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자료번호 r1665571
수정일 2024.03.20 등록일 2024.03.20
학과(학년) 보건환경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l****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공통형]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1) 사회복지학개론 1강 생각하는가 생각당하는가의 내용 중에서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에 대한 장면을 선정하여 그 내용을 요약하고 왜 인상적인지와 함께 이로 인해 자신의 생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2) 과제 영상 [시민권과 나눔] 1강 나눔과 시민권 영상을 시청하고 그 내용을 요약하고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의 의미를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3)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 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4)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과제로 제시된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한 자료로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 제 1강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
1)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2) 이것이 왜 인상적인지를 설명하시오.
3) 이로 인해 자신의 생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서술하시오.

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 [시민권과 나눔] 1강 나눔과 시민권
1) 이 영상의 내용을 짧게 요약하시오.
① 나눔은 질문
② 나눔은 권리
③ 나눔은 연대
2)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의 의미
① 진정한 사랑의 의미
② 진정한 나눔의 의미
③ 인권으로 이해하는 사회복지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

Ⅰ. 서 론

이번 과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학의 기본 개념과 그 깊이 있는 의미에 대해 탐구하는 기회를 가졌다. 첫 번째 강의인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에서는 일상적인 사고 하나가 어떻게 사회적 책임과 연결될 수 있는지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이 강의는 단순한 사고를 넘어서 그 사고가 발생한 사회적 맥락과 구조적 원인을 탐색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참치캔 사고가 개인의 부주의에서 비롯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를 둘러싼 상황과 조건들, 즉 제품의 안전성, 사용자 교육, 제조사와 정부의 역할 등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뤘다. 이 강의는 나에게 사회적 사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 사고의 책임을 단순히 개인에게만 국한시키지 않고, 그것을 둘러싼 넓은 사회적, 구조적 측면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이러한 인식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나의 이해를 심화시켰고, 개인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 간의 관계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시민권과 나눔] 1강 나눔과 시민권'은 나눔의 개념을 시민권과 연결 지어 설명했다. 이 영상은 나눔을 단순히 자선이나 기부의 행위로 보지 않고, 모든 시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권리와 존엄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은 사회복지의 본질이 개인적인 호의나 자선을 넘어서,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보장하는 데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문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가 단순히 경제적 지원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사회적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이해했다. 이것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더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구조적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이 과제를 수행하며 나의 생각에는 큰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복지에 대한 나의 인식을 더욱 확장시켰다.

Ⅱ. 본 론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 제 1강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

1)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제1강에서 언급된 상황은 한 친구가 참치캔을 여는 과정에서 손을 다치게 되었고, 이를 스스로 부주의한 결과로 인식했다. 이런 배경에서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다치는 동안 어머니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 화를 내며 문제를 제기한다.

참고문헌

유범상, 김종해, & 여유진. (2019). 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출판문화원.
강용규, 정재필, & 김영호. (2023). 사회복지학개론. 공동체.
이현숙 & 유범상. (2024). 사회복지와인권. 방송대출판문화원.
유범상 & 이현숙. (2021). 사회복지정치학. 방송대출판문화원.
유범상. (2023).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 민달팽이의 인권분투기. 마북.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다문화교육론 2학년) 1. (15점)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Ⅰ. 서론 다문화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세계화와 다양한 민족들의 공존에 대한여러 가지 정책들과 방향을 제시하고 다문화가족의 적응을 위해 법제적 정비를 마련하는 등 다문화교육정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소수의 학생들이 경험하는 고통과 차별을 감소시키고 모든 학생들이 균등한 교육적 기회를 갖도록 하는 다문화교육의 교육적 접근이필요하다. 이에 다문화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그 속도를 더해 가고 있는 현실이다. 다문화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최대의 장은 학교 현장이며, 교육인적자원부는 시대 변화에 따른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자 지속적으로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공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교육은 기존 교육과 무엇이 다르며,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해 보겠다.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 Ⅰ. 서 론 이번 과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학의 기본 개념과 그 깊이 있는 의미에 대해 탐구하는 기회를 가졌다. 첫 번째 강의인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에서는 일상적인 사고 하나가 어떻게 사회적 책임과 연결될 수 있는지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이 강의는 단순한 사고를 넘어서 그 사고가 발생한 사회적 맥락과 구조적 원인을 탐색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참치캔 사고가 개인의 부주의에서 비롯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를 둘러싼 상황과 조건들, 즉 제품의 안전성, 사용자 교육, 제조사와 정부의 역할 등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뤘다. 이 강의는 나에게 사회적 사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 사고의 책임을 단순히 개인에게만 국한시키지 않고, 그것을 둘러싼 넓은 사회적, 구조적 측면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이러한 인식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나의 이해를 심화시켰고, 개인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 간의 관계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시민권과 나눔] 1강 나눔과 시민권'은 나눔의 개념을 시민권과 연결 지어 설명했다. 이 영상은 나눔을 단순히 자선이나 기부의 행위로 보지 않고, 모든 시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권리와 존엄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은 사회복지의 본질이 개인적인 호의나 자선을 넘어서,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보장하는 데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문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가 단순히 경제적 지원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사회적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이해했다. 이것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더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구조적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이 과제를 수행하며 나의 생각에는 큰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복지에 대한 나의 인식을 더욱 확장시켰다. Ⅱ. 본 론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 제 1강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 1)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제1강에서 언급된 상황은 한 친구가 참치캔을 여는 과정에서 손을 다치게 되었고, 이를 스스로 부주의한 결과로 인식했다. 이런 배경에서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다치는 동안 어머니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 화를 내며 문제를 제기한다.
  • 사회복지학개론 레포트- 수강후 바뀐 생각, 사회복지는 권리 나눔 주장
  • 1. 사회복지의 정의에 대하여 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학개론에서는 ‘위험에 처한 개인에 대한 공동체의 공적 대응’이라는 표현을 한다. 나는 사회복지하면 wellfare, 안녕된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것이라는 정도의 개념에서 출발하여 위험에 처한 개인 또는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케어적 활동이 전부가 아닐까 생각해 왔다. 실제로 그러한 활동은 우리 사회에서 민간 또는 관에서 일정부분 역할을 잘 감당하고 있으며, 종교단체들에서도 오랫동안 많은 부분을 감당해왔다. 그런데 사회복지국가라는 측면으로 복지문제를 확대해 보았을 때는 양상은 달리 보였다. 우리 사회가 복지국가
  • 2023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 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 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 2023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 1. 사회복지학개론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본인의 생각이 바뀐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서술하시오. 2. 영상을 참조하여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이라는 주장을 서술하시오.- 방송대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학개론 공통형 중간과제 Ⅰ. 서 론 <사회복지학개론>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본인의 생각이 바뀐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서술하고, 나눔은 ‘불쌍한 사람을 돕는 것을 넘어서서 불쌍한 사람이 생기지 않는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다’라는 주장을 담고 있는 두 영상을 시청하고 이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복지가 권리의 나눔이 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주장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우리 사회가 복지 사회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방향성과 정책들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사회복지학개론> 1강을 들으면서 강의에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