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

자료번호 s1234639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10.03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e*****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 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2.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
가. 노인분들의 재취업을 위해서라도,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해서라도 평생교육은 지향되어야 한다.
나. 평생교육을 통한 세대간 단절 해소
다. 평생교육을 통한 직무능력 개발에서의 필요성
3.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방안
가. 실생활 경험중심의 평생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나. 교육이 즐거운 학습이 되어야 한다.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
Ⅰ. 서론
평생교육은 교육이 기존의 초·중·고등학교 교육뿐만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인간의 발달을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는 학습이 되어야 한다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실천적 방법을 정형화 시킨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은 인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는 바, 본론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봄으로서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은 교육이 기성교육인 초·중·고등학교 정규과정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확대되어 기존의 교육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개인의 능력발달과 여가로서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다. 또한 평생교육은 인간 삶의 질적 향상이라는 교육철학을 두고 있으며, 수평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2.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
가. 노인분들의 재취업을 위해서라도,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해서라도 평생교육은 지향되어야 한다.
본인의 친할아버지께서는 경제생활에서의 은퇴 이후 소일거리를 찾으셨으나, 직무경험이 없어서 재취업을 하지 못하셨었고, 마땅한 여

참고문헌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고령화사회 최성재 저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3.02.20
스마트학습사회의 평생교육 정현주, 김은홍 저 | 동문사 | 2013.09.1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평생교육의 정의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필요성
  • 평생교육의 정의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필요성 Ⅰ.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일생동안 즉,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을 통하여 계속적인 교육을 받아야 함을 의미하며, 이는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환경 속에서 단절과 불균형의 현상을 극복하고 개인과 사회의 계속적인 자기발전과 갱신을 할 수 있도록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형식적인 학교교육과 비형식적인 교육인 사회의 다양한 교육기능을 개편․강화하고 효과적으로 교육역량을 극대화함으로서 인간이 일평생 동안을 통하여 보다 의도적이며 능동적으로 계속하는 다양화된 교육의 활
  • [노인교육][평생학습][노인복지][평생교육][한국노인교육]노인교육의 목표, 노인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발전과 노인교육의 현황, 노인교육의 문제점 및 노인교육의 확립, 노인교육의 정립 방안 분석
  • [노인교육][평생학습][노인복지][평생교육][한국노인교육]노인교육의 목표, 노인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발전과 노인교육의 현황, 노인교육의 문제점 및 노인교육의 확립, 노인교육의 정립 방안 분석 Ⅰ. 서론 평생교육으로서 노인교육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규정 하고있지만 평생교육은 언제, 어디서, 누구나, 어떠한 방식, 어떤 내용의 학습이든 사적인 교육에서 탈피하여 공적으로 보장되고 지원되는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허정무는 평생교육은 인간을 보다 옳고 잘 살게 하기 위한 교육으로 평생교육이 잘 이루어지면 나이가 들면 들수록 더욱 올바른 삶을 살 수
  • 교육사회: 한국교육의 문제점 경험 보고서
  • 교육사회: 한국교육의 문제점 경험 보고서 Ⅰ. 서론 공교육이란 무엇인가? 공교육의 사전적 정의는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운영하는 학교 교육 또는 이에 준하여 시행하는 학교 교육을 의미하며, 국·공립, 사립학교 교육 모두를 포함한다.’이다. 요약하자면 공적 준거와 절차에 따라 공적 주체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을 우리는 공교육이라 칭한다. 이러한 공교육은 나라와 시대를 막론하고 사회와 국가가 성립된 곳이라면 그곳에 반드시 존재해왔었다. 우리나라의 공교육은 이념적으로 교육의 평등을, 제도적으로 민주주의 제도에 의한 제도화와 운영을 추구하고 있으며, 교육의 발달과정에서 종교와 정치와의 갈등 관계를 고려하여 정치와 종교로부터 중립을 천명하고 있다. 이러한 이념 아래 세워진 우리나라의 공교육은 현재 안타깝게도 국민들의 커다란 비난에 직면하고 있다.
  • 다문화 사회와 교육
  • 최근 국제결혼, 취업 등으로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대폭 증가하면서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다문화 사회란 '많을 다(多)'자에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서 '여러 나라의 생활 양식'이라는 뜻이다. 즉, 한 국가나 한 사회 속에 다른 인종·민족·계급 등 여러 집단이 지닌 문화가 함께 존재하는 사회이다.
  •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
  •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 Ⅰ. 서론 평생교육은 교육이 기존의 초·중·고등학교 교육뿐만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인간의 발달을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는 학습이 되어야 한다는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실천적 방법을 정형화 시킨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은 인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는 바, 본론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봄으로서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은 교육이 기성교육인 초·중·고등학교 정규과정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확대되어 기존의 교육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개인의 능력발달과 여가로서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다. 또한 평생교육은 인간 삶의 질적 향상이라는 교육철학을 두고 있으며, 수평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2. 현대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자신 또는 주변 사례를 들어 설명) 가. 노인분들의 재취업을 위해서라도,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해서라도 평생교육은 지향되어야 한다. 본인의 친할아버지께서는 경제생활에서의 은퇴 이후 소일거리를 찾으셨으나, 직무경험이 없어서 재취업을 하지 못하셨었고, 마땅한 여
  • 장바구니
  • 다운로드