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ERP시스템의도입,경영정보시스템도입성공사례,경영정보시스템도입사례,ERP도입사례,ERP시스템,KT ERP도입,MIS, 도입 이유, 발전 과정
해당 자료는 32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2
  • 프리미엄

KT ERP시스템의도입,경영정보시스템도입성공사례,경영정보시스템도입사례,ERP도입사례,ERP시스템,KT ERP도입,MIS, 도입 이유, 발전 과정

자료번호 s1183084
수정일 2014.11.11 등록일 2013.05.04
페이지수 3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u********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ERP] ERP도입의 성공전략
  • ERP 패키지의 주요 특성 비교 4. ERP 도입 시의 유의점 1) ERP도입의 추세 2) ERP도입 시의 잘못된 선입관 5. ERP운용의 성공조건 1) 변화관리의 중요성 2) 변화관리 시의 유의점 6. ERP운용의 성공사례 1) 페이퍼코리아 2) 휴맥스 3) KT 참고
  • ERP의 개념과 특징,기능,효과,성공사례,실패사례 심층분석
  • . MRP시스템은 기준정보를 근거로 어떤 물건이 언제, 어느 곳에서 필요한지를 예측 Ⅰ. ERP개요 Ⅱ. (주)코스텔 ERP도입 성공사례 Ⅲ. 삼성 SDI ERP도입 성공사례 Ⅳ. ABC마트의 ERP도입 성공사례 Ⅴ. FoxMeyer의 ERP도입 실패사례 참고문헌
  • ERP 정의,특성,구축단계* ERP 기업 성공,실패사례분석* ERP 도입성공위한 전략제언
  • ERP (전사적자원관리)의 정의 2. ERP 도입효과 및 특성 3. ERP 구축 4단계 4. ERP 도입의 성공요건 5. ERP 도입 기업성공사례 (1) KT 사례 (2) 올림푸스 사례 6. ERP 도입 기업실패사례 (1) 코레일 실패사례 (2) 빅뱅사 실패사례 7. ERP 도입에

소개글

KT ERP시스템의도입,경영정보시스템도입성공사례,경영정보시스템도입사례,ERP도입사례,ERP시스템,KT ERP도입,MIS

목차

1. ERP의 사례를 도입한 이유? …………………………………… 1

2. 한국통신 KT는? ………………………………………………… 3

3. KT의 ERP시스템의 배경 및 발전과정 ………………………… 5

4. ERP가 가져온 KT의 변화 ……………………………………… 18

5. 발표를 마치며(MIS의 중요성) ……………………………… 29

본문내용

KT ERP시스템의도입,경영정보시스템도입성공사례,경영정보시스템도입사례,ERP도입사례,ERP시스템,KT ERP도입,MIS, 도입 이유, 발전 과정
1. ERP의 사례를 도입한 이유?
가) ERP의 전개와 탄생
1. 1970년대 MRP-Ⅰ(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자재 소요량 계획, 제품의 자재 소요량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자재 및 구매 관리 중심의 시스템
2. 1980년대 MRP-Ⅱ ; 제조 자원관리 시스템, 제조, 영업 , 회계 , 설계 인사와 관련된 계획, 우선순위와 활동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폐쇄된 생산과 재고 통제 시스템
3. 1980년대 중반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 컴퓨터 통합 제조 시스템, 기업의 영업, 생산, 기술 분야에서 물류와 정보 그리고 관련 설비나 시설의 통합을 중시한 제조기업 정보시스템
4. 1990년대 중반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기업 내 관련 기능 통합 관리 및 기업 외부 관련 자원과 연계를 고려한 자원관리 시스템
▶ 기업의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부응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시스템간의 통합 용이성은 기업 내부뿐 아니라 기업 외부의 모든 자원과 연계하여 관리 할 수 있도록 ERP의 탄생의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

