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3공통 노인교육은 우리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십시오00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노인교육론3공통 노인교육은 우리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십시오00

자료번호 r1665243
수정일 2024.03.18 등록일 2024.03.18
학과(학년) 교육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8,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노인교육론3공통 노인교육은 우리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십시오00

교육학과 노인교육론3공통

노인교육은 우리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문입니다. 강의 1~4강(교재 1~4장)을 토대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노인교육, 즉 노인 평생교육의 방향과 전략을 생각해 보며 아래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을 논하고 이에 대처하는 교육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2페이지 내외)
2)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2페이지 내외)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을 논하고 이에 대처하는 교육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
2)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교육 과제
3) 나의 의견

2.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1)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
2)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향과 과제
3) 나의 의견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의 노년기는 성년후기 인생이 끝에 접어든 기간을 말하며, 사회적·경제적으로 안정된 시기이고, 또한 신체적·생리적으로도 활동이 활발한 시기다. 생리적 변화가 없는 연령상 정신적·신체적·사회적 활동력이 있는 시기로 건강에 대해 소홀히 할 수 없는 시기다.
노화를 통한 초고령 사회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큰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저출산(低出産) 또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중의 하나로 국세확보 및 인적자원 등을 확보할 수 없고 또한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소수민족의 전락, 그로 인한 주변 강대국의 위협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런데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데도 우리 정부가 저출산 대책에 손을 놓고 있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초고령화 사회구조의 산업화, 도시화, 과학화는 고령자들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박탈함으로써 그들에게 커다란 부담으로 남겨진 고독, 소외, 빈곤, 질병 등의 문제는 이미 개개인의 책임이라는 수준을 넘어 하나의 커다란 사회문제로 다루지 않으면 안 될 시점에 와 있으며, 그 해결 방법으로 노인교육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노인교육론3공통 노인교육은 우리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문입니다. 강의 1~4강(교재 1~4장)을 토대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노인교육, 즉 노인 평생교육의 방향과 전략을 생각해 보며 아래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을 논하고 이에 대처하는 교육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2페이지 내외)2)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사회문제론, 현재 우리사회에서과거에는 사회문제인식되지않다가 새롭게 부각된 사례 고령화사회, 2020.
-김동배, 노인의 소득창출과 연계한 능력개발 방안 , 고령화사회와 노인인력의 활성화방안 발표자료, 한국노년학회, 2003.
-김선업(2014) 초저출산·초고령사회의 위험과 사회갈등.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14-22-1-7.
--변재관 외, (2002),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재정정책 방향 : 사회보장과 성장지속가능성의 균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천일 (1984). 도시 노인학교 교육 프로그램의 실태와 개선방안. 계명대 석사 학위논문.
-장일순, 2004, 고대신문, 노인문제 해결위한 현실적 해법 찾아야
-황덕순, 빈곤 및 실업극복의 대안으로서 사회적 일자리창출의 의미와 전망,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사회의 과제와 노력 세미나 자료, 20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노인교육론3공통 노인교육은 우리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십시오0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노인교육론3공통 노인교육은 우리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십시오00
  • Ⅰ. 서 론 인간의 노년기는 성년후기 인생이 끝에 접어든 기간을 말하며, 사회적·경제적으로 안정된 시기이고, 또한 신체적·생리적으로도 활동이 활발한 시기다. 생리적 변화가 없는 연령상 정신적·신체적·사회적 활동력이 있는 시기로 건강에 대해 소홀히 할 수 없는 시기다. 노화를 통한 초고령 사회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큰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저출산(低出産) 또한 여러 가지 사회문제중의 하나로 국세확보 및 인적자원 등을 확보할 수 없고 또한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소수민족의 전락, 그로 인한 주변 강대국의 위협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가 없다. 그런데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데도 우리 정부가 저출산 대책에 손을 놓고 있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초고령화 사회구조의 산업화, 도시화, 과학화는 고령자들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박탈함으로써 그들에게 커다란 부담으로 남겨진 고독, 소외, 빈곤, 질병 등의 문제는 이미 개개인의 책임이라는 수준을 넘어 하나의 커다란 사회문제로 다루지 않으면 안 될 시점에 와 있으며, 그 해결 방법으로 노인교육이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노인교육론3공통 노인교육은 우리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문입니다. 