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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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자료번호 r1669604
수정일 2024.04.23 등록일 2024.04.23
학과(학년) 농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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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농학과 4학년 과제 참고자료입니다.

1) 푸드마케팅 농학과 4학년 과제에 맞게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딸기)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완벽하게 설명했습니다.
2)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했습니다.
3)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농산물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여 나타냈습니다.
4)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했습니다.
5) 농산물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해서 작성했습니다.
6) 글자 크기 : 11pt, 줄 간격 :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7)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농학과 4학년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푸드마케팅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농학과)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소비자 요인
2) 푸드 요인
3) 환경 요인

2.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
2)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농산물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

3.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시오
2) 본인이 2번 문제에서 선택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푸드마케팅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농학과)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

농산물명 : 딸기

딸기를 구매하는 주된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소비자 요인, 푸드 요인, 환경 요인이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소비자 요인

소비자 요인으로 볼 때, 딸기가 건강에 좋은 과일이라는 점은 내가 딸기를 구매하는 주된 이유다. 딸기는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 강화에 기여하며,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감기 같은 경미한 질병들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비타민은 피부의 콜라겐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여, 피부가 건강하고 탄력 있게 유지되도록 돕는다.

또한, 딸기에 함유된 섬유질은 소화 시스템을 원활하게 하여 장 건강을 증진시킨다. 이는 소화 불량이나 변비와 같은 문제를 겪는 이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건강한 소화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칼륨은 몸 안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미네랄로, 딸기 속에 포함된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하다.

이 모든 영양학적 이점 외에도 딸기의 달콤하고 시원한 맛은 그 자체로 큰 매력이다. 딸기는 그 맛이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랑받는 이유이며, 이는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딸기를 선호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제철에 먹는 딸기는 그 맛과 향이 더욱 뛰어나, 이 시기에 딸기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참고문헌

황조혜, 김선아(2018).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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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은, 박상훈 (2018). 스토리텔링 기반 광고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31(1), 93-110.
김혜진, 김소현 (2014). 친환경 농산물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마케팅 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5(3), 7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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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민 (2015). 마케팅 믹스 전략이 브랜드인지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커피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 28(1), 129-148.
이수영, 한기석, 이병준 (2015). 친환경 농산물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농업경영.정책연구, 42(1), 21-47.
정동기, 박창근 (2014). 인적 판매 중심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11), 1049-1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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