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과 기본 전제, 일과 운영,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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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과 기본 전제, 일과 운영,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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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 전제
1) 아동관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3. 일과 운영

4. 환경구성

5. 교사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7. 내용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과 기본 전제, 일과 운영,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프로젝트’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A Project is in-depth study of a particular topic that one or more children undertake)로 정의된다.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는 1830년대 코벳(Cobbet)에 의한 교육방법을 들 수 있다. 그는 당시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생활과 무관한 주입식 교육을 받는 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한 교육방법을 시도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오늘날의 프로젝트(Project) 학습법과 유사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Project’라는 용어가 교육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00년 컬럼비아 대학에서 학생들의 공작학습에 Project를 활용한 데서 비롯된다. 그 후 1908년 메사추세츠에 있는 농업학교에서 가정학습과제로 ‘Home Project’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부터 프로젝트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했다 듀이는 1886년에 세운 자신의 실험학교에서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Project 형식을 취하는 워크숍과 유사한 것이었다.파커와 듀이의 이러한 교육방법은 읽고, 쓰고, 문장을 구성하고 사고하는 방법을 동시에 통합학습 하도록 한 새로운 시도로서 당시 교육과정 구성 및 학습방법에 대한 새로운 이정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 길패트릭(Kilpatrick)은 1919년 컬럼비아 대학 논문집인 Teacher’s College Record에 ‘프로젝트법(The Project Method: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ve Process)’이라는 제목으로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을 구체적으로 체계화하여 발표하였다. 킬패트릭의 발표 후에 그것을 실제로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아동과 부모, 학교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에도 더 효과적이었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1920년대와 1930년대 급성장을 보였던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1950년대 후반 구 소련의 인공위성 스푸트닉 발사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대두되면서 쇠퇴하여 Project Method 또한 관심 밖으로 밀려나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말 미국에서 부모, 학생, 교육자들이 지나치게 정형화된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과 함께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을 우려하면서 새로운 대안으로 자유학교운동(free school movement)이 등장하였고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인간중심 교육이 대두되어 인성계발, 지적 교육과 정의적 교육이 균형을 이루는 교육 등에 대한 관심과 함께 프로젝트법에 대한 관심도 다시 대두되었다. 카츠와 차드(Katz &Chard, 1989)는 지난 20년간 이루어진 프로젝트 활동과 관련된 많은 연구를 검토한 후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이 유아의 학문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저해한다는 어떤 증거도 찾을 수 없으며 오히려 매우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주장하면서 종전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방법을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이라는 용어로 재조직하여 발표하였다. Project 접근법은 듀이의 이론적 바탕 위에 킬패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카츠와 차드가 오늘날 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직한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 전제
1) 아동관
듀이와 피아제는 아동을 ‘모든 종류의 활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참고문헌

강은진, 김소연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3
유희정, 차영숙 저,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파란마음 2011
김수영, 김수임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3
류현수, 김주아 저,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및 평가, 동문사 2009
박찬옥, 김낙흥 외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3
김두범, 김미경 외 저,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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