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경영,저가항공사,대형항공사,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해당 자료는 48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항공사경영,저가항공사,대형항공사,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자료번호 s1176806
수정일 2013.08.15 등록일 2013.04.10
페이지수 4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u********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항공사경영,저가항공사,대형항공사,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목차

Ⅰ. 항공사 수익창출이란? ------------------------------------------ 2


Ⅱ. 항공사 수익창출의 종류 ----------------------------------- 2

1) 비용 절감 ---------------------------------------------- 2
2) 서비스 측면 --------------------------------------------- 10
3) 전략적 제휴 -------------------------------------------- 12
4) 사업다각화 --------------------------------------------- 23


Ⅲ. 항공사 수익창출의 사례 ----------------------------------- 25

1) 성공사례 --------------------------------------------------- 25
- 저가항공사 : 1. 라이언에어 ------------------------------------- 25
- 대형항공사 : 1. 아시아나 --------------------------------------- 27
2. 아랍 에미리트 -------------------------------- 32
3. 델타 항공 ------------------------------------- 37

2) 실패사례 ------------------------------------------------- 40
1. 유나이티드 항공 ----------------------------------------- 40
2. JAL ------------------------------------------------------- 43

Ⅳ. 항공사가 수익창출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안 -------------------- 45


Ⅴ. 출 처 --------------------------------------------------- 48

본문내용

항공사경영,저가항공사,대형항공사,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Ⅰ. 항공사 수익창출이란?

항공업 특히, 항공사의 비즈니스 특징 중의 하나가 현금 흐름 (Cash Flow)이 좋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상품은 물건 구매와 동시에 현금(Cash)이 확보되나, 항공사의 경우 상품이라고 하는 운송 단계가 이루어지기 전에 이미 요금을 선납해야 한다. 장부상에 수익을 내고도 부도를 맞는, 소위 흑자 도산을 당하는 제조업 등과는 달리 현금 흐름이 대단히 좋다고 할 수 있다. 즉 고객으로부터 돈을 먼저 받고, 상품을 나중에 제공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우선 활용할 수 있는 현금의 활용 능력이 뛰어날 수밖에 없다.
미국 항공규제완화는 항공 산업의 수익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항공규제완화 직후 새로운 항공사들이 출범했고, 저가 항공사들도 속출하게 되었다. 대형 항공사들은 이에 맞서 가격 할인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 승객들은 더 저렴하면서도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지속적인 가격 경쟁으로 인해 항공사들의 생존이 위협을 받으면서 항공사들의 수익창출을 위한 노력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항공사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 요인은 너무나 많다. 외부 요인으로는 유가, 환율, 국내․외정치, 경제, 사회문화, 자연재해, 타 항공사의 동향 등 다양한 환경요인이 영향을 미치며 내부 요인으로는 정확한 수요 예측 및 분석을 통한 영업계획 수립을 들 수 있다.
항공사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게 되는데 서비스 차별화, 비용 절감, 전략적 제휴, 사업 다각화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을 이용하여 항공사의 수익을 현재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항공사의 수익 창출이라고 할 수 있다.


Ⅱ. 항공사 수익창출의 종류

1) 비용 절감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은 새로운 수익을 만들어내는 것을 일컫는 말이지만 기존의 비용을 절감하는 것 또한 수익창출의 한 예가 될 수 있다. 항공사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1. 항공 연료 절감

항공 연료는 항공기가 운행되기 위한 필수 조건인데 최근 유가 상승으로 인해 각 항공사들의 항공 연료 절감 노력은 더욱 절실해졌다. 항공 연료를 절감하기 위해 가장 손쉬운 연료 절감 방안은 기내 무게를 줄이는 것이다. 몇 년 전, 홍콩의 캐세이퍼시픽 항공이 누드 비행기를 선보였을 정도로 비행기의 무게를 줄일 경우 비용 절감 효과는 매우 크다. 여기서 항공기의 중량 관리는 비행 중 연료 소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항공기 자체 중량뿐만이 아니라 탑재되는 기내식, 서비스 물품, 정비 부품 등을 포함하여 고객들의 수화물, 외부 페인트 등도 포함된다.

