 방안

4.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ASSURE 모형
2) ASSURE 모형에 대한 적용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

Ⅰ. 서 론

교육공학은 교육과 공학의 융합으로 교육과정에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매체와 활용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학문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교육에서도 다양한 기술적 교육방법이 필요로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공학은 더욱 중요성을 갖추고 있다. 본 글에서는 교육공학의 다양한 주제 중 교재의 1장부터 4장까지의 각 장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선정하여 그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자신의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 1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영역으로 설계영역, 개발영역, 활용영역, 관리영역, 그리고 평가영역이 이에 포함된다. 제 2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벌로의 SMCR 모형으로, 이 모형은 송신자(Sender), 메시지(Message), 통로(Channel), 수신자(Receiver)로 구성된다. 이 모형은 교육과정에서 정보 전달 과정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데, 송신자는 정보를 전달하고, 메시지는 전달된 정보 자체를 나타내며, 통로는 정보가 전달되는 매개체를 의미하며, 수신자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나 그룹을 의미한다. 이 모형은 교육자가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제 3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비고츠키의 근접발달 영역으로, 비고츠키가 제시한 근접발달 영역은 학습자가 현재에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과 또래 또는 성인교사의 도움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잠재적인 능력의 수준 사이의 격차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영역은 학습자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개념으로, 교육자는 학습자의 근접발달 영역을 파악하여 적절한 도전과 지원을 제공하여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 제 4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는 ASSURE 모형이다. 이는 분석, 목표 진술, 교수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매체와 자료의 활용, 학습자의 참여유도 및 평가와 수정의 총 6단계로 구성된 교수 및 학습 활동을 설계하는 프로세스이다. 이 모형은 기술적 교육 방법을 통합하여 교육 과정을 계획하고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데, 이 모형을 활용하여 교육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구현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교육공학의 다양한 이론과 모형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각 주제의 핵심 내용을 이해하고 현실적인 상황에서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모색해보는 과정은 교육의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본 론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교육공학의 5가지 영역

