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는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자기분석보고서]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자신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는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자기분석보고서]

자료번호 s1132096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09.03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자신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는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프로이드-구강기, 에릭슨-기본적 신뢰 대 불신)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2. 초기 아동기(프로이드-항문기, 에릭슨-자율성 대 수치)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3. 학령 전기(프로이드-남근기, 에릭슨-주도성 대 죄의식)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4. 학령기(프로이드-잠복기, 에릭슨-근면성 대 열등감)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5. 청소년기(프로이드-생식기, 에릭슨-정체성 대 역할혼란)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6. 초기 성인기(에릭슨-친밀성 대 소외)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7. 중·장년기(에릭슨-생산성 대 침체)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8. 노년기(에릭슨-자아통합 대 절망)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신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는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자기분석보고서]
Ⅰ 서론
 프로이드에 의하면 성격의 발달은 유아기부터 청소년까지 다섯 단계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이 단계를 중 앞의 세 단계가 성격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시기에 리비도는 신체의 특정 부위에 자리 잡고, 그 특정부위에서 만족을 추구한다. 만족을 추구하는 특정 부위는 연령에 따라 변화하며, 리비도가 지향해서 욕구충족을 추구하는 대상도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모두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진행이 방해받으면 특정 단계에 고착될 수 있다. 특정 단계에 고착되면 이후 단계에서 갈등을 다루는 데 사용할 에너지가 부족해진다.




≪ … 중 략 … ≫




 2. 초기 아동기(프로이드-항문기, 에릭슨-자율성 대 수치)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프로이드의 항문기와 에릭슨의 초기 아동기는 빨아들이는 데서 만족을 취하고 긴장해소를 했던 리비도의 방향이 항문으로 이동하는 발달단계로 대소변을 가리는 훈련이 시작되는 18개월부터 4세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에 배변훈련이 성공하면 아이는 사회적 승인을 얻은 쾌감을 경험하며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성격특성을 발달한다고 한다. 한편 항문기와 관련해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경우는 지나치게 엄격하고 전적으로 통제하려 하며 감정적으로 억압되고 있는 가정환경이다. 본인의 가정환경도 이러한 데 프로이드에 따르면 이러한 가정환경에서는 아이가 자신의 주장이나 공격성을 표현하면 제재가 가해지는데 이와 같이 자신의 감정을 마음대로 표현할 수 없는 좌절감과 분노를 반복 경험하면서 성인이 되면 감정적으로 완고하고 냉정한 특성을 가지 쉽다고 한다.
실제 본인의 성격도 완고하면서 고집이 센 편이다. 한편, 에릭슨에 따르면,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의 위기를 겪으면서 아동은 애정과 증오 간의 비율, 협동과 고집의 비율, 자기표현의 자유와 억제 간의 비율 등이 결정되는데 자존심의 상실 없이 자기통제감을 가지면 선의와 긍지가 발달한다고 한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자기통제와 탐색을 위해 돌아다니면서 자기충족을 하는 문제에 부딪힌다고 한다. 탐색충동이 나타내듯이 아동은 부모의 보호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당연히 배워야하며 그래야만 아동은 더욱 독립적으로 되고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 단계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의지력이 생긴다고 하는데 본인은 본인의 의지력을 불신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불신함으로 이 단계의 위기 극복에 실패한 것 같다.
3. 학령 전기(프로이드-남근기, 에릭슨-주도성 대 죄의식)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남근기는 3세에서 6세까지로 아동이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는데서 쾌감을 느끼는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부터 원초아, 자아, 초자아는 역동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한다. 남근기의 아동은 이성의 부모에게 성적 관심을 갖게 되면서 동성의 부모에게 성적 동일시를 하므로 남자아이는 남자답게, 여자아이는 여자답게 행동하려고 애쓴다. 한편 본인은 굉장히 신경질