강의 1~4강(교재 1~4장)을 토대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노인교육, 즉 노인 평생교육의 방향과 전략을 생각해 보며 아래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을 논하고 이에 대처하는 교육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2페이지 내외)2)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기로 하자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교육사(공통) -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Ⅰ. 서론 교육사는 교육학의 하위 연구분야로써 교육의 역사적 전개 및 변천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르는 역사적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사는 단순히 과거의 교육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넘어 현재와 미래의 교육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 있는 학문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조선 후기의 교육사상가인 이덕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내가 이덕무라는 인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서얼이라는 그의 신분 때문이었다. 신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능력으로 정조에게 등용된 그의 개인
  • (노인복지론, 공통) 베이비붐 세대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 문제해결 방법을 노인의 세 유형을 적용해 제시한 후 이중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대응은 무엇인지를 논하시오.- 베이붐 세대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시오. - 문제해결 방법을 노인의 세 유형을 적용해 제시한 후 이중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대응은 무엇인지를 논하시오.
  • 최근 들어 한국사회에서 베이비붐 세대가 조망 받고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를 의미하는 시기는 나라마다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베이비부머 세대에 대해 출산율이 높은 시기에 태어난 세대를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3.0명 이상의 높은 출산율이 일정 기간 연속적으로 유지된 인구집단으로 정의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베이비붐 세대는 대체로 625전쟁이 끝나고 1955년에서 산아제한이 시작된 1963년 사이에 출생한 인구집단을 말한다. 이들은 대체로 1960년대 대가족 내에서 사회화 과정을 겪으며 성장하였고 1970년대 핵가족으로의 가족구조 변화를 경험한 세대이며 급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은 우리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문입니다. 강의 1~4강(교재 1~4장)을 토대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노인교육, 즉 노인 평생교육의 방향과 전략을 생각해 보며 아래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 서론 초고령 사회로의 전환은 우리 사회에 많은 도전과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모든 사회 구성원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 정부는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고 노인들의 노후생활을 보장하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 기업은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과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져야 한다. 시민사회는 노인들의 사회적 참여를 촉진하고 건강한 노년 생활을 지원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의 결합을 통해 우리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이론이 성인학습에공헌 시사하는바 논하시오00
  • Ⅰ. 서 론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업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여러 교육학자의 교육이론을 잘 적용하여 학습자의 능력과 눈높이에 맞는 학습을 진행하면 바람직한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행동원리에 기초한 절차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하여 고출된 기본원리를 응용한 것이다(Skinner). 이러한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실험적 행동분석 또는 행동분석이라고 한다. 그러나 인간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실험적 인간행동분석 혹은 응용행동분석이라고 한다. 인본주의의 근원은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올라가며, 중세 시대에는 토마스 아퀴나스가 희랍철학을 끌어들여 장래 인본주의의 기틀을 마련해 주었다. 근대 인본주의가 꽃피운 것은 소위 계몽주의 시대였으며, 계몽주의 선두 주자인 회의주의자 볼테르는 그의 저서를 통해 당시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사회학습이론의 대표는 반두라인데 인간의 행동은 벌과 의한 변화보다는 상대방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야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인간의 행동은 관찰 가능하며 측정할 수 있는 인간의 행위들로서 인간을 이해하는 기준이 된다. 구성주의이론은 최근 의학이나 간호학의 학습방법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는 문제중심학습의 철학적 배경이 되는 것으로 객관주의적 인식론의 대안적 관점으로 볼 수 있다. Rogers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따라 행복하고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그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선하고, 진실되며, 이성적이라는 사실을 굳게 믿었다. 그는 사람들이 자기 지시에 따라 행동할 수 있으며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었다. 또한 그 과정을 강조하였고 인생이란 끊임없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이 장에서는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기로 하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