참고문헌

․ 조대우, 송우용. “전략적 제휴의 경영 전략적 논리에 관한 개념적 연구”, 충남대 경영논집, 제 12권, 제2호, 1996
․ Jarilio, J, C, On Strategic Network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9 , 1988, pp.31~41
․ 최용록 “해외투자론” (서울: 박영사, 1997), p.10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항공사경영,저가항공사,대형항공사,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저가항공사 Southwest Airlines (사우스웨스트항공), 선정동기, 소개, 경영 전략, 최근 현황 분석
  • 저가항공사 Southwest Airlines (사우스웨스트항공), 선정동기, 소개, 경영 전략, 최근 현황 분석 Southwest Airlines 1.Southwest Airlines 선정동기 ┗━━━━━━━━━━─────────…          Why?  ≪ 표 - 그림 파일 ≫ ≪ 그 래 프 ≫ (지난 31년간 계속 흑자) (미국 30개 주(州)의 59개 공항에 취항) (주식의 시가 총액은 90억 달러) 2.Southwest Airlines 소개 ┗━━━━━━━━━━─────────… 소개
  • 성공저가항공사 경영분석 - 이지젯항공사
  • 성공저가항공사 경영분석 - 이지젯항공사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시장의 법칙이지만 초기 항공 산업이 가지고 있었던 안전성, 경제성의 이유를 고스란히 후대에까지 가져가며 정체적인 산업구조를 만들어 왔다. 시장, 사회의 변화에 맞춰지는 국제협약이나 기구들은 기존의 규제를 완화시키며 시장 개방적이고 경쟁적인 항공 산업의 장을 형성시키게 되었다. 다양한 수요 계층의 확대된 시장을 개척하려는 노력은 가장 먼저 가격적인 부분에서 나타나게 되었다. 기존 항공 산업에서 절대다수의 수요를 차지했던 특정 계층의 고객 대신 일반 계층을 위한 영업적 전략이 필요해지게 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국
  • 항공사경영론_(저가항공사)
  • 항공사경영론_(저가항공사) 저가 항공사 란? 기존 항공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운임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수 준으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 • 단순한 가격구조, 기준의 항공사보다 낮은 가격을 유지하며 불 필요한 기내서비스를 없애고, 항공요금을 낮추며 단일 기종으로 운영비용의 절감을 통해 항공이용객에게 저렴한 요금을 제공 하 는 항공사 . . . 북미지역(사우스웨스트 항공) 1971년 텍사스주의 지역항공사로 출발 했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저운임에도 뛰어난 서비스를 자랑한다. 2006년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 [경영과의사결정]저가항공사의 개념과 운영전략 및 경영사례
  • [경영과의사결정]저가항공사의 개념과 운영전략 및 경영사례 1. 저가항공사의 개념 1) 저가항공사의 정의 저가항공사라는 용어는 영어로도 Low Cost Airlines(Carriers), Low Fair Airlines, no-frill Airlines, Budget Airlines, Discount Airline 등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고, 이에 대하여 저가항공사 전략을 채택하지 않는 기존의 항공사를 Network Airlines(Carriers), Full service airlines, Traditional Schedule airlines등으로 표현하고 있
  • Jet Blue - LCC,저가항공사마케팅,항공사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PPT자료
  • Jet Blue - LCC,저가항공사마케팅,항공사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PPT자료 Jet Blue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 9.11테러 이후 항공시장 분위기 ◆ LCC의 등장배경 ◆ LCC란 무엇인가? ◆ LCC의 특징은 무엇인가? 9.11테러 이후 항공시장 분위기 Ⅰ.테러후유증에 따른 여행자 수의 급격한 감소 Ⅱ.이라크 전쟁과 이에 따른 유가 상승 그리고 SARS(사스)의 출현으로, 침체된 항공시장이 완전히 얼어 붙음 Ⅲ.결과 :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