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인 문학활동 - 통합적 문학활동의 개념과 구성망,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설계와 문학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및 그림책 활동을 위한 방법론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인 문학활동 - 통합적 문학활동의 개념과 구성망,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설계와 문학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및 그림책 활동을 위한 방법론

자료번호 r1256443
수정일 2014.01.09 등록일 2014.01.09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u********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통합적 문학활동의 개념
 1) 유아교육에서 통합이란 용어의 의미
 2) 유아교육에서 통합적인 접근법이 중요한 이유

2. 통합적 교육 과정 구성망
 1) 총체적 언어와 통합적 문학활동
 2) 통합적 교육 계획안에서의 문학활동

3.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설계
 1) 그림책 선정
 2) 활동 계획하기
 3) 환경 구성
 4) 활동의 실행 및 평가

4. 문학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1) 책보기 영역 구성 원리
 2) 집단 감상을 위한 환경 구성

5. 그림책 활동을 위한 방법론
 1) 도입
 2) 전개
 3) 평가 및 게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인 문학활동 - 통합적 문학활동의 개념과 구성망,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설계와 문학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및 그림책 활동을 위한 방법론
1. 통합적 문학활동의 개념

1) 유아교육에서 통합이란 용어의 의미

- 유아의 과거 경험과 현재 경험을 통합시켜 재구성하며 이를 다시 미래의 경험으로까지 통합시켜 주는 일
- 유아와 교사의 경험을 연결시켜 통합시키는 일
- 교육 내용 간의 연계 및 통합, 학교와 지역사회 생활 간의 통합
- 영역별 활동 간의 통합을 통한 전인 교육을 의미(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1995)
- 유아 교육에서 통합은 통합의 내용이나 절차뿐만 아니라 교육 현상에 대한 이해, 통합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 등 본질적이며 패러다임적 의미를 가짐

2) 유아교육에서 통합적인 접근법이 중요한 이유(박혜경 외, 1999)

- 유아들은 분리된 내용 영역보다는 통합된 전체 경첨으로써 경험하고 배우기 때문에 유아기 교육은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함
- 영역간의 통합은 유아가 유의미한 경험을 하는 데 효율
- 통합적인 접근법은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전인적 발달에 적합하기 때문


2. 통합적 교육 과정 구성망

1) 총체적 언어와 통합적 문학활동

(1) 문학 작품
- 총체적 언어 교육 및 어린이의 언어 발달에 가장 강력한 교수 매체
- 문학 작품은 음소나 낱말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원문으로 이루어짐

(2) 그림책
- 어린이들이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훌륭한 매체
- 문학 작품의 내용이나 주제로 여러 가지 교육 활동을 통합적으로 전개

