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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

자료번호 r1669521
수정일 2024.04.22 등록일 2024.04.22
학과(학년) 유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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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특수교육학개론 과제물 완성본(견본)

목차

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 ① 놀이상황, ②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③ 주제/놀이중심 활동명/대상연령, ④ 장애유형 및 특성, ⑤ 기대되는 교육효과, ⑥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⑦ 활동자료, ⑧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일반유아들은 발달지체 유아에게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기도 하고 발달지체 유아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할 때 적절하게 반응한다. 일반유아의 이러한 특성은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더욱 기능적으로 발전하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나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통합교육환경이라 하더라도 발달지체 유아에게 또래유아와 단순하게 접촉할 수 있는 기회만 제공한다면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사용하기는 어려워진다. 따라서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해서는 통합교육환경에서 발달지체 유아가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 집단에 수용되고 또래 문화 속에 자연스럽게 사회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발달지체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급속한 성장과 발달속도를 나타내며, 비교적 예측가능한 발달지표의 행동들을 보인다는 것이다. 발달이 빠르게 진행되고 변화가 많은 영유아기에 장애 혹은 발달적인 문제가 판명되었다 해도 장애 유형으로 구별하여 명명하기보다 발달이 뒤쳐진다는 발달지체의 개념으로 이해하고 필요한 교육적, 의학적인 처치를 여러 방면에서 모색하여 잠재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발달지체 유아의 부모들이 통합교육환경에 유아들을 보내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발달지체 유아의 부모들이 통합교육 환경을 선호하는 이유는 통합교육환경이 또래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맥락을 제공해줌으로써 발달지체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통합교육을 하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놀이중심 장애아 지원을 하기 위해 필요한 ① 놀이상황, ② 놀이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③ 주제/놀이중심 활동명/대상연령, ④ 장애유형 및 특성, ⑤ 기대되는 교육효과, ⑥ 개정누리과정 관련 요소, ⑦ 활동자료, ⑧ 놀이 지원 내용(들어가기, 탐구하기, 나가기)을 작성하되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였다.


II. 본 론

영유아의 통합교육 상황/놀이경험

<놀이 상황>
젠가 놀이를 좋아하는 발달지체 유아 민율이는 친구들이 높이 쌓은 젠가탑을 손으로 자주 무너뜨린다. 친구들이 “힘들게 쌓은 건데 왜 무너뜨려?”, “무너뜨리지 마”라고 말하지만, 민율이는 계속 무너뜨리는 행동을 한다. 이를 안 유찬이는 민율이에게 새로운 놀이를 제안하였다. “우리 젠가 블록으로 탑도 쌓고, 다리도 만들자.”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탈 것을 만들어 놀이하자. 자전거를 블록으로 만들어 누가 빠른지 경주하자.

<놀이 상황에 대한 교사의 이해 및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방향>
통합학급놀이에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적용함은 발달지체유아에 대한 비장애아동의 긍정적 태도를 더욱 촉진할 수 있으며 발달지체유아를 도와주거나 교수하는 관계가 아닌 동등한 친구로서 상호작용하는 이상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우정의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놀이가 갖는 긍정적 영향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이렇듯 통합학급놀이는 이들 모두의 성장을 시너지 효과를 통해 촉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통합학급을 전제로 한 놀이는 비장애유아와 발달지체유아의 놀이성 발달에 있어 상이한 양상을 보일 수 있는데, 비장애유아에게 있어선 심리적 만족 등에 해당하는 정서적 발달과 자발적 놀이활동에 해당하는 놀이성 발달이, 발달지체유아에게 있어선 비장애유아를 모방, 관찰하고 이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호작용 발달이 주 특성임을 추정할 수 있다.


- 중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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