나) ERP의 개념 및 의의
1. ERP의 개념
제조업체 생산 부문에서 가장 고민거리인 재고를 줄일 목적으로 도입한 MRP에서 비롯되어 자재뿐만 아니라 생산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MRP-Ⅱ를 거쳐 현재는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하여 기업 전체의 모든 인적, 물적, 경영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한다는 관점에서 구매, 생산, 물류, 회계 등의 업무 기능 전체의 최적화를 도모하면서 경영의 효율화를 추구한다는 개념으로 발전하였으며, IT기술을 활용하여 ERP개념을 실현시키는 정보시스템 자체를 가리킨다.
2. ERP의 의의
1990년대 들어 글로벌 경쟁체제로 들어서면서 시장구조가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는 등 세계시장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고 컴퓨팅 파워가 막강해지면서 첨단 IT자원을 활용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함에 따라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기존의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부족한 시스템을 극복하고자 ERP시스템을 주목하게 되었다. 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해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 , 고정자산등의 운영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ERP는 이처럼 전 부문에 걸쳐있는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적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
ERP의 주된 목적은 영업, 생산, 구매, 자재 회계, 인사 등 사내 모든 업무를 IT자원을 활용하여 동시에 통합 처리되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것에 있으며 비즈니스 프로세스 역시 ERP가 선진 프로세스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체들은 별도의 첨단 경영기법이나 경영 컨설팅 또는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하지 않고도 ERP 도입을 통해 자동적으로 경영혁신이 되는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KT ERP시스템의도입,경영정보시스템도입성공사례,경영정보시스템도입사례,ERP도입사례,ERP시스템,KT ERP도입,MIS, 도입 이유, 발전 과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하이트분석
  • 하이트분석 Ⅰ. 들어가기에 앞서 하이트진로(주)는 1924년부터 지금까지 대한민국과 세계 곳곳에서 사랑받고 있는 대한민국 주류의 역사라 할 수 있다. 또한, 대한민국 최대 종합 주류기업으로서 책임을 가지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도오가 문화, 스포츠 지원 사업 등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2005년 하이트맥주와 진로의 합병으로 대한민국 최대 종합 주류 기업으로 재탄생하여 업계 리더로서 책임을 다하며, 변화는 소비자의 입맛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국민에게 사랑받고 있는 인간적이고 친근한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Ⅱ. 하이트 선택 이유 및 프로젝트 접근 방법 무엇보다도 우리와 친숙한 주제를 접근해야 프로젝트를 하면서 재미있을 것 같아 하이트를 선택하였다. 맥주 시장 중에서도 하이트를 택한 이유는 하이트라는 제품 하나로 수십 년간 이어져온 맥주시장의 판세를 완벽하게 바꾼 마케팅의 신화이며 최근에도 OB나 Cass보다도 더욱 활발하게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어 분석할 내용과 자료 면에서 타사보다 하이트가 배우는 것도 많고 자료를 얻기도 수월할 것 같아 하이트를 선정하게 되었다. 일단은 두산에 크게 뒤져 있던 하이트가 어떤 전략으로 업계 1위를 차지했는지 예전에 하이트의 성공신화를 살펴본 뒤 후발주자에서 업계의 1위가 되고 난 후 분명히 달라진 최근의 하이트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겠다. 그리고 앞으로의 시장상황 예측으로 하이트가 미래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나름대로 방안을 강구해 보겠다. Ⅲ. 주류산업 / 업계 분석 1. 주류시장 분석 우리나라 주류 시장은 현재 5조 5천억 원 규모의 시장이다. <<그림>> 일반적으로 주류시장은 전반적인 경기와 맞물리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현재 시장규모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맥주시장의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 소주시장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는 과거 (주)진로의 맥주시장 진입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맥주시장의 성장과 소주시장 규모의 감소는 소비자들이 전반적으로 알코올 도수가 높은 주류를 기피하는 추세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2. 맥주시장 분석 우리나라에서 맥주가 처음 만들어진 1934년 이래로 전체 주류시장 내에서의 맥주 점유율은 70년 5.7%, 75년에 8.6%에 불과했으나 80년대 들어와서는 80년 22.5%, 85년 34.3%로 꾸준히 성장하다가 국민소득의 증가와 국민의 문화생활 및 기호의 고급화 등에 힘입어 87년에는 35.7%, 90년대에는 50%를 넘어서고 01년 55.5%를 장악, 국내 주류 중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하여 명실상부하게 대중들이 가장 선호하는 술로 자리 잡게 되었다. 다음은 맥주시장의 성장을 각 분야별로 알아보자. ⅰ) 사회․문화적 환경 ① 여성과 젊은 층의 수요자 증가 맥주 소비시장의 규모를 보면 20 ~ 30세가 18.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로 인하여 여성 음주 인구가 계속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20 ~ 30대의 음주비율이 전체의 35%로서 음주연령의 하향화 경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여성과 젊은 층의 수요자가 소주, 양주 등의 고 알코올 보다 저 알코올인 맥주를 선호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② 소비자들의 건강 지향성 a. 고알콜보다 저알콜 선호 b. GREEN MARKETING 제품 인기 ⅱ) 경제적 환경 ①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 a. 소비의 고급화, 욕구의 다양화 b. 여성의 구매력 강화 c. 가족 단위 수 급증(핵가족화) ② 매력적인 맥주시장 a. 맥주가 1990년대 들어 주류시장의 시장점유율 50% 이상으로 성장
