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육 2024 기말]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디지털교육 2024 기말]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

자료번호 r1669016
수정일 2024.04.17 등록일 2024.04.17
학과(학년) 유아교육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a******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디지털교육 2024 기말]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

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

목차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1) 스마트폰 활용
2) 태블릿PC 활용
3) ai스피커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1) 인공지능의 개념
2) 인공지능의 원리
3) 일생생활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4) 교육분야의 인공지능 활용사례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
1)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
2)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1) 스마트폰 활용

(1) 장점
첫째, 학습을 위한 소통 도구로 SNS를 사용하여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 이러한 즉시성은 같은 공간이 아니더라도 가까이에서 대화하고 있는 실재감을 부여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둘째, SNS를 통한 외부 전문가의 활발한 수업 참여가 가능하다. 개방성과 참여성의 특징을 살려 전문가 또는 일반인 등 외부인이 수업에 간접적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셋째, 스마트폰과 QR코드를 이용해 학습 보조 자료를 학습자에게 제공해주는 시도는 학습자들에게 나름 수업에 참여하게하고, 재미를 느끼게 해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으로 학습지에 삽입된 QR코드를 찍으면 학습영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스마트폰의 화면의 터치의 조작을 통해 유아의 소근육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 촉진시킬 수 있다.
다섯째, 스마트폰의 추상적 그림이나 주변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시각적 청각적 자극이 창의력을 신장시킨다.

