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 1)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2)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교육평가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 1)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2)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자료번호 r1665663
수정일 2024.03.21 등록일 2024.03.21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l****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4년 1학기 교육평가 공통형, 지정형 B형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1) 교육평가 공통형 과제에 맞게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표준화 지능검사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2) (지정형 B형)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3)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한 뒤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습니다.
4)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5) 2024년 1학기 교육평가 공통형, 지정형B형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교육평가 공통형 + B형

가. 공통형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 표준화검사법의 의미
2. 표준화검사법 중 표준화지능검사
1) 표준화지능검사의 특징
2) 표준화지능검사의 검사 실시 방법
3) 표준화지능검사의 검사 실시 시 유의점

나. 지정형 B형 문제: ➀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10점) ➁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5점) ➂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종류
3) 교육평가의 방법
2.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1)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
① 평가 유형 중 평가내용에 따른 분류 중 정의적 영역의 평가
② 평가 유형 중 평가방법에 따른 분류 중 수행평가
2) 선정한 이유
①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선정한 이유
② 수행평가를 선정한 이유
3.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
① 정의적 영역의 평가의 실시과정
② 수행평가의 실시과정

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4년 1학기 교육평가 공통형 + B형 과제

가. 공통형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 표준화검사법의 의미

표준화 검사는 교육 및 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구로, 이러한 검사들은 모든 참가자에게 동일한 환경과 절차를 제공하여 각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객관적이고 일관된 방법으로 평가하게 된다. 이는 학생들이나 피험자들 간의 성취도나 능력을 공정하게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 표준화 검사는 엄격한 규칙과 절차에 따라 설계되고 실시되고, 검사를 실시하는 사람은 표준화된 지침을 준수하여 검사를 관리하며, 이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는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해석된다. 이러한 방식은 개인의 점수를 특정 집단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 분야에서는 표준화 검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지능, 학습 스타일 등을 평가하게 된다. 이는 교사나 교육자가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고, 적절한 교수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며, 학생들의 학습 진도와 발달 과정을 관찰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심리학 분야에서는 표준화 검사를 사용하여 개인의 정서, 성격, 인지 능력 등을 평가하여 이를 통해 심리학자나 치료사는 개인의 심리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필요한 치료나 개입을 계획할 수 있다. 이러한 검사들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그 결과는 개인의 발달과 교육, 그리고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표준화 검사는 교육과 심리학 분야에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활용된다.

2. 표준화검사법 중 표준화지능검사

1) 표준화지능검사의 특징

표준화 지능검사는 인간의 지능과 학문적 잠재력을 측정하는 도구 중 하나로, 교육 및 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검사는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특징들은 검사의 목적, 방법, 평가 대상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먼저, 표준화 지능검사는 언어적 접근과 비언어적 접근으로 나뉜다.

참고문헌

김석우 [교육평가의 의해] 서울: 학지사. 2015
김희태, 유진은 [교육평가]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김혜근 [유아관찰 및 교육평가] 양서원. 2006
이종승 [교육심리사회 연구방법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9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평가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 1)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2)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부모교육, 공통)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인간은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과정의 영향을 받으면서,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과정을 겪으며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특히 영유아기는 생애주기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성장·발달에 결정적인 시기이다. 성장·발달 측면에 있어서 생애 초기인 이 시기에 경험한 것들은 이후의 성장‧ 발달에 기초가 되면서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 시기에는 영유아의 각 영역별 중요한 발달을 위해 여러 가지 과업을 수행해야 하는데 이때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영유아기·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자녀가 성장하면서 겪게 될 발달영역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에 맞는 부모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하기 위해 부모교육을 통해 아동 발달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어린 자녀들이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따라서 부모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는 매우 필요하다.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들이 아동을 이해하고 돕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 등을 익히도록 돕는다. 즉,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의 역할을 배워 어려운 양육문제에 지혜롭게
  • 교육평가B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 1)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 2)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교육평가 공통형 + B형 과제 가. 공통형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 표준화검사법의 의미 표준화 검사는 교육 및 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구로, 이러한 검사들은 모든 참가자에게 동일한 환경과 절차를 제공하여 각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객관적이고 일관된 방법으로 평가하게 된다. 이는 학생들이나 피험자들 간의 성취도나 능력을 공정하게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 표준화 검사는 엄격한 규칙과 절차에 따라 설계되고 실시되고, 검사를 실시하는 사람은 표준화된 지침을 준수하여 검사를 관리하며, 이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는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해석된다. 이러한 방식은 개인의 점수를 특정 집단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 분야에서는 표준화 검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지능, 학습 스타일 등을 평가하게 된다. 이는 교사나 교육자가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고, 적절한 교수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며, 학생들의 학습 진도와 발달 과정을 관찰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심리학 분야에서는 표준화 검사를 사용하여 개인의 정서, 성격, 인지 능력 등을 평가하여 이를 통해 심리학자나 치료사는 개인의 심리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필요한 치료나 개입을 계획할 수 있다. 이러한 검사들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그 결과는 개인의 발달과 교육, 그리고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표준화 검사는 교육과 심리학 분야에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활용된다. 2. 표준화검사법 중 표준화지능검사 1) 표준화지능검사의 특징 표준화 지능검사는 인간의 지능과 학문적 잠재력을 측정하는 도구 중 하나로, 교육 및 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검사는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특징들은 검사의 목적, 방법, 평가 대상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먼저, 표준화 지능검사는 언어적 접근과 비언어적 접근으로 나뉜다.
  • 부모교육 2024년 1학기 중간과제 -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부모교육
  • 부모교육 2024년 1학기 중간과제 Ⅰ. 서 론 가족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핵심적인 단위이다. 이에 따라 가족 구성원들의 발달과 관련된 주제는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본 글에서는 우선 영아기와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각 시기에서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이 시기의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또한,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에 대한 정의와 특성을 알아보고, 이러한 가족 형태에서 발생하는 자녀양육문제와 부모의 적절한 역할, 그리고 사회적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가족과 양육에 관한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가족 구성원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 영아기 ①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영아기는 정서적 발달의 핵심적인 시기로,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이를 표현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성장해 나아간다. 이러한 정서적 발달은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며, 영아의 감정 표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교육평가 기말시험과제물)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 결과 분석 시사점 등
  • 1.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1) 개념 학생 평가는 인지적(cognitive), 정의적(affective), 심동적(psychomotor) 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Bloom et al., 1956). 정의적 특성은 인지적 특성과 대조되며, 감정, 가치, 감상, 동기, 태도 등과 관련된다. 정의적 영역은 계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외부 사건이나 가치가 개인의 내부 상태로 점진적으로 흡수되고 조직화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학습을 통해 개인의 신념으로 변화되거나 관심이나 태도를 나타낼 수 있으며, 학습자는 이를 통해 사회적 사건에 대한
  • 교육평가4공통형 정의적평가의 개념특징 장단점기술하고 구조적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선택한면접법분석한결과가 의미시사점제시하시오00
  • Ⅰ. 서 론 교육은 백년대계로서 학습자의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그들에게 최대한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인 것이다. 우리는 학습에 관련된 변인으로 지능과 창의력 등 지적 능력에 관해 배웠다. 그러나 이러한 지적능력이 자동차의 엔진에 비유된다면, 이 핵심기관인 엔진을 움직이는 에너지는 정의적 특성에 비유된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엔진이라도 에너지가 없으면 자동차를 움직일 수 없다. 이처럼 학습에 관련된 변인 중 지적능력만큼이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정의적 특성은 교육활동의 성과로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