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인지발달이론, 한계점, 교육적 시사점 분석) ~~A+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발달)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인지발달이론, 한계점, 교육적 시사점 분석) ~~A+

자료번호 r713585
수정일 2015.03.30 등록일 2011.03.21
학과(학년) 생활과학과(가정복지)(10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2,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1. 아동발달)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인지발달이론, 한계점, 교육적 시사점 분석) 중점 작성된 참고 자료입니다.

2.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3. 목차와 미리 보기 기능을 사용하여 참조 하십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비고츠키 이론에 대한 배경
  1. 비고츠키의 생애와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
    1) 비고츠키의 생애(Vygotsky, 1896~1934)
    2) 인지발달에 대한 비고츠키의 견해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가정
    1) 행동과 사고
    2) 과정의 반복
    3) 문화적 관점

Ⅲ.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과 시사점
  1.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단계
       ① 내면화(internalization)
       ② 자기조절(self regulation)
    2) 근접발달구역과 비계설정
       ① 근접발달구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② 비계설정(scaffolding)
    3) 언어와 사고
       ① 초보적 언어단계(primitive speech stage)
       ② 상징적 언어단계(external speech stage)
       ③ 자아중심적 언어단계(egocentric language stage)
       ④ 내적언어단계(inner speech stage)
  2. 비고츠키이론의 한계점과 비판
    1) 인간발달의 생물학적 측면에 대한 이론 정립의 부족
    2) 발달적 차이에 대한 이론의 부족
    3)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 대한 모호성
    4) 부자관계의 상호작용의 근거 부족
  3. 비고츠키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유아의 문해활동에 대한 강조
    2) 유아발달의 사회문화의 중요성 강조
    3) 근접발달구역과 비계설정의 교육적 실용
    4) 학습에의 언어 역할의 중요성 부각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인지발달이론, 한계점, 교육적 시사점 분석) ~~A+
Ⅰ. 서 론

대부분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한 인간의 개인적인 활동의 결과 인간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적, 물리적 환경으로부터 분리된 개인을 중심에 두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러시아의 학자인 Vygotsky는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의 발달도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해야함을 강조하였다. 이로써 발달에 있어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회·문화인지이론(sociocultural cognitive theory)을 구성하게 된다.
이 이론은 인간발달에 관한 새로운 이론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이론으로 마르크스 이론(Marxism)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심리적 과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게 된다. 따라서 Vygotsky이론 속에는 마르크스이론의 핵심적인 가정이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인지발달에 있어 사회적 요인을 강조한 Vygotsky의 관점은 현대 서구 심리학과 많은 부분에서 상반된 입장을 나타내면서 독자적 이론체계를 구성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Vygotsky의 인지발달단계와 발달의 주요 개념에 대해 살펴본 후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비고츠키 이론에 대한 배경

1. 비고츠키의 생애와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

1) 비고츠키의 생애(Vygotsky, 1896~1934)

1896년 11월 러시아의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Vygotsky의 부모의 자녀에 대한 배려는 매우 각별하여 대가족으로 구성된 가정에서 문화적, 지적으로 자극적인 환경을 만들었으며, 늘 따뜻한 격려와 활기찬 토론이 있었다고 한다.
어린 시절 가정교사에서 교육을 받았고 유태인 학교에서 중등교육을 받은 Vygotsky는 친구들과 철학, 문학, 역서, 예술 과목의 주요 주제들에 대한 지적 토론으로 이끌어 “꼬마 교수”로 불리기도 했다. 우수한 성적에도 불구하고 유태인에 대한 차별은 대학선택의 어려움과 학과 선택의 어려움을 가져왔다. 부모의 권유로 의학을 전공하다가 법학으로 전과하여 모스크바 대학에서 법학사 학위를 받고 졸업한다. 이곳에서 그의 관심분야였던 역사와 철학을 전공, 문학, 심리학, 예술을 공부했다. 또한 8개 국어를 할 수 있었던 그는 유럽 여러 국가들에서 나오던 주요 연구 업적들에 대해 폭넓은 독서를 할 수 있었다.


