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육과정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4년 1학기 교육과정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71449
수정일 2024.05.09 등록일 2024.05.09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56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제2장 교육과정의 기본질문과 대답
제3장 교육과정의 유형
제4장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제5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제6장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제7장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와 모형
제8장 교육목표 설정과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제9장 교육과정 운영
제10장 교육과정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의미
① 교육의 ‘교’: 가르침, 훈계, 알림 등,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
② 교육의 ‘육’: 타고난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 개인의 능력을 이끌어 주는 것
③ ‘education’: ‘e’+‘ducare’ → 자질과 능력을 이끌어 자립하게 하는 것
④ 교육의 의미 정리: 능력이 발휘되도록 지식, 기술 등을 가르쳐 계발되고 펼치게 하는 것
- 가르치는 것: 지식, 정보, 사실 등의 전달로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지향
- 이끄는 것: 기회, 경험 등을 제공하여 스스로 깨닫고 능력, 자질이 실현되도록 돕는 것

2) 교육의 정의
① 교육의 정의: 다양한 학문, 사회 과점 등으로 인해 다양함
② 기능적 정의
- 교육의 도구적 관점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내용이 제공되는 것
- 교육으로 무엇을 이루는 것을 지향함
③ 규범적 정의
- 교육을 통해 당연히 형성해야 하는 것
- 교육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행동양식을 배우는 것
- 삶의 가치나 신념 등을 가르치는 것
④ 조작적 정의
- 교육을 통해 행동 변화를 의도적으로 이끌어 내는 것
- 자연적 변화가 아니라 가르쳐서 자아개념 등과 같은 내면적 특성의 변화를 이끄는 것

3) 교육의 목적과 기능
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인간 행동의 변화→인지적·정의적·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있음
- 인지적 행동의 변화: 지식, 판단, 종합, 비교, 분석 능력의 변화
- 정의적 행동의 변화: 정서 조절, 도덕, 가치, 태도 등 내면의 가치 체계 변화
- 심동적 행동의 변화: 신체 기능에 관한 행동 변화, 신체 조절, 악기 다루기, 춤추기 등
② 교육으로 인한 인간 행동의 변화는 개인에게 유익하고 사회에 긍정적이어야 함
- 교육은 개인의 특성이나 수준을 무시하고 진행될 수 없음
- 사회 상황이나 조건과 구분하여 진행될 수 없음
- 교육으로 개인은 행동이 조화롭게 변하여 민주시민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해야 함
③ 교육의 기능
-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기능: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 실현과 능력 및 소질 계발에 도움
- 개인의 적응을 돕는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가치, 행동양식, 기술, 지식, 태도 등을 이해
- 사회화 기능: 유아는 사회의 기준이나 행동양식 등을 내면화하여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
- 사회문화 창조와 전달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역사, 전통, 문화 등을 다음 세대로 전달함
-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교육은 사회나 국가가 추구하는 목적 달성을 위해 운영됨
2.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
-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구성한 일련의 계획
- ‘쿠레레(curere)’에서 유래 → 달려야 할 경기 코스, 트랙
②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의 코스
- 교과목으로 구성되는 학문→학교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모든 교육활동
- 교과목 지식이나 학습 내용 → 가르칠 내용이 정리된 교수요목
③ 교수요목: 학습해야 할 것
- 목표 지향적이며 표면적이고 공식적인 교육과정
- 결과 지향적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기능적 관점, 도구적 측면, 교사 주도적이고 폐쇄적 성격
④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적인 교육과정의 실행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수적인 효과
- 학교의 교육과정 이외의 것이 작용하여 학생의 변화로 연결된 것
- 또래 상호작용으로 태도, 가치관 변화, 분위기나 선생님 태도, 감동 등으로 이해
- 비공식적인 교육과정, 숨은 교육과정이라고 함
⑤ 내용으로서의, 경험으로서의,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육활동
-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학교의 지도로 갖게 되는 경험
-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구분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교육과정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과정(A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1. 공통형 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은 교과목 구성과 교과목에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지를 정리한 것으로서 교육 진행 및 결과를 판단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교과목 구성은 학교에서 학생에게 무엇을 가르칠 지에 대한 것이며 교수요목은 가르칠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다. 여기서 교수요목은 학습해야 할 것을 의미한다. 교수요목은 가르치는 것과 그에 따른 결과에 초점이 있다. 즉 의도된 교육과정으로서 교육과정의 도구적 측면과 기능적 관점을 나타낸다. 교육과 결과를 위하여 교육활동을 의도적으로 계획한다는 점에서 결과지향적인 교육과정이다. 교수요목과 같은 교육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 Ⅰ. 서 론 영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문화실조의 개념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와 함께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다. 유아교육에 있어 한 팀의 팀위크를 짜서 프로젝트에 참여시키도록 하면 그만큼 학습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유아들이 협력한 가운데 사고의 폭도 깊어지고 학습효과도
  • 교육과정B형- 공통형 1교육과정의 개념을
  • Ⅰ. 서 론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교육 목적에 맞추어 교육 내용과 정해진 수업에 대한 교육, 학습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즉,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을 항목으로 열거해 놓은 커리큘럼을 의미함이다. 학생의 경우에는 학교를 거쳐 대학교에 이르기 까지 매 학년 마다 학습 상황을 타임테이블로 정리 하는데 이것 또한 교육과정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단순히 교육과정의 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보다 넓은 의미로 교육의 내용, 교육의 목적 , 교사, 자세 및 활동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교육에 대한 접근 자세 자체 또한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 방송통신대_청소년교육개론_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1970년대 초 고도 산업화를 촉진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가속화되고 있었으며, 이 같은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번영과 동시에 인류 멸망의 공포에 떨게 했고, 이러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인간주의 교육론의 연장선에서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되었다.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부적절성과 부도덕성의 기여를 지적되면서, 고도 산업화에 따른 현대 산업사회의 기계문명과 거대한 사회조직이 물질 만능의 풍조, 인간 소외, 인간성 상실, 청소년 문제 등의 사회병리 현상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학년도)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고 지원하기 위한 학습 방법 중 하나이다. 특히, 유아교육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이들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설계되며, 주로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탐구하고 창조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주제 중심 학습으로 특정한 주제나 주제 영역을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이 주제는 아이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들이 자연스럽게 탐구하고 배우게 하기 위해 선택됩니다. 예를 들어, 계절, 동물, 식물, 커뮤니티, 건강 등 다양한 주제가 사용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