참고문헌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1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과학사 2008
임정훈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에 관한 연구동향 : 1985년~2014년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2호 (2015) pp.311-339
조희정, 이대균 <ASSURE 모형에 기초한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2012) pp.283-311
김민선 <비계설정 이론의 유아교육적 함의>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홍혜경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유아공학교육의 적용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37권 4호 (2017) pp.157-183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공학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공학
  •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30점) 목차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핵심내용 - 적용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공통형)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 표준화 검사 표준화 검사는 교육과 심리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도구다. 이 검사들은 모든 참가자에게 동일한 환경과 절차를 제공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객관적이고 일관된 방법으로 평가하게 된다. 이는 학생들이나 피험자들 간의 성취도나 능력을 공정하게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 준다. 표준화 검사의 설계와 실시 과정은 엄격한 규칙과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검사자는 표준화된 지침을 따라 검사를 관리하며, 이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는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해석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방식은 개인의 점수가 특정 집단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해준다. 표준화 검사의 중요성은 교육 분야에서 두드러진다.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는 이러한 검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지능, 학습 스타일, 감성 지능 등 다양한 측면을 평가한다. 이 정보는 교사나 교육자가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고, 적절한 교수 전략을 개발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진도와 발달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심리학 분야에서는 표준화 검사를 사용하여 개인의 정서, 성격, 인지 능력, 그리고 다양한 심리적 특성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심리학자나 치료사는 개인의 심리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필요한 치료나 개입을 계획할 수 있다. 이렇게 표준화 검사는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체계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며, 교육과 심리학 분야에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활용된다. 이러한 검사들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그 결과는 개인의 발달과 교육, 그리고 심리적 웰빙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지능검사의 특징과 유형 지능검사는 표준화 검사의 범주에 속하며, 인간의 인지적 능력과 학문적 잠재력을 측정하고자 고안되었다. 이러한 검사는 개인의 일반 지능뿐만 아니라 특정한 정신 능력을 평가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지능검사는 다양한 형태와 유형이 있으며, 이는 평가하려는 능력의 종류와 검사의 실행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지능검사는 언어적 접근과 비언어적 접근으로 나뉘어 실시된다. 언어적 접근을 사용하는 검사는 주로 말이나 글을 이용하여 질문을 제시하며, 응답자는 말이나 글로 답변한다. 이러한 유형의 검사는 언어 이해력, 어휘 지식, 읽기 및 쓰기 능력 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반면, 비언어적 접근을 사용하는 검사는 도형, 그림, 실제 물체 조작과 같은 수단을 사용하여 인지 능력을 평가한다. 이 방식은 언어 능력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언어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공정한 평가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지능검사는 수행
  • 2023 성인간호학) 1.경장영양의 정의와 정맥영양과의 차이 및 경장영양액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경장영양 주입 방법과 합병증 및 경장영양 관련 오류 사례 2.장루 보유 환자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어려움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시행해야 할 교육내용 방송통신대 1학기 성인간호학
  • 2023년 1학기 성인간호학 공통(간호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 Ⅰ. 서론 입원 환자의 영양지원은 간호사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특히 입으로 식사를 하지 못하는 환자들은 경장영양이 필수적인 요구사항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영양상태 평가와 적절한 영양 지원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암 환자나 만성질환자들은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간호사는 이러한 환자들의 영양상태 평가 및 지원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경장영양 간호 지식은 영양 지원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다. 이는 환자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는 방법부터 적절한 영양 지원 방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교육과정A형 Ⅰ. 서 론 교육은 인류의 발전과 미래를 이끌어 나가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교육과정은 그러한 교육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학습의 방향과 구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어떤 내용을 학습하고, 어떤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할지를 체계적으로 계획하며, 이를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은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학습과정에서의 인지적, 정서적 요인들을 중심으로 한다. 학습자의 개인적인 경험, 지식수준, 학습 스타일 등은 교육과정의 설계와 실행에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의 동기부여, 인지 발달, 학습 환경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등도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가 된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은 다양한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는 교육과정의 설계와 실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와 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교육과정의 정의와 함께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으로 행동주의, 인지주의, 그리고 인본주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행동주의, 인지주의, 그리고 인본주의의 세 가지 심리학적 이론은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에 있어서 각기 다른 관점과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로,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자의 행동을 조작하고 강화하여 원하는 학습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손다이크의 행동주의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이 있다. 둘째로, 인지주의는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내부적인 사고과정과 정보처리 과정에 주목한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있다. 인지주의는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설계하며, 학습자의 성취에 초점을 둔다.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 Ⅰ. 서 론 이번 과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학의 기본 개념과 그 깊이 있는 의미에 대해 탐구하는 기회를 가졌다. 첫 번째 강의인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에서는 일상적인 사고 하나가 어떻게 사회적 책임과 연결될 수 있는지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이 강의는 단순한 사고를 넘어서 그 사고가 발생한 사회적 맥락과 구조적 원인을 탐색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참치캔 사고가 개인의 부주의에서 비롯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를 둘러싼 상황과 조건들, 즉 제품의 안전성, 사용자 교육, 제조사와 정부의 역할 등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뤘다. 이 강의는 나에게 사회적 사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 사고의 책임을 단순히 개인에게만 국한시키지 않고, 그것을 둘러싼 넓은 사회적, 구조적 측면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이러한 인식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나의 이해를 심화시켰고, 개인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 간의 관계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시민권과 나눔] 1강 나눔과 시민권'은 나눔의 개념을 시민권과 연결 지어 설명했다. 이 영상은 나눔을 단순히 자선이나 기부의 행위로 보지 않고, 모든 시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권리와 존엄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은 사회복지의 본질이 개인적인 호의나 자선을 넘어서,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보장하는 데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문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가 단순히 경제적 지원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사회적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이해했다. 이것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더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구조적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이 과제를 수행하며 나의 생각에는 큰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복지에 대한 나의 인식을 더욱 확장시켰다. Ⅱ. 본 론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 제 1강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 1)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제1강에서 언급된 상황은 한 친구가 참치캔을 여는 과정에서 손을 다치게 되었고, 이를 스스로 부주의한 결과로 인식했다. 이런 배경에서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다치는 동안 어머니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 화를 내며 문제를 제기한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