) 통합적 교육 계획안에서의 문학활동
- 통합적 문학활동은 크게 통합적 교육 계획안에서의 문학활동과 하나의 그림책에 의한 통합적 교육과정 구성망(single-book curriculum web)으로 나눠 볼 수 있음
(1) 전자는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형태이며 후자는 문학에 비중을 더 많이 실은 형태
(2) 하나의 그림책에 의한 통합적 교육과정 구성망(single-book curriculum web)
- 그림책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 탐색할 수 있는 장점
- 종일반 프로그램으로 계발가능
- 교사가 훌륭한 작품을 소개할 수도 있어야 하며, 가령 '다른 나라' 주제에서 세계 각국의 전래동화로 한 주씩 수업을 해 갈 수도 있다[예, 5세반-몽골 『수호의 하얀 말』, 아프리카 『이야기 이야기』, 북미『태양으로 날아간 화살』, 유럽(그리스)' 『설탕으로 만든 사람』 등
3.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설계
1) 그림책 선정
- 활동의 성격(생활 주제의 일부분, 종일반 특화 활동, 기타)과 그림책 선정 기준을 참조하여 선정
2) 활동 계획하기
- 그림책과 관련한 문학활동 계획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음
① 주제에 대한 교육과정(integrated curriculum)
② 하나의 책에 대한 통합적 교육 계획안(single b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인 문학활동 - 통합적 문학활동의 개념과 구성망,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설계와 문학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및 그림책 활동을 위한 방법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구성 체제 분석 - 제 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11종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구성 체제 분석 - 제 7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11종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육 현장에서는 교과서의 짜임에 따라 수업을 진행해 나가는 것이 일반화되어있고, 학습자가 문학 작품을 만나는 대상도 교과서이므로 문학 교과서의 구성 체제와 수록 작품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과서 분석에 관한 연구사를 살펴보니, 기존의 논문은 문학 교과서 상, 하권의 구성 체제와 내용 분석, 작품 수록 양상 분석 등이 주가 되었다. 그러다 2000년 고은희의 논문에서 비로소 6차 18종 문학 교과서의 상,하권 구성체제와 더불어 대단원 세부
  • 문학을 통한 통합적 교육 활동 구성망
  • 문학을 통한 통합적 교육 활동 구성망 문학 활동 계획표 단원(주제) : 음식(채소) 날짜 : ? (2주간전개) 제목 : 위에 있는 것과 아래 있는 것(Tops and bottoms) 저자 / 삽화가 : 자넷 스티븐스 / 자넷 스티븐스 장르 : 그림책(29x26cm, 36쪽) - 다른 책과는 달리 크기가 좀 크고, 책을 밑에서 위로 넘겨 볼 수 있도록 고안된 것 이 특징적이다. 유머스럽게 삽화를 그린 것으로 인기가 있다. 1996년 칼데콧 우수상을 수상한 네권의 그림책 중 하나이다. 출판사 / 연도 : 다음세대, 1999
  • 그림책의 정의와 종류
  • 그림책의 정의와 종류 그림책의 정의와 종류, 정의, 그림책 종류, 그림책 잘못된 인식, 그림책 구체적 정의, 그림책 역할, 그림책 분류, 그림책 목적, 그림책 조사, 그림책 연구, 그림책 분석, 그림책 고찰, 그림책소고 1. 그림책의 정의 (1)그림책에 대한 잘못된 인식 유아들만을 위한 책이다./ 엄마가 잠자리에서 들려주는 어설픈 이야기./ 단순히 유아의 글자교육을 위한 책. (2)그림책에 대한 구체적 정의 ①그림책은 작가와 화가와 편집자가 공동으로 만들어 낸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이 있는 책'이다.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이 있는 책이란 글과 그림이 어느 부분의 내용을 반복적으로 설명한다는 것이 아니라 전체 이미지의 완성을 위해 글과 그림이 각각 서로 다른 매체로서 표현을 하여 독특한 이야기 세계를 만들어 낸다는 뜻이다. 따라서, 그림책은 그림이 글과 동등하게 이야기를 표현하고 때로는 그림만으로도 이야기 세계를 만들어 내는 시각적 언어를 충분히 활용한 의사소통의 매체이다. ◆그림책에서 글과 그림의 역할(참고자료)◆ ⅰ)그림의 역할 그림의 기능 ․글의 보조장치 ․독자적인 기능을 하지 못함.(단순한 삽화-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 그림동화 ․복잡한 상황을 한 눈에 이해할 수 있게 함. ․다음 장면 예시. ․어린이에게 읽고 싶은 욕망을 갖게 해 어린이를 문자의 세계(이야기의 세계)로 끌어들이는 역할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며 안도감과 함께 충분히 이야기를 즐기게 함. ⅱ)글의 역할 ․이야기에 영속성을 부여한다. ♧ 따라서, 그림책의 그림은 어린이를 이야기의 세계로 끌어들인다. 글은 어린이를 이야기의 세계에 머물러 있게도 하고, 다시 불러들이기도 한다. ②그림과 단어들이 서로 의존하면서 이야기를 꾸며 나가며, 두 개의 마주보는 페이지가 동시적으로 펼쳐지면서, 그 페이지가 넘겨질 때 극적인 상황이 정해지는 예술형태이다. 이너(책제목을 못 찾았습니다. 죄송합니다) 2. 그림책의 분류 (1)그림의 역할에 따른 분류숲에서 어린이에게 길을 묻다(김상옥) ①이야기의 배경제시 ex)‘괴물들이 사는 나라’-모리스센닥- ②인물과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표현 ex)‘아기오리는 어디로 갔을까요?’-낸시태퍼리- ③글과 그림의 이질적 이야기 전개 ex) '로지의 산책'-팻 허친스- /'셜리, 물가에서 나와!'-존 버닝햄- ④정보제공 ex)'솔이의 추석이야기'-이억배-
