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사회복지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

자료번호 r1669734
수정일 2024.04.23 등록일 2024.04.23
학과(학년) 사회복지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k******** 가격 3,7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을 계획 중이다.

1번 문제 :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2번 문제 :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목차

목차
1.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2.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1) 자원봉사 개념
자원봉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 에너지, 물질, 시간, 능력 등을 스스로 무보수로 내어놓아 이웃과 지역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기 위해 섬기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기본법 제3조에서 “자원봉사활동”을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 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로 정의
.
.
.
2.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복지행정 이념 중 다른 하나인 제도주의는 사회복지를 정치‧경제‧가족 등이 가진 사회적 기능 같은 그 기능이 바로 제도라고 보는 견해이다. 즉, 현금급여나 서비스를 받는데 낙인이 수반되지 않고, 수급자는 그러한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개인이나 가족 단위가 아닌 사회 환경에서 원인을 찾고 그

참고문헌

김창래. (2016). 자원봉사 교육프로그램이 봉사활동 도움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경영연구. 3.1 : 1-27.
보건복지부. (2024). 2024년 노인 보건복지 사업안내(1권)
조영훈. (2016). 산업화론의 재검토: 해롤드 윌렌스키를 중심으로. 공공정책연구. 32(2), 109-131.
하상근. (2017). 사회적 자본이 복지국가 유형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논집. 29(4), 741-770.
행정학용어 표준화연구회. (이해하기 쉽게 쓴) 행정학 용어사전. 서울:새정보미디어. 201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사회복지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 수급권의 개념과 헌법상 사회적 기본권의 성격, 사회복지수급권의 보호와 제한에 대하여
  • Ⅰ.서론 사회복지의 궁극적 목적인 인간의 존엄성 유지로서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국민의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해 헌법 제34조 제1항에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할을 할 권리를 갖는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사회복지는 인간의 생존권을 규정한 헌법 제34조를 구체적으로 인간의 존엄성이 유지 확보되는 것으로 사회복지의 최고 목표로 자리잡고 있으며 사회복지법상의 수급권과 사회적 기본권. 사회복지수급권의 보호와 제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상의 사회복지 수급권의 개념 모든 국민은 사회보장에 관한 관계법령이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사회복지사가 실질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규정하는 법률이다. 이러한 사회복지법의 목적은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의 복지보호와 사회통합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법은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법제화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본론 1. 사회적 정의 사회적 정의는 사회복지법의 가장 중요한 기본이념 중 하나로,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목표를 가리킨다. 이는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차원에서의 평등을 추구하며, 개인과 집단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 사회복지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
  • 1.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1) 자원봉사 개념 자원봉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 에너지, 물질, 시간, 능력 등을 스스로 무보수로 내어놓아 이웃과 지역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기 위해 섬기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기본법 제3조에서 “자원봉사활동”을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 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로 정의 . . . 2.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복지행정 이념 중 다른 하나인 제도주의는 사회복지를 정치‧경제‧가족 등이 가진 사회적 기능 같은 그 기능이 바로 제도라고 보는 견해이다. 즉, 현금급여나 서비스를 받는데 낙인이 수반되지 않고, 수급자는 그러한 도움을 받을 권리가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개인이나 가족 단위가 아닌 사회 환경에서 원인을 찾고 그
  • 잔여적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 비교를 통해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발전 전망에 대해 논하시오.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에 직면할 때 사회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국가는 국민의 보건, 복지, 교육 등을 보장하기 위해 사회복지제도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사회적 불평등, 가난, 신체적, 정신적 문제 등으로 인해 일부 국민들은 적극적인 사회복지서비스의 이용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이 필요하다. 한편, 국가적으로 사회복지제도를 구축하는 노력은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이 충분하지 않아 여전히 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이 일어나고 있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 사회복지실천기술론3공통)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의 차이를 논의.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위의 두 관점에서 분석. 두 가지 사회복지실천 중에서 자신이 1. 서론 사회복지는 인간의 삶의 질과 관련된 생활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흔히 해당 사회의 삶의 질을 가늠하는 잣대로 취급된다. 사회복지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정의되지만“사회구성원들이 기존의 사회제도를 통하여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어려움이 예상될 때,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라고 할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특히 자신의 힘으로는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사회적으로 원조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백은령(2006)은 사회복지실천론에서 “사회복지란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이 향상되어 안녕된 상태 내지는 이를 구현하기 위한 사회의 총체적 노력 내지는 제도”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사람을 대상으로 그들의 더 나은 삶을 최종적인 목표로 삼고 있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사회복지실천방법과 기술들을 사용하게 된다.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1995년부터 본격화된 지방자치는 클라이언트 및 지역주민의 참여와 클라이언트의 권익증대를 위한 실천전략을 필요로 하며,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수직적 사회구조가 보다 수평적 사회구조로 변화되면서 기존 공급자 위주의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이 아닌 이용자 위주의 서비스 제공으로의 변화와 함께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과 선택을 옹호해야 할 필요성은 더욱 높아졌다. 이러한 사회복지 서비스의 개념 및 전달체계의 변화와 당사자의 서비스 참여확대 등 클라이언트의 인권, 역량과 권리, 자기결정권이 중요시되는 변화 속에서 사회복지실천을 하는 현장의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원조과정 속에서 클라이언트의 참여 및 권리를 반영하는 실천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1982)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사회복지실천이란 첫째는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생태체계적인 관점에 기초하여 개인, 집단, 가족이 자신들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둘째는 인간이 필요로 하는 사회자원, 서비스, 기획 등의 환경체계가 원활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셋째는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추구하는 것이며, 넷째는 새로운 사회정책의 개발과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실천활동이라고 한다. 양옥경(2005)은 사회복지실천은 사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 소집단, 가족 또는 지역사회의 문제 및 욕구에 권한부여적 문제해결 접근방법으로 개입하는 종합적인 전문활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종합적인 전문활동인 사회복지사업에 있어서‘관계’란‘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성장, 발전하는 정서적 힘(Compton & Gallaway, 1979))’으로서 관계를 통해서 클라이언트는 변화, 성장, 발전하게 될 뿐 아니라 자신이 처한 고통이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대인 서비스인 사회복지서비스는 서비스제공 과정속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만남과 관계를 통해 이루어지고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양자관계는 그 자체가 서비스의 한 측면이며, 서비스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주제인 것이다. 사회복지 전문직의 특성상 클라이언트에게 주어지는 서비스가 사회복지실무자의 전문적 대인관계에 의해 전달되기 때문에 사회복지실무자의 실천의지와 능력, 직무수행태도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에 여러모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사회복지관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서비스는 인간 관계적 과정을 중시하는 사회복지실무자들에 의해 수행되어 이들의 직무태도에 따른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인 면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하며, 아울러 이들이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를 통해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목표달성을 위해 매순간 선택하는 실천유형도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인 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측해볼 수 있다. 3. 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잔여적 사회복지실천은 A. Smith와 H. Spencer에 의해 대표되는 자유방임의 사회철학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