  • ERP시스템도입의 실패사례
  • ERP시스템도입의 실패사례 ◈ 잉크테크의 사례1 ◈ 1997년 인터넷이용 1인1네트워크 구현 1998년이후 ERP시스템 도입준비 2001년 5월 이후 자체ERP시스템 사용 혼란초래… 6개월만에 사용중단
  • KT ERP시스템의도입,경영정보시스템도입성공사례,경영정보시스템도입사례,ERP도입사례,ERP시스템,KT ERP도입,MIS, 도입 이유, 발전 과정
  • KT ERP시스템의도입,경영정보시스템도입성공사례,경영정보시스템도입사례,ERP도입사례,ERP시스템,KT ERP도입,MIS, 도입 이유, 발전 과정 1. ERP의 사례를 도입한 이유? 가) ERP의 전개와 탄생 1. 1970년대 MRP-Ⅰ(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자재 소요량 계획, 제품의 자재 소요량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자재 및 구매 관리 중심의 시스템 2. 1980년대 MRP-Ⅱ ; 제조 자원관리 시스템, 제조, 영업 , 회계 , 설계 인사와 관련된 계획, 우선순위와 활동 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폐쇄된 생산과 재고 통제 시스템 3. 1980년대 중반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 컴퓨터 통합 제조 시스템, 기업의 영업, 생산, 기술 분야에서 물류와 정보 그리고 관련 설비나 시설의 통합을 중시한 제조기업 정보시스템 4. 1990년대 중반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기업 내 관련 기능 통합 관리 및 기업 외부 관련 자원과 연계를 고려한 자원관리 시스템 ▶ 기업의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부응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시스템간의 통합 용이성은 기업 내부뿐 아니라 기업 외부의 모든 자원과 연계하여 관리 할 수 있도록 ERP의 탄생의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 나) ERP의 개념 및 의의 1. ERP의 개념 제조업체 생산 부문에서 가장 고민거리인 재고를 줄일 목적으로 도입한 MRP에서 비롯되어 자재뿐만 아니라 생산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MRP-Ⅱ를 거쳐 현재는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하여 기업 전체의 모든 인적, 물적, 경영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한다는 관점에서 구매, 생산, 물류, 회계 등의 업무 기능 전체의 최적화를 도모하면서 경영의 효율화를 추구한다는 개념으로 발전하였으며, IT기술을 활용하여 ERP개념을 실현시키는 정보시스템 자체를 가리킨다. 2. ERP의 의의 1990년대 들어 글로벌 경쟁체제로 들어서면서 시장구조가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는 등 세계시장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고 컴퓨팅 파워가 막강해지면서 첨단 IT자원을 활용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함에 따라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기존의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부족한 시스템을 극복하고자 ERP시스템을 주목하게 되었다. 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해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 , 고정자산등의 운영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ERP는 이처럼 전 부문에 걸쳐있는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적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 ERP의 주된 목적은 영업, 생산, 구매, 자재 회계, 인사 등 사내 모든 업무를 IT자원을 활용하여 동시에 통합 처리되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것에 있으며 비즈니스 프로세스 역시 ERP가 선진 프로세스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체들은 별도의 첨단 경영기법이나 경영 컨설팅 또는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하지 않고도 ERP 도입을 통해 자동적으로 경영혁신이 되는 효과가 있다.
  •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ERP구축방안 및 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의 ERP구축방안 및 성공사례 표, 이미지 및 그림파일 다수 수록
  • [경영정보]풀무원의 ERP 도입 성공사례
  • [경영정보]풀무원의 ERP 도입 성공사례 I. 서론 - 풀무원 선정 배경 최근의 기업 경영 환경은 매우 급격히 변모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이 곧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IMF 구제금융 시대를 맞이하여 현재의 기업 환경은 과거와는 판이하게 다르고 앞으로는 더욱더 급속히 변화할 전망이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다운사이징, 업무재설계, 리스트럭쳐링 등의 기법들을 사용해서 기업 경영의 기반을 재구축하려 하고 있고 특히 기업들 사이에서도 정보 시스템은 경영 기반의 재구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