  • [유아교육과] 그림책이란 무엇인가
  • [유아교육과] 그림책이란 무엇인가 그림책 1. 그림책이란 무엇인가 1) 그림책의 정의 그림책은 서적의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그림 또는 그림과 글이 융합해서 이루어지는 예술적 소산물로 정의된다. 따라서 그 종류가 다양하고 대상의 연령과 상관없이 글보다 그림의 비중이 큰 도서는 모두 그림책의 영역에 속한다고 본다. 그림책에서는 그림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면에서 일반적인 책과는 구별되며, 그림책에서의 그림은 글의 내용을 단순하게 보충하는 의미 이상의 것을 갖게도 한다. 인류가 의사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사용되는 표현수단을 크게 둘로 나누어 보면 ‘청각적 표현’과 ‘시각적 표현’이 있는데 언어는 일정지역과 언어를 습득한 사람만이 사용 가능하지만 이에 비해 그림은 상황 또는 사물의 시각적 형상을 중심으로 행해지며 보는 것이 주가 되므로 언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해도 그림을 통해 의미를 수용할 수 있다. 따라서 그림책은 그림이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사용되며 전달하려는 사상과 감정을 그림만으로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주며 감각적 감성을 통하여 특별한 약속이나 교육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렇듯 그림책은 시각적인 영상을 통해서 그 그림이 담고 있는 의미와 분위기로 그림의 내용이 전개되는 상황을 알게 해 준다. 그리고 어린 유아 일수록 공부로서가 아닌 즐거운 놀이의 하나로써 그림책을 대하게 된다. 따라서 질이 좋은 그림책은 아주 어린 유아에게 즐겁고도 꼭 필요한 놀이감이 될 수도 있다. 2. 그림책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유아가 문학에 접하는 최초의 경험은 그림책이다. 그림책은 유아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한것을 그림을 통해 상상하고 꿈꾸며 체험할 수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 따라서 그림책은 아직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유아의 상상력을 보충하고 개발하여 보다 풍성한 사고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소중한 가치 그 존재 이상을 의미한다. . 1) 그림책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가. 이야기에 대해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 문해 기술과 사고기술이 생기도록 실습할 기회를 준다. 다. 유아들이 글씨를 못 읽더라도 그림을 보고 얘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라. 주인공과 등장인물에 더 쉽게 빠져들고 동일시할 수 있도록 한다. 마. 이야기 문법, 이야기 스키마, 이야기의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바. 유아들이 이야기를 새롭게 만들어 내고
  •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 통합적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교육과정의 통합에 대한 문제는 20세기 초 진보주의 교육사조에서 비롯되었으며 현대사회에서 다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문제이다. 유아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구성과 운영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유아의 발달영역은 전인적 발달로 통합되어야 하고 교과영역도 분리되어 가르쳐질 수 없으며, 환경구성으로서의 여러 흥미영역도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 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도 6차에 걸쳐 개정되면서 모두 통합성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왔으며 통합적인 운영이 강조되어 왔다. 1. 통합의 개념 통합에 대한 관심은 사람들이 통일성(unity) 또는 전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