참고문헌

- 이은주, “어린이를 위한 철학교육의 기능근거”, 2006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ㆍ사회적발달이론을 중심으로”, 2005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자신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는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자기분석보고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MBTI를 통한 자기분석보고서 (10년계획서)
  • MBTI를 통한 자기분석보고서 (10년계획서) ESTJ (사업가형) E (외향형) 가장 높은 점수 , 매우 유사함 주위에 많은 관심을 갖고 표현하기를 좋아함 또한 다양한 외부활동을 적극적,정열적,활동적으로 참여 정의▶ 자기외부에 주의 집중 말로표현 외부활동과 적극성 경험한 다음에 이해 정열적,활동적
  • 자기분석보고서(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지금 생각해보면 그 때 내가 왜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그리고 내가 의사표현에 대해 자신이 없었던 것은 내 의견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먼저 반응하고 호응해 주는 것이 그 사람을 편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이런 생활이 반복되다 보니깐 결국은 그 틀에서 벗어나는 게 매우 힘들었다. 다른 이의 의견에 동조하고 거절이란 것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주위사람들에게 나는 매우 착한 아이, 조용한 아이로 낙인 되어 가고 있었다. 이러한 수식어가 꼭 나쁘다는 뜻이 아니다. 단지 나에게 있어서 이러한 말들은 지금의 나에서 다른 모습으로의 변화를 꿈꾸지
  • 자신의 감성 발달에 대한 발달론적 자기 분석 보고서
  • 자신의 감성 발달에 대한 발달론적 자기 분석 보고서 ◎서론 감성이란 우리의 순수한 감정을 뜻한다. 때묻지 않은 본연의 맑은 심성에서 우러나오는 느낌이기도 하다. 감성생활은 자라는 청소년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영적 감수성을 발전시켜 뇌파의 안정으로 인한 자아 의식에 대한 플러스적인 요소와 함께 몸이 자라나는 것과 같이 생각의 깊이나 의식의 발달을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또한 사물의 인식의 폭을 키워 소중함과 중요성의 인식으로 도덕성의 고취에 도움을 주게 되어 삶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게 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이러한 감성발달 측면을 나의 상황과 관련하여 분석해 보기로
  • 자기분석 보고서 자기 자신을 분석해보고 돌아보라
  • 친구들에게 “ 넌 속을 모를 놈이야” 라는 소리를 듣고 한동안 고민에 빠졌을 때가 있었다. 그 소리를 듣고 한참을 고민하다가 당시 만나고 있던 여자 친구에게 친구들이 해준 이야기를 고민스럽게 이야기하게 되었고, 여자친구는 한참을 깔깔 웃더니 친구들이 맞는 말 했다며 자기도 정종우라는 사람을 잘 모르겠다고 했다. 그것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었더니 여자친구는 괜찮은 심리테스틀 해보지 않겠냐고 제안을 했고, 난 흥쾌히 허락을 했다, 그 테스트는 자신이 순간적으로 떠올려지는 동물 3종류를 말하라는 것이었고, 난 “말, 개 , 호랑이” 이렇게 떠오른다고 말했다. <
  • 자신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는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자기분석보고서]
  • 자신의 인생을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는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자기분석보고서] Ⅰ 서론  프로이드에 의하면 성격의 발달은 유아기부터 청소년까지 다섯 단계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이 단계를 중 앞의 세 단계가 성격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시기에 리비도는 신체의 특정 부위에 자리 잡고, 그 특정부위에서 만족을 추구한다. 만족을 추구하는 특정 부위는 연령에 따라 변화하며, 리비도가 지향해서 욕구충족을 추구하는 대상도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모두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진행이 방해받으면 특정 단계에 고착될 수 있다. 특정 단계에 고착되면 이후 단계에서 갈등을 다루는 데 사용할 에너지가 부족해진다. ≪ … 중 략 … ≫  2. 초기 아동기(프로이드-항문기, 에릭슨-자율성 대 수치)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프로이드의 항문기와 에릭슨의 초기 아동기는 빨아들이는 데서 만족을 취하고 긴장해소를 했던 리비도의 방향이 항문으로 이동하는 발달단계로 대소변을 가리는 훈련이 시작되는 18개월부터 4세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에 배변훈련이 성공하면 아이는 사회적 승인을 얻은 쾌감을 경험하며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성격특성을 발달한다고 한다. 한편 항문기와 관련해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경우는 지나치게 엄격하고 전적으로 통제하려 하며 감정적으로 억압되고 있는 가정환경이다. 본인의 가정환경도 이러한 데 프로이드에 따르면 이러한 가정환경에서는 아이가 자신의 주장이나 공격성을 표현하면 제재가 가해지는데 이와 같이 자신의 감정을 마음대로 표현할 수 없는 좌절감과 분노를 반복 경험하면서 성인이 되면 감정적으로 완고하고 냉정한 특성을 가지 쉽다고 한다. 실제 본인의 성격도 완고하면서 고집이 센 편이다. 한편, 에릭슨에 따르면,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의 위기를 겪으면서 아동은 애정과 증오 간의 비율, 협동과 고집의 비율, 자기표현의 자유와 억제 간의 비율 등이 결정되는데 자존심의 상실 없이 자기통제감을 가지면 선의와 긍지가 발달한다고 한다. 이 단계에서 아동은 자기통제와 탐색을 위해 돌아다니면서 자기충족을 하는 문제에 부딪힌다고 한다. 탐색충동이 나타내듯이 아동은 부모의 보호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당연히 배워야하며 그래야만 아동은 더욱 독립적으로 되고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 단계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의지력이 생긴다고 하는데 본인은 본인의 의지력을 불신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불신함으로 이 단계의 위기 극복에 실패한 것 같다. 3. 학령 전기(프로이드-남근기, 에릭슨-주도성 대 죄의식) 때의 자기분석보고서 남근기는 3세에서 6세까지로 아동이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는데서 쾌감을 느끼는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부터 원초아, 자아, 초자아는 역동적으로 적용하기 시작한다. 남근기의 아동은 이성의 부모에게 성적 관심을 갖게 되면서 동성의 부모에게 성적 동일시를 하므로 남자아이는 남자답게, 여자아이는 여자답게 행동하려고 애쓴다. 한편 본인은 굉장히 신경질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