(2) 단점
첫재, 스마트폰은 데이터 요금제 가입이 필요해 단말 구입 외의 추가비용이 든다.
둘째, 스마트폰은 교육용 단말로 활용되기에는 크기가 작다는 단점이 있다.
첫째,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유아의 신체·사회적 능력발달이 제한되고 있으며, 주의 집중력과 스마트폰에 과몰입 등의 문제가 나타난다.
둘째, 스마트폰 연령이 낮을수록 부정적인 영향에 관한 대처력이 부족하여 집착, 주의력 결핍, 중독 등의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를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김정숙,유구종,문가영(202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권장희(2012). 스마트 기기 등 영상미디어가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육아지원학회 학술대회지, 2012(10).
김지현(2020). 인공지능(AI)을 이용한 도서관서비스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51권 4호.
김태훈(2023). 생성형 AI의 수업 활용 방안. 전북교육정책연구소.
김현진 외(2020) 학교교육에서 AI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부.
박미래(2024). 어린이집 전문성 지원환경이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기술 활용태도의 매개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창현 외(2023). 미래환경대응 유치원,어린이집 조성방안 연구(2). 육아정책연구소.
장지연(2019). 스마트 스피커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1(10).
조운주,최일선(2022).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6(4).
황요한(2021). 영어교육을 위한 인공지능(AI) 스피커의 활용과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영어영문학연구 제47권 제1호.
김우진(2.013). 태블릿 PC를 활용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민용식(2024). 인공지능을 활용한 부당공동행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정아(2016).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통합적 스마트기기 교육모형 디자인 개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리 가족의 첫 AI 구성원’ 볼리(Ballie)가 만들어 줄 영화 같은 일상, 삼성전자 뉴스룸, 2024년 1월 9일.
LG전자, ‘스마트홈 AI 에이전트’ 첫 공개, LG전자 뉴스룸, 2023년 12월 27일.
네이버 클로바 홈페이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디지털교육 2024 기말]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 인성 교육 기말과제
  • 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감사란 무엇일까? 우리말은 소리글자이나 한자의 뜻이 있으므로 음과 뜻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먼저 , 소리글자로서 ‘감사’ 개념은 ‘고마움’을 나타내는 인사의 의미로 사용된다.사전적인 의미의 감사는 고마움을 나타내는 인사 또는 고맙게 여김 또는 그런 마음이란 의미를 가지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주변의 사소한 것, 항상 곁에 있는 사람이나 물건에 대해 고마움을 잊고 당연한 것
  • 컴퓨터의이해] 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2페이지 이내이다. (15점) (가)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
  • 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2페이지 이내이다. (15점) (가)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은 현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를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1) 정보사회 정보사회는 정보 기술(IT)의 발전과 활용이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정보사회에서는 정보가 생산, 전달, 처리되는 과정이 중심이 되며, 디지털
  • 컴퓨터의이해] 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2페이지 이내이다. (15점) (가)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
  • 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2페이지 이내이다. (15점) (가)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은 현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를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이다. 1) 정보사회 정보사회는 정보 기술(IT)의 발전과 활용이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정보사회에서는 정보가 생산, 전달, 처리되는 과정이 중심이 되며, 디지털
  • 2023년 1학기 가족교육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장 가족의 이해 1. 가족의 개념 1) 가족의 개념을 구분짓는 기준 ① 성별, 가치관, 자신의 원가족 및 생식가족에서의 경험 등에 따라 사람들마다 가족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형성함 ② 형태적 의미와 기능적 의미 - 형태적 의미: 어떤 관계의 사람들로 가족이 구성되는가(예: 핵가족, 확대가족, 한부모가족 등) - 기능적 의미: 가족이 개인이나 사회에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예 : 돌봄, 애정교환, 정서적 지지, 자녀양육, 사회적 재생산 등) 2)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정의 (1)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고, 공동거주, 경제적 협동, 재생산(자녀 출산)을
  • 교육공학]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적용방안-2020년 교육공학 교육공학적용방안
  • 교육공학]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적용방안-2020년 교육공학 교육공학적용방안 교육공학, 교육공학 공통, 방송대 교육공학, 2020년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교육공학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교육공학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교육공학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Ⅰ. 서론 교육공학,교육공학 공통,2020년 방통대 교육공학,교육공학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교육공학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학문으로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사회의 발전에 따라 연구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그리고 교육공학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촉진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학습의 과정과 자원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하는 학문 분야로서, 예비교사를 위한 직전교육 프로그램이나 현장교원들을 위한 교육·훈련·연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다. 유아교사들이 교육공학을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면 유아들의 교수-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비 유아교사 및 현직 유아교사들이 교육공학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비 유아교사 및 현직 유아교사들은 최신의 교육공학 관련 이론과 실제에 대해 늘 관심을 두고, 공부해야 한다. 지금부터 방통대 교육공학 중간과제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 적용 방안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요약 1장에서 흥미를 가지고 선정한 주제는 교육공학의 설계영역과 개발영역이다. 우선, 교육공학의 설계영역은 메시지 디자인, 교수체제설계, 교수전략, 학습자 특성을 포함한다. 설계영역은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 중 하나로,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지각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그림애니메이션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 것인지를 다룬다. 교육공학에서 설계의 중요성은 메시지 디자인을 벗어나서 ‘교수체계설계’의 영역을 탐색하면서 강조되었다. 즉, 메시지 디자인에서 수업의 설계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한다는 관점이 교육공학의 핵심이 된 것이다. 교수체계설계는 학교교육에서는 교수-학습 과정 안의 개발과정에, 기업교육에서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직접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편 ‘교수전략’은 이전에는 교수방법 혹은 교수모형으로 불리워 왔던 탐구영역이다. 교육공학에서는 전통적인 교수방법보다는 체계적인 처방성을 보다 강조하는 교수전략의 개념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행동주의, 인지주의, 그리고 최근의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의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교수전략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특성’은 학습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끼치는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이나 학습성과 수준을 탐색한다. 어떤 학습자 특성을 어떻게 고려할 때 최적의 교수설계를 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예컨대, 학습자의 동기 수준 혹은 자기조절 학습 수준에 따라 e-러닝 설계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연구한다. 그리고 개발영역은 인쇄기술, 시청각 기술, 컴퓨터 기반 기술, 통합 기술 등을 포함한다. 개발은 앞의 설계 관련 결과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때 많은 방법과 기술이 활용된다. 교육공학은 이런 방법과 기술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로 개발하는 과정을 안내하는 지식과 실제를 포함한다. 개발영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