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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접근법 중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해 기술하고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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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지도 접근법 중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해 기술하고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 개관
 2.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수업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지도 접근법 중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해 기술하고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교육은 언어로부터 시작된다.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는 언어교육의 기본이요, 출발이다. 그러므로 언어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교육의 가장 큰 관심사이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는 동시에 발달하며 상호 지원적 역할을 담당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일선학교에서는 문자도입을 극히 제한하고 있으며 읽기나 쓰기의 수준 또한 단어나 간단한 문장에 그치고 있고 이는 어린이의 특성을 무시하여 오히려 학습의 효과를 반감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볼 총체적 언어 교수법에 따른 문자지도란 문자언어에 대한 학습욕구, 문자언어 환경, 최근의 언어교육 경향 등을 고려할 때 매우 적절한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자연스런 맥락 안에서 통합적인 언어 학습 기회를 제공하므로 문자언어 활동만이 아니라 의사소통 활동의 기회도 증진시키게 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언어지도 접근법 중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해 살펴보고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자한다.

Ⅱ 본론
1.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 개관
전체 언어 혹은 총체적 언어라는 용어는 실제 사용되어지는 언어라고 정의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에 관련된 교육원리와 철학을 포괄적으로 함축하는 교수용어로 쓰이고 있다. 1960년대에 들어오면서 언어 교수법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은 유아의 문식성 발달을 적절히 설명하진 못한다는 비난을 받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시각으로 읽기, 쓰기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인지이론의 영향으로 인해 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시각이 달라졌고 읽기와 쓰기를 단순한 인지 기술적이 문제로 이해하기보다는 복잡한 사회 심리 언어적 활동으로 보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전통적 접근에 대한 대안으로 나타난 언어 교육관점이 총체적 접근이다. 이에 대하여 watson은 아동이 자연스런 생활에서 듣고, 말하고, 쓰고, 읽는 것과 관계되는 상호 지원적 신념과 교수전략 및 경험이라고 정의하였으며 뉴먼은 교육과정에 대한 신념체계, 즉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대한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총체적 언어는 발생적 관점에 기초한다. 유아기에 하는 읽기, 쓰기가 성인이하는 것과 같은 완벽한 읽기, 쓰기를 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 보지 않고 유아들도 문식성에 대한 그들 나름의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그리하여 총체적 언어 입자에서 문식성은 어느 발달 단계에 이르면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문식성에 도움을 주는 주변 환경, 부모나 성인과의 대화, 광고나 책, 텔레비전에 노출되면서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형식적인 지도 훨씬 이전에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대한 기초가 발달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결국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가 역동적으로 통합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참고문헌

- 박희정, “총체적 언어 교수법에 의한 문자지도 유아영어 학습 사이트 평가 분석 연구”, 중앙대, 2005
- 주태석,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통한 영어 지도방안 연구” 성균관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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