년 결핵으로 잠시 건강이 좋지 않았지만 회복 후 연구를 계속하였고 1924년 결혼 두 딸을 낳았다. 자신의 부모가 그러했듯이 자신의 가정 또한 대가족을 이루고 열띤 토론과 시 낭송과 유머를 즐겼다. 1934년까지 Vygotsky 인생의 마지막 10년은 매우 정적이고 생산적인 시기로 마르크스 심리학이론들을 재구성하고 소련이 직면한 대중적이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심리학과 치료심리학 개발에 힘썼다.
그 당시의 실제적 문제는 소련 국민으로 편입되게 되는 우즈벡과 우크라이나 사람들의 문화적 차이 해소문제, 대중의 문맹 퇴치문제, 정신지체인 을 위한 기관이 전무한 것에 관련된 것이다. 1925년에는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청각장애아 등에 관심을 갖고 모스크바 대학 내에 장애 아동을 위한 심리 실험실을 설립했다. Vygotsky는 생의 마지막 몇 년을 강의와 저술활동에 광적으로 매달려 보냈고 젊은 시절 앓았던 결핵에 의한 통증과 기침이 계속 되어 1934년 6월에 숨을 거두었다.
2) 인지발달에 대한 비고츠키의 견해
아동이 새로운 원리를 배우고 찾기 위해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탐색하는 존재라고 보는 점에서 Vygotsky는 피아제의 견해와 일치한다. 그러나 자기 스스로 주도하는 발견을 중시하는 피아제와 달리 Vygotsky는 인지발달에 대한 사회적 기여를 더 강조했다. Vygotsky에 의하면 아동은 중요한 발견들을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발달된 기술을 가진 또래나 교사와의 협동적인 상호작용 혹은 대화를 통해 전달받게 된다. 즉, 처음에 교사가 아동에게 행동을 직접 보여주거나 언어적으로 지시함으로써 아동이 정보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면 아동은 이해하려고 노력하다가 나중에 그 정보를 내재화하게 되고 나아가 이를 이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인지는 자율적인 개인의 마음속에 먼저 존재하고 나중에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 간의 활동에 먼저 존재하고 나중에 이것이 개인 내부로 내재화되는 과정을 거치며 발달한다.
Vygotsky에 따르면 영아는 소수의 기본적인 정신기능

참고문헌

1. 김성혜 외 공저(2005),『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
2. 이화도 저(2009),『유아인지발달』, 창지사
3. 김동일 외 공저(2003),『아동발달과 학습』,교육출판사
4. 김남순 저(2006),『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5. 조성연 외 공저(2005),『아동발달의 이해』,신정
6. 곽금주 외 공저(2006),『아동발달 심리학』,박학사
7. 홍순정 저(2005),『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8. 박경자 외 공저(1998),『인지발달 교육』,학문사
9. 강승희 저(2004),『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서현사
10. 성현란 외 공저(2001),『인지발달』,학지사
11. 김재춘 오 공저(2007),『교수학습활동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12. 전성연 저(2001),『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원미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발달)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인지발달이론, 한계점, 교육적 시사점 분석) ~~A+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설명 및 각 발달 시기의 중요한 특성 1~2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Ⅰ. 서론 청소년기는 인간의 인지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 중 하나입니다. 이 시기에는 어린 시절에 비해 인지능력과 사고력이 매우 발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소년기의 인지발달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각 발달 시기의 중요한 특성을 살펴보겠습니다. Ⅱ. 본론 인지발달이란? 인지발달이란 인간이 태어나서부터 얻는 지적 능력의 발달을 의미합니다. 이는 체험, 학습, 지적 자극 등을 통해 일어납니다. 인지발달은 생각, 추론, 기억, 문제해결 등의 능력을 포함하며, 뇌와 관련된 복잡한 심리적 과정의 발달을 나타냅니다. 청소년기 인지발달의 특성
  •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 I. 서론 발달 이론은 인간 발달의 여러 단계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제공하는 필수 프레임워크입니다. 이 이론은 개인이 평생 동안 어떻게 발전하고, 성장하고, 변화하는지를 설명합니다.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다니엘 레빈슨(Daniel Levinson), 제인 로에빙거(Jane Loevinger)는 현대 심리학적 사고를 형성하는 작업을 계속해 온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 이론가입니다. 그들의 이론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고유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Erik Erikson은 인간 발달이 지속적인 과정이라고 믿었던
  • 교육심리학 2023년)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Ⅰ. 서 론 인간의 행동과 발달은 많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이 중에서도 인간의 동기와 성격 발달에 대한 이해는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이와 관련된 핵심적인 이론 중 하나로, 각각 인간의 동기와 성격 발달을 단계적으로 설명하며 교육 실천에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 이 글에서는 먼저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소개하고, 그 후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은 인간의 동기와 욕구에 관한 이론으로, 다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1가정 및 원리를 쓰고, 2발달이론에 비추어
  • Ⅰ. 서론 교수학습은 배우고 가르치는 방법이라고 하는 뜻을 지니고 있다. 즉, 교사가 의도적이게 계획을 한 목표에 따라서 활동을 전개를 함으로 인하여 학습자에게 내적인 흥미와 동기부여를 해서 학습자 스스로가 학문 인지를 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습자 영유아들의 발달 혹은 흥미, 요구 및 사회적인 맥락 등을 민감히 반영을 해서 아이들에게 기본능력, 그리고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기관에서의 실내외 놀이 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의 경험을 변화를 시킬 목적으로 제공되어지는 여러 가지
  • 인간과교육3공통후기 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특징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0
  • Ⅰ. 서 론 천지에 있어 인간은 지구상 가장 소중한 존재로 하늘과 땅, 태양, 별 도 인간이 없으면 아무 소용없는 무용지물에 불과 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을 경시하고 기계적으로 생각하여 대량생산의 도구화한 대표적인 것이 과학적 관리론에 해당된다. 과학적 관리론은 20세기로 접어들기 전까지만 해도 관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었던 것이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구성요소인 사람이었고.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올리는데 반하여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