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기상학 번역] 08장. 극해 항해 항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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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기상학 번역] 08장. 극해 항해 항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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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8.1 얼음과 항해
8.1.1 얼음의 형성
8.1.2 육지의 얼음
8.1.3 해빙
8.1.4. 해빙의 두께
8.1.5. 해빙의 염도
8.1.6. 얼음의 밀도
8.1.7. 해빙의 표류
8.1.8 빙산의 표류
8.1.9 바다에서 얼음의 범위
8.1.10 대서양의 빙산
8.1.11.국제적인 얼음 순찰
8.1.12.Ice Detection(빙산 탐지)
8.1.13. Operation in Ice(빙하에서의 작동/항해)
8.1.14 오대호 빙하

얼음 정보 서비스
8.1.15. 얼음 정보의 중요성
8.1.16. 빙하 예측과 관측
8.1.17. 얼음 부산물 및 정보의 배포

본문내용

[해양 기상학 번역] 08장. 극해 항해 항법
8장

극해 항해 항법

개요

8.1 얼음과 항해

 고대로부터 해빙은 항해자들에게 문제를 일으켜왔다. 기원전 350년과 300년 사이에 영국과 노르웨이를 항해하는 동안 마살리아의 피테아스는 여름철에 태양이 거의 뜨지 않는 북극 바다를 덮고 있는 “땅도 아니고 공기도 아니고 물도 아닌 것 으로 설명되는 부유하는 이상한 물질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피테아스는 이 외딴 지역을 Thule, Ultima Thule(최북단 또는 육지의 끝)이라 명명하였다. 그리하여 향후 20세기에 걸쳐 극지방 탐험이 시작되었다.
 얼음은 항해자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때때로 통제하기 때문에 항해자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침로와 속력을 자주 변경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추측항법에 영향을 미치고, 육표의 모양을 변경하거나 특징을 제거하게 하여 조종에 영향을 주고, 항로표지의 설치와 유지를 방해하고, 전파의 전파효과를 이용하는 전자 장비의 사용에 영향을 주고, 표면적 특징과 레이더 반사파의 변화를 초래하고, 굴절률에 변화를 주고 수평선을 희미하게 하고 천체를 직접적으로 또는 기상의 작용에 의해 변화시켜 천문항법에도 영향을 준다. 그리고 여러 가지 조종적인 문제점을 만들어 해도에도 영향을 준다.
얼음과의 직접적인 관련에 의해, 미래의 극지방 탐험은 그것의 성질과 예상되는 항해지역에서의 범위에 대하여 스스로 전해져야 한다. 게다가 이전의 극지방 운항과 탐험에 관한 서적, 논문 그리고 보고서는 지구 끝의 보기 드문 상태의 극지방을 항해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전해줄 것이다.

8.1.1 얼음의 형성

 차가워짐에 따라, 물은 최대 밀도에 도달하는 온도까지 감소한다. 게다가 냉각의 결과로 팽창한다. 담수는 4˚C에서 최대밀도가 되고 0˚C에서 결빙이 발생한다. 염분의 추가는 최대밀도온도와 결빙을 보다 적은 범위로 낮춘다. 이러한 관계는 그림 3301에서 나타나있다. 두 선이 염도 24.7‰에서 만나고 -1.3˚C의 빙점에서 최대밀도가 된다. 이 이상의 염도에서 해수의 최대밀도가 되는 온도는 빙점과 일치한다, 즉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 밀도는 증가한다. 대양의 평균 염도에 가까운 35‰의 염도에서 빙점은 -1.88˚C이다.




≪ … 중 략 … ≫




8.1.2 육지의 얼음
 땅 위에 눈으로 구성된 담수가 얼어 층이 되고 아래의 층에 압력을 가해 쌓여 형성된 것이 육지 얼음의 기원이다. 큰 압력 하에서 얼음은 약간 플라스틱처럼 되고 경사진 표면을 따라 아래쪽으로 힘이 작용하게 된다. 남극 고원과 같이 넓은 지역이 상대적으로 평평한 경우 또는 그린란드와 같이 바깥으로의 흐름이 차단된 경우, 빙원은 본질적으로 영구히 형성되어 존재한다. 이러한 빙원의 두께는 그린란드의 약 1km에서 남극대륙의 4.5km정도까지 변동한다. 얼음의 흐름이 협곡이나 산을 통과하는 것이 가능한 곳에선 